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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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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이론적 배경
2.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2.2.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2.3.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2.3.1. 상호작용성
2.3.2. 개인화
2.3.3. 정보지향성
2.3.4. 실시간 운영
2.3.5. 측정가능성
2.3.6. 유연성
2.4. 인터넷 쇼핑몰의 SWOT 분석

3. 인터넷 쇼핑몰 성공·실패 사례
3.1. 성공 사례
3.1.1. 디앤샵(www.dnshop.com)의 성공 사례
3.1.2. G마켓(www.gmarket.co.kr)의 성공 사례
3.2. 실패 사례
3.2.1. 엠플(www.mple.com)의 실패 사례
3.2.2. 구텐모르겐(gutenmorgen.co.kr)의 실패 사례

4.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 방안
4.1. 프로모션 계획
4.1.1. 인지도 제고
4.1.2. 회원 확보
4.1.3. 방문객 증대
4.1.4. 페이지뷰(page view) 증가
4.1.5. 서비스 제공
4.2. 가격경쟁력 확보
4.3. 브랜드 이미지 제고
4.4. 보안문제의 해결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21세기로 들어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국가, 지역의 한계를 넘어선 자유로운 소통 문화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는 전 세계 사람들을 '연결, 관계, 네트워크' 의 키워드로 엮어주는 새로운 소통 네트워크를 만들어냈다. 이에 더불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장기화됨에 따라 비접촉·비대면을 의미하는 언택트(un-tact) 소비가 활성화되었다. 언택트 시대는 온라인을 선호하는 현대 소비자의 트렌드와도 맞아떨어졌다. 현대의 소비자는 인터넷 환경과 온라인을 통한 소통에 익숙하며 관계 형성하기, 정보 검색 등 온라인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 과정에서 검색엔진 서비스 사이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에 다방면으로 노출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온라인 활성화에 따른 전략적인 인터넷마케팅을 바탕으로 기업을 노출시키고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며 궁극적으로 최종 구매까지 이어지게 만들어야 한다.


1.2. 연구의 목적

본 논문에서는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이 활성화됨에 따라 장기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터넷마케팅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고 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 전략인 검색엔진 활용전략,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을 선정 후 이와 같은 전략을 바탕으로 인터넷마케팅을 수행한 국내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온라인 활성화에 따른 성공적인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측면에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전자상거래와 쇼핑몰 고객서비스 품질 및 마케팅 활동 등을 고찰하였다"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은 마케팅에 관한 각종 문헌과 국내외 인터넷마케팅 관련 선행논문, 단행본 학회지, 인터넷 등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데 사용하였다"


2. 이론적 배경
2.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 몰(Internet Mall), 가상 몰(Virtual Mall), 전자 몰(Electronic Mall), 가상 점포(Virtual Storefront), 온라인 점포(Online Store Front), 전자 쇼핑몰(Electronic Shopping Mall), 사이버 쇼핑몰(Cyber Shopping Mall)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Electronic Shopping Mall)이라는 명칭으로 통일하고자 한다. 쇼핑몰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보는 것과 하는 것, 만나는 것과 만나주는 것과 같이 실행의 결과를 받는 사람의 광경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Hoffman과 Navak에 따르면 쇼핑몰은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포함하는 온라인상점(Storefronts)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2.2.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인터넷 마케팅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인터넷을 통해 수행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 전체를 말하며 온라인마케팅이라 일컫기도 한다. 즉, 인터넷마케팅은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Word Wide Web과 온라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가상공간에서 수행되는 전략 활동이며 판매, 광고, 판촉, 고객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인터넷의 상업화 허용 이후 소비자의 수준과 의사전달, 구매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마케팅 또한 빠른 속도로 기업들에게 수용되어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 형성 및 욕구를 충족시켰다.


2.3.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2.3.1. 상호작용성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상호작용성은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상호작용성이란 용어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첫째, 개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 능력이며, 둘째, 개인의 반응을 모으고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두 가지 특징으로 인해 개인의 독특한 반응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다시 한번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상호작용성은 마케팅을 고객과의 대화로 전환시켜 주는 도구라고 볼 수 있다. 상호작용성이 증대됨에 따라 고객은 서비스를 더 자주 이용하고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이는 개인화, 커뮤니티 구축, 실시간 마케팅 기회 등을 창출한다. 즉, 기업과 소비자 간의 비즈니스 양이 증대되고 더 많은 접촉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상호작용성은 기존의 TV, 라디오, 인쇄매체와 같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인터넷을 구분 짓는 핵심적인 특징이다. 또한 상호작용성은 마케터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개인화와도 연결된다.

이처럼 인터넷 마케팅의 상호작용성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양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더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3.2. 개인화

많은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제로 많은 경우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기 위한 상호작용적인 매체로서의 인터넷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터넷에 의해 대표되는 상호작용적 매체는 컴퓨터와 같은 기술적인 수단에 의해 마케터와 소비자 간에 실시간으로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성은 인터넷을 TV, 라디오, 인쇄매체 등과 같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부터 차별화하는 것이다.

또한 상호작용성은 마케터가 다양한 목표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정보를 맞추어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개인화(personalization)는 인터넷에 의해 가능하게 된 소비자와 마케터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하고 있다. 마케터는 개별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성향, 구매 이력, 관심사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그에 맞는 상품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을 통한 개인화된 마케팅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과 고객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은 자신의 기호와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어 긍정적인 구매 경험을 할 수 있고, 기업 또한 고객의 구매 패턴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 결국 개인화를 통해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것이다.


2.3.3. 정보지향성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중 '정보지향성'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은 기업측면에서 매우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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