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리학이 조선에 끼친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리학
2.1. 성리학이란?
2.2. 조선의 성리학
3. 조선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3.1. 정몽주
3.2. 정도전
3.3. 조광조
4. 성리학과 조선의 양반사회
5.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끼친 영향
5.1. 긍정적인 측면
5.2. 부정적인 측면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문서는 조선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끼친 영향을 다룬다. 성리학은 조선 시대 내내 조선 사회의 모든 것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했기 때문에, 성리학이 어떤 학문인지, 그리고 그 성리학이 조선의 양반 사회에, 나아가서 조선의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성리학
2.1. 성리학이란?
성리학이란 송나라 때 주희가 주도적으로 발전시킨 유학 사상으로, 이(理)와 기(氣)의 개념을 바탕으로 우주의 생성과 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하여 깊이 있게 탐구한 철학적 체계이다.
성리학은 당시의 한당 류의 유학에 비해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 철학적인 면모를 크게 강화하였다. 그 핵심 내용은 크게 태극설, 이기설, 심성론, 성경론으로 구분될 수 있다. 태극설은 우주 만물의 근원이 되는 태극에 대한 이론이며, 이기설은 모든 존재의 본질적인 구성 요소인 이(理)와 기(氣)의 관계를 설명한다. 심성론은 인간의 성품과 마음의 작용을 다루며, 성경론은 성실함과 공경함을 주된 수양의 방법으로 제시한다.
따라서 성리학은 단순한 주자학이 아닌 독자적이고 풍부한 내용을 가진 철학적 사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지주의와 심성론의 결합, 예(禮)에 대한 강조, 명분론적 합리주의, 인존정신 등은 조선 성리학의 특징적인 면모들이다.
2.2. 조선의 성리학
성리학이 우리나라에 언제부터 전해지기 시작했는가를 확실히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어림짐작으로는 송에서 성리학이 발흥할 무렵인 고려 인종기 전후로 추측된다.
그 근거로는 당시 고려와 북송의 관계가 굉장히 가까웠으며 서로 교류와 왕래가 빈번했다는 점, 그리고 "삼강오상의 가르침과 성명도덕(姓名道德)의 도리가 만당에 가득한 것"이었다고 기록된 당시 경전강론의 분위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정황으로 미루어 보면,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 성장한 것과 거의 때를 같이하여 우리나라에 알려졌음이 분명하다.
다음으로 성리학의 수용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불교의 극성으로 인한 폐단이 극심한 상황에서 불교배척론과 함께 성리학이 수용되었다. 둘째 정치적인 측면에서는 전제왕권이 확립되면서 도와 예를 중시하는 성리학이 크게 수용되었다. 셋째 외교적인 면에서는 조선이 명을 사대하였으므로 명에서 숭상하는 성리학을 받아들인 점도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전래된 성리학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조선에서 굉장히 융성하게 된다. 첫째는 송학의 영향이다. 송학이 이론을 주안으로 하는 관계상 종래의 한당류의 유학에 비하여 면목을 일신한 것이어서, 전고(典故)나 사장(詞章)에 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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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양반의 생활세계>> 문옥표 외 3인 지음, 백산서당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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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사순,『한국 성리학의 특징』, 삼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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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 성리학의 시작(『청소년을 위한 동양 철학사』,동양철학사, 200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9379&cid=47322&categoryId=47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