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졸업논문 이커머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분석 및 진출 방안
1.1. 서론
1.2. 이론적 배경
1.2.1.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O/T요인 분석
1.2.1.1. 시장의 전망과 기회
1.2.1.2. 시장의 위험 및 한계
1.2.2.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 구조
1.3. 사례 분석
1.3.1. Lazada 진출 사례
1.3.1.1. Lazada 플랫폼 개요
1.3.1.2. 시장 성공으로 이끈 전략
1.3.2. Shopee 진출 사례
1.3.2.1. Shopee 플랫폼 개요
1.3.2.2. 시장 성공으로 이끈 전략
1.3.3. 인도네시아 진출 국내 기업 사례
1.3.3.1. 매드스퀘어 '카리스' 플랫폼 개요
1.3.3.2. 시장 성공으로 이끈 전략
1.4. 결론 및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분석 및 진출 방안
1.1. 서론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5G 이슈가 중요한 화두에 올랐다. IT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의 보편화와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발달은 단순히 기술적인 면을 넘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변화와 산업군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른 소비의 증가와, 인터넷 사용의 증가에 따른 온라인 쇼핑 증가 현상이 나타나며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기업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중 인도네시아는 대규모 인구와 높은 모바일 보급률, 빠른 중산층 인구의 증가로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지역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2015년 인도네시아 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중 가장 많은 투자를 유치한 부분이 E-Commerce이며, 총 투자 금액은 7억 불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많은 투자를 유치한 Search&Discovery 분야의 투자금은 약 9백만불 정도이며, 그 차이로 미루어볼 때 인도네시아 내에서도 이커머스의 잠재력과 중요성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AT Kearney 레포트에 따르면 아세안 연합의 이커머스 시장은 5년 이내에 미국 시장을 추월할 것이며,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가능성의 문제가 아닌 확신을 가져도 되는 시장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을 마냥 장밋빛으로 바라봐서는 안 된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17,000여 개 섬으로 이루어진 넓은 지역과 그에 비해 수요를 따라가기 힘든 복잡한 물류 구조, 낙후된 IT 인프라는 외국 기업의 현지 시장 진출을 어렵게 만들며 이커머스 시장 발전 속도를 더디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또한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이 제기됨에 따라 이미 많은 외국 대기업의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어 시장 자체가 레드 오션에 진입했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실제로 2014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한 SK 플래닛의 '일레브니아'의 경우, 현지 오픈마켓 시장에서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성장했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로도 여러 차례 언급되었으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약화로 인해 2017년 8월 결국 사업을 현지 대기업인 'Salim' 그룹에 매각하고 시장에서 철수한 사례가 있다. 또한 일본의 전자상거래 업체 '라쿠텐' 역시 세 차례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에 시도했으나 현재는 철수한 상황이다. 또한 인도네시아 내에서 결제 시스템의 특이성은 현지 진출을 꾀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로 꼽힌다. 인도네시아 성인 인구 중 36%만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는 15% 정도로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에스크로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이 활성화되어있지 않고, 대다수의 국민이 현금 결제인 COD(Cash on Delivery)나 일대일 대면 거래를 선호한다. 이렇게 낙관적인 전망과 위험 요소가 동시에 존재하는 만큼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사업에 뛰어들기 전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알맞은 진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이론적 배경
1.2.1.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O/T요인 분석
1.2.1.1. 시장의 전망과 기회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2015년 인도네시아 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중 가장 많은 투자를 유치한 부분이 전자상거래 분야로, 총 투자 금액은 7억 달러를 넘었다. 이는 두 번째로 많은 투자를 유치한 Search&Discovery 분야(약 900만 달러)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전자상거래의 잠재력과 중요성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AT Kearney 보고서에 따르면 아세안 연합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5년 내에 미국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중에서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가능성의 문제가 아닌 확신을 가져도 되는 시장이라고 언급된다. 이처럼 높은 성장 잠재력과 미래 전망을 가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향후 외국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이러한 밝은 전망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 기반하고 있다. 첫째, 인도네시아는 대규모 인구 규모와 높은 모바일 보급률, 빠른 중산층 인구 증가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2015년 기준 전체 인구 중 약 70%가 생산가능인구(15-64세)이며, 27.5%가 유소년 인구(0-14세)인 등 젊고 왕성한 소비계층이 두터운 것이 장점이다. 또한 현재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보급률은 약 30% 수준이지만, 빠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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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역사 그림/ http://www.slideshare.net/yongjinjin/v13-7535446
티켓몬스터 자체 발표 자료/ http://www.ticketmonster.co.kr
리테일 매거진 2010년 10월호
소셜커머스의 사례 및 그루폰, 페이스북 with social commerce 역사와 전망/ 작성자: 좋아 가는거야/ http://blog.naver.com/dldbaksdmfh?Redirect=Log&logNo=60126066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