한국어교육 교재 교수요목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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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교육 교재 교수요목 분석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교육 방법
1.1. 한국어 교재의 특징 및 구성
1.1.1. 『연세한국어6』의 단원 구성 분석
1.1.2. 대화문의 주제, 담화 유형, 맥락, 참여자 분석
1.2. 한국어 교육 수업 방식
1.2.1. 의사소통 언어 교육(CLT) 접근법
1.2.2. 과제 기반 활동과 문화 통합
1.3. 한국어 교재 구성 예시 - "코리안 익스프레스"
1.3.1. 단원 1: 인사말 및 소개
1.3.2. 단원 2: 일상 생활 및 활동
1.3.3. 단원 3: 쇼핑 및 길찾기
1.3.4. 단원 4: 축하와 전통
1.4. 평가 및 검토
1.4.1. 복습 연습
1.4.2. 종합 평가
1.4.3. 자기 평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교육 방법
1.1. 한국어 교재의 특징 및 구성
1.1.1. 『연세한국어6』의 단원 구성 분석

『연세한국어6』의 단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이 교재는 각 단원의 화제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을 균형 있게 설정하였다. 그러나 대화문의 구어적 특성이 다소 약한데, 대화 참여자가 대부분 2명으로 한정되어 있어 구어의 역동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공청회와 배심 토론과 같은 집단 화법을 일부 포함하고 있다.


1.1.2. 대화문의 주제, 담화 유형, 맥락, 참여자 분석

『연세한국어6』의 대화문은 전문적인 화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양한 담화 유형과 맥락을 활용하고 있다""

화제의 면에서 살펴보면, 본 교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수술 로봇', '한국의 외국인 인식' 등 전문적인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는 일상적인 삶에 대한 화제보다는 다소 전문적인 주제에 가까운 것으로 볼 수 있다""

담화 유형 측면에서는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의 대화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공청회와 배심 토론 등 집단 화법이 포함되어 있다. 다만 이러한 집단 화법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맥락의 경우,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이 20개의 대화 중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화 참여자의 수가 대부분 2명으로 제한되어 있어, 구어의 역동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대화의 참여자를 살펴보면, 사회적 역할과 지위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대통령, 국회의원, 기업 동료, 면접관 등 다양한 인물이 등장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사용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종합하면, 『연세한국어6』의 대화문은 전문적이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공식적, 비공식적 맥락을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대화의 역동성 및 실제 생활에서의 활용도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2. 한국어 교육 수업 방식
1.2.1. 의사소통 언어 교육(CLT) 접근법

의사소통 언어 교육(CLT) 접근법은 외국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방법론이다. CLT 접근법은 실제 언어 사용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의미 있는 목적을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첫째, CLT는 의사소통 기술을 중심으로 한다.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과제와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실용적인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CLT는 대화형 학습을 강조한다. 짝 활동이...


참고 자료

임칠성. (2016). 한국·중국·미국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 비교 연구-『연세한국어 6』, 『韓國語 4』, 『Integrated Korean-Advanced Intermediate 1』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1(3), 185-219.
오문천. (2012). 통합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학습 활동 분석. Journal of Korean Culture (JKC), 21(0), 125-168.
김한근. (2020).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어휘의 양적 분석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6(0), 27-50. 10.21716/TKFL.56.2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13). 연세한국어6-1. 6-2.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Integrated Korean: Beginning 1, Young-Mee Cho, Carol Schulz, Lee Hyo Sang, Univ of Hawaii Pr , (2009)
세종한국어 입문, 누리세종학당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303&catimage=&callmode=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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