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능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관능검사 정의
1.1.1. 관능검사 기본사항
1.1.2. 관능적 특성 평가
2. 소주의 관능적 특성 및 소비자 기호도 조사
2.1. 소주의 소비자 기호도 조사
2.1.1. 재료 및 방법
2.1.2. 평가내용 및 절차
2.2. 결과 및 고찰
2.2.1. 소주의 관능적 특성
2.2.2. 소주의 소비자 기호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관능검사 정의
1.1.1. 관능검사 기본사항
식품의 관능검사는 인간의 미각, 후각, 시각, 촉각, 청각의 5가지 감각을 이용하여 식품의 관능적 품질 특성인 외관, 향미 및 조직감 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즉, 사람이 측정기구가 되어 식품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인간의 감각기관에 감지되는 반응을 측정 및 분석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 관능검사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도 측정 등 식품의 관능적 특성 분석에 효과적인 측정 도구이다. 관능검사 결과는 기계적 검사나 이화학적 검사 등을 통해 얻은 결과와 상호비교하여 상관관계 분석에 이용되기도 한다."
1.1.2. 관능적 특성 평가
관능적 특성 평가는 식품의 외관, 향미 및 조직감 등의 특성을 인간의 五官을 통해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소비자 기호도 검사는 제품의 품질유지, 품질 향상 및 최적화, 신제품 개발, 시장에서의 가능성 평가를 위해 실시되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도,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 방법이다.
소주를 마셔본 경험이 있으며 주 1회 이상 음주를 하는 20대 10명(남: 6명, 여: 4명)을 관능검사요원으로 선정하였다. 리얼미터의 '소주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상위권으로 제시된 진로(하이트진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좋은데이(무학), 대선(대선주조) 4종의 시료를 사용하였다.
소주의 관능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참고 자료
오종탁 기자, “오리지널 소주, 시장 사수에 사활 걸었다”, 「시사저널」, 2022.06.30.
세계김치연구소(2016), 김치 관능검사 매뉴얼, , pp3~4.
지주희 외 5인, 「시판 소주 제품들의 관능적 특성 및 소비자 기호도」, 한국식품과학지, 2008, pp160~165.
김완수 신말식 정해정 이경애 김미정(2006), 조리과학 및 실험, 라이프사이언스
이경애 변광의 구난숙 김미정 김미라 윤혜현 송효남(2010), 식품학, 파워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