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훈련과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훈련의 의의와 목적, 교육훈련 방식
1.1. 교육훈련의 의의
1.2. 교육훈련의 목적
1.3. 교육훈련의 방식(체계)
1.3.1. 직장 내 교육훈련(OJT)
1.3.2. 직장 외 교육훈련(OFF JT)
1.3.2.1. 신입사원 훈련
1.3.2.2. 일반사원 훈련
1.3.2.3. 일선 감독자훈련
1.3.2.4. 중간관리자훈련
1.3.2.5. 최고경영자훈련
2. 인적자원의 교육훈련(OJT&OFF JT)
2.1. 개념, 장단점
2.2. 기업의 사례와 교육훈련에 대한 설명
3.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
3.1. Facilitator의 정의와 역할
3.2. OJT(On the Job Training)
3.3. PBL(Problem based leaning)
3.4. Action Learning(실천학습)
3.5. Community of Practice(실천 공동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훈련의 의의와 목적, 교육훈련 방식
1.1. 교육훈련의 의의
교육훈련은 직무수행요건과 직무수행능력을 비교하여 직무수행능력이 직무요건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 주로 이루어진다. 근래에는 직무와 직접 관련이 없는 교육, 예컨대 정신교육, 애사심 고취를 위한 교육, 윤리경영을 위한 교육 등도 많이 실시되고 있다. 교육과 훈련을 비교하여 교육(education)은 보편적 지식을 학습하는 반면 훈련(training)은 특정 기능이나 기술을 학습하는 것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러나 근래에는 두 개념을 통합하여 교육훈련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결국 교육훈련이란 직무수행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활동으로, 직무와 직접 관련이 없더라도 조직과 구성원의 가치관 및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도 포함하게 된 것이다.
1.2. 교육훈련의 목적
교육훈련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인재육성을 통한 기술축적이다. 교육훈련을 통해 조직 구성원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켜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이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화를 통한 조직협력이다. 교육훈련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 이해와 신뢰가 증진되어 자발적인 협조와 협업이 가능해진다. 이는 조직 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셋째, 자기발전의 욕구충족을 통한 동기유발이다. 교육훈련은 개인의 역량과 자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와 몰입도를 높이고 이직률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들 중 (1)과 (2)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3)은 종업원의 입장에서 추구하는 교육훈련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훈련은 개인과 조직 차원에서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3. 교육훈련의 방식(체계)
1.3.1. 직장 내 교육훈련(OJT)
직장 내 교육훈련(OJT)은 직장에서 구체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사가 부하에게 직접적으로 개별지도를 하는 방식이다. 이는 현장의 작업과 직접 관련되어 실용적이고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OJT는 연수생과 긴밀히 협력하여 고위 직원이나 상사가 자신의 직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개발할 수 있도록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기계 작동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사용과 같은 직업 별 기술에 사용된다.
OJT의 장점으로는 첫째, 교육생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연수생들은 실수로부터 배우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받을 수 있다. 둘째, 연수생이 학습을 즉시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추가 자원이 필요 없어 비용 효율성이 높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첫째, 트레이너에게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모든 연수생에게 일관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다.
OJT는 실제 업무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실습 교육 방식으로, 조직에서 직원의 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육훈련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직장 외 교육훈련(OFF JT)
1.3.2.1. 신입사원 훈련
신입사원 훈련은 신입사원들에게 수습기간 또는 채용직후 일정기간 회사에 관한 제반사항, 직무에 관한 요건, 근무태도 등을 훈련시키는 것으로 흔히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이라고도 한다. 신입사원 훈련은 크게 입직훈련, 기초훈련, 실무훈련으로 구분된다.
먼저 입직훈련(introduction training)은 신입사원들에게 회사에 관한 제반사항, 직무에 관한 요건, 근무태도 등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들은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자신의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올바른 근무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기초훈련은 신입사원들에게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직접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는 회사 및 부서 소개, 조직 및 인사제도, 사내 규정 및 복리후생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또한 보고서 작성법, 프레젠테이션 기법, 회의 진행 등의 기본적인 업무 능력도 배양한다.
실무훈련은 신입사원들이 자신의 직무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과 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각자의 직무에 맞는 실제 업무를 체험하고 실습하면서 실무 능력을 기르게 된다. 이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필요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신입사원 훈련은 신입사원들이 회사와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들은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고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2.2. 일반사원 훈련
일반사원 훈련은 기능훈련, 노동교육, 교양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기능훈련은 특정 직무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노동교육은 근로자로서의 사명감과 태도를 높이는 것이며, 교양교육은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자질과 품격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능훈련은 생산성 향상과 기술혁신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최신 기술 동향과 기계·장비 사용법, 작업방법 등을 익히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도 병행된다. 노동교육은 근로자로서의 자긍심과 책임감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안전의식, 직업윤리, 노사관계, 노동법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교양교육은 보다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인문학, 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이를 통해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자질과 품격을 높일 수 있다.
일반사원 교육훈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 능력 향상으로 생산성 제고와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다. 둘째, 조직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 제고로 근로의욕과 충성도가 높아진다. 셋째, 직원 개개인의 균형 잡힌 발전으로 조직 전체의 역량 강화가 가능하다. 넷째,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습득으로 혁신과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처럼 일반사원 교육훈련은 조직의 성과 향상과 직원의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핵심적인 인적자원개발 활동이다. 기업은 직원의 능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1.3.2.3. 일선 감독자훈련
일선 감독자훈련은 직접 작업자를 지휘·감독하는 일선감독자의 기능 및 기술의 향상, 사고력·판단력·응용력의 배양, 부하를 지휘하는 통솔력의 배양 등을 위해 실시되는 교육훈련이다. 이들을 위한 대표적인 훈련기법으로는 JIT(job instruction training)와 TWI(training within industry)가 있다.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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