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육류의 역사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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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육류의 역사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육류 문화의 역사
1.1. 서론
1.2. 상고시대의 육류 문화
1.3. 고구려의 육류 문화
1.4. 백제와 신라의 육류 문화
1.5. 고려시대의 육류 문화
1.6. 조선시대의 육류 문화
1.7. 몽골 문화의 영향과 한국 육류 문화의 발전
1.8. 결론

2. 한국의 의식주 문화 특징
2.1. 의(衣)문화
2.2. 식(食)문화
2.3. 주(住)문화
2.4. 결론

3. 한·일 음식 비교 [야끼니꾸, 불고기]
3.1. 야끼니꾸 소개
3.2. 불고기 소개
3.3. 야끼니꾸와 불고기의 차이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육류 문화의 역사
1.1. 서론

최근 폭등하는 물가로 인해, 식재료에 대한 소비의 부담이 커지며 삼겹살 한 근이 폭등한 물가를 상징하는 일이 나타나기도 한다. 경제 발전의 위축은 자연스레 서민의 지갑을 얇게 만들고 있다. 언제부터 삼겹살이 우리의 생활지표를 나타내게 되었을까. 사실, 삼겹살은 저렴하게 서민들이 육류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위였다.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우리나라는 일본처럼 육류를 그리 즐기지 않으며, 채식 위주의 식단만을 해왔다는 것인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아마도 조선시대 농경 중심 사회에서 농사에 사용하는 소의 도축을 꺼렸던 것을 보면서 이러한 결론에 다다른 것 같은데, 실제로 조선시대에는 다양한 육류메뉴를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결코 육류를 적게 섭취하지 않았으며, 육류를 좋아하는 민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육류음식을 살펴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날것으로 먹는 육회나 회, 육사시미 등과 같은 육류 음식이 잘 발달했으며, 맥적 등 고대부터 내려오는 육류 음식도 존재한다.


1.2. 상고시대의 육류 문화

상고시대의 육류 문화는 고조선과 부여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고조선과 부여 시대에는 농경의 발달로 곡물의 섭취가 늘어났지만, 여전히 육류 위주의 식생활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특히 부여의 제천행사로 알려진 영고는 북방 민족들 사이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샤머니즘 문화에 근거한 수렵 축제로 볼 수 있다. 제천행사 시 사냥물을 바치는 샤머니즘적 의식을 진행한 뒤 제가회의를 열어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하였는데, 이때 제물로 바쳐진 소는 축제의 동물로 인식되었으며 제사가 끝난 후에는 훌륭한 단백질 제공 식재료가 되었다. 이처럼 신과 인간이 함께 식재료를 공유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고구려의 동맹이나 동예의 무천도 부여의 영고를 계승하고 있었으며, 고구려에서는 소를 노동력과 고기(단백질)를 제공하는 고마운 가축이자 신에게 바쳐지는 제물로 신성시하였다.


1.3. 고구려의 육류 문화

고구려의 육류 문화는 매우 발달했었다. 고구려인들은 소를 신성시하여 함부로 도살하지 않았으며, 주로 제천행사 때에만 소를 도살하여 제물로 바치고 이를 함께 나누어 먹었다. 고구려에서는 돼지고기를 많이 섭취하였으며, '맥적'이라는 대표적인 육류 요리가 발달하였다. 맥적은 돼지고기에 양념과 마늘을 발라 직접 불에 구워 먹는 음식으로, 고구려 외에도 몽골계나 숙신계 같은 북방 민족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제사음식이었다. 이처럼 고구려인들은 수렵과 목축에 의해 육류를 폭넓게 섭취하였으며, 이는 그들의 군사력과도 연결되어 있었다. 고구려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사냥을 통해 육류를 얻었고, 이러한 수렵문화는 곧 육식문화로 발전하였다.


1.4. 백제와 신라의 육류 문화

백제와 신라에서는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수렵과 가축 사육을 통해 육류를 섭취하였다. 특히 백제의 왕들은 사슴을 신성시하였기에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낼 때 사냥에서 획득한 사슴을 희생제물로 사용하였다.

신라의 경우 고구려와 백제의 육류문화를 수용하였으며, 포와 젓갈 등의 독특한 육류가공 기술을 발전시켰다. 이는 발달된 목축 기술을 바탕으로 가능했는데, 섬에 가축을 풀어 방목하여 주기적으로 육류를 공급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육류를 오랜 기간 보관하기 어려웠기에 포와 젓갈 등의 가공 기술은 육류 섭취에 매우 중요했다. 실제로 몽골의 보르츠와 유사한 육류 보존 기술이 신라에서도 발달했던 것으로 보인다.

요약하면, 백제와 신라에서도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수렵과 가축 사육을 ...


참고 자료

근대 이후 한국 육류 소비량과 소비문화의 변화 - 쇠고기·돼지고기를 중심으로-, 이규진, 조미숙, 한국식생활문화학회, 2012, vol.27, no.5, pp. 422-433 (12 pages)
고구려 음식의 추이와 식재료 연구, 박유미,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2, vol.38, 통권 38호 pp. 39-67 (29 pages)
고려시대 육류 소비 풍속과 그 實際, 박유미, 한국민속학회, 2022, vol.76, pp. 181-232 (52 pages)
육식 문화의 더는 정체성, 한우마당, 오피니언<&더는;한우마당, 2018.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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