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슈머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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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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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디슈머한계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디슈머(Modisumer) 개념 및 특징
1.1. 모디슈머의 정의와 등장 배경
1.2. 모디슈머의 유형과 특징
1.3. 모디슈머 열풍의 요인

2. 모디슈머 마케팅 전략
2.1. 간편식 시장의 모디슈머 마케팅
2.2. 뷰티 분야의 모디슈머 마케팅
2.3. 하프 DIY 제품의 모디슈머 마케팅
2.4. 주류 시장의 모디슈머 마케팅
2.5. 기업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3. 모디슈머 대표 마케팅 사례
3.1. CU 편의점의 모디슈머 마케팅
3.2. 농심의 모디슈머 마케팅
3.3. 삼양식품의 모디슈머 마케팅

4. 마케팅 방법론의 변화와 기업 전략
4.1. 마케팅 1.0 - 4.0의 변천
4.2. 고객 구매 경로의 변화와 5A 모델
4.3. 수평적 혁신 트렌드와 기업의 대응

5. 한국 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례
5.1. GS25 편의점의 마케팅 전략
5.1.1. GS25의 기업 핵심역량
5.1.2. GS25의 경영철학과 편의점 시장 분석
5.1.3. GS25의 SNS 마케팅
5.1.4. GS25의 서비스 마케팅
5.1.5. GS25의 대학생 타겟 마케팅
5.1.6. GS25의 스타 마케팅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디슈머(Modisumer) 개념 및 특징
1.1. 모디슈머의 정의와 등장 배경

모디슈머(Modisumer)의 정의와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최근 들어 자신만의 취미와 여가를 즐기려는 소비자, 희소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창의적인 방식으로 소비하는 다양한 소비자 유형들이 신 소비 세력이 되어 기업들의 마케팅에 영향력과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과거에는 생산자와 유통업체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가 수동적으로 유행을 받아들였다면 현재는 소비자가 시장을 능동적으로 이끌어가는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웹 환경이 눈부시게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 역시 한층 합리적이고 영리해졌으며 취향 또한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능동적인 소비자 중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 모디슈머이다. 모디슈머는 modify(수정하다, 바꾸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방식을 따르지 않고 직접 자신만의 기발한 방식을 이용해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모디슈머들은 업체가 제품 뒷면에 설명해놓은 조리법이나 사용법을 따르지 않고 변칙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다른 제품을 섞어서 하나로 재탄생 지키는 등 취향에 따라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이다. 이러한 소비 경향은 식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인테리어, 의류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채롭다.

모디슈머가 확산된 것은 미디어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작은 사치를 즐기는 소비성향과 관련이 있다. 최근 들어 모디슈머는 젊은 층에서 시작되었다가 중장년층까지 확산되고 있다. 특히 TV의 쿡방, 먹방 열풍이 모디슈머가 확산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과거에는 실험적인 요리를 즐기는 사람을 괴짜나 독특한 취향의 소유자로 분류했지만 지금은 실험적인 요리가 맛있기만 하다면 선풍적인 인기를 끈다.


1.2. 모디슈머의 유형과 특징

모디슈머의 유형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모디슈머는 modify(수정하다, 바꾸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방식을 따르지 않고 직접 자신만의 기발한 방식을 이용해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업체가 제품 뒷면에 설명해놓은 조리법이나 사용법을 따르지 않고 변칙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다른 제품을 섞어서 하나로 재탄생시키는 등 취향에 따라 제품을 사용한다. 이러한 소비 경향은 식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인테리어,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모디슈머의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편식 모디슈머이다. 이들은 편의점 도시락이나 라면 등 간편 식품에 새로운 레시피를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라면에 치즈를 올리거나 편의점 도시락에 다른 재료를 추가하는 등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품을 변형하여 섭취한다.

둘째, 뷰티 모디슈머이다. 이들은 화장품이나 스킨케어 제품을 자신의 방식으로 활용한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토너를 겹쳐 바르는 '7스킨법'을 고안하거나, 파운데이션에 수분 크림을 섞어 사용하는 등 제품의 용도를 확장시킨다.

셋째, 하프 DIY 모디슈머이다. 이들은 완성된 제품이 아니라 반 완성 상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직접 완성하는 소비자들이다. 대표적으로 의류 브랜드에서 출시한 책가방이나 가방 제품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들 제품에는 스티커나 장식물 등이 포함되어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완성할 수 있다.

넷째, 주류 모디슈머이다. 이들은 기존의 소주나 맥주 외에 새로운 주종을 찾아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하여 음용한다. 예를 들어 보해양조의 '부라더'시리즈 제품을 소주나 사이다와 섞어 마시는 등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어낸다.

이처럼 모디슈머는 제품을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변형하고 재해석하는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1.3. 모디슈머 열풍의 요인

모디슈머 열풍의 요인은 다양한 환경적 변화에 기인한다. 첫째, 미디어의 변화이다. TV의 쿡방, 먹방 열풍이 모디슈머를 확산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실험적인 요리를 즐기는 사람을 괴짜로 여겼지만, 지금은 맛있기만 하면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유튜브 채널에서 "혼자 해먹는 요리" 영상들이 3천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모디슈머들이 다양한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다.

둘째, 1인 가구의 증가이다. 혼밥, 집밥족이 늘어나면서 간편식 시장에서 모디슈머들의 기발한 레시피가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업체가 제시한 조리법대로 식품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제품과 조합하여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셋째, 작은 사치를 즐기려는 소비성향의 변화이다. 소비자들은 음식이나 물건을 구매할 때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에 근사하고 독특한 경험을 누리고자 한다. 이러한 매스티지 성향은 모디슈머 열풍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넷째, 구글, 유튜브 등 SNS의 발달이다. 모디슈머들은 이러한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자신만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레시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고 있다. 특히 뷰티 모디슈머들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화장품 활용법을 공유하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처럼 미디어 환경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소비 트렌드의 변화, 디지털 기술의 발달 등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모디슈머 열풍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모디슈머 마케팅 전략
2.1. 간편식 시장의 모디슈머 마케팅

최근 모디슈머 트렌드는 집밥족, 혼밥족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가정 간편식에 새로운 레시피를 창출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간편식 모디슈머는 조리 시간 단축과 함께 맛과 영양을 갖춘 간편식을 선택한다. 예를 들자면 육개장 칼국수, 잡채 그라탕, 계란찜 비빔밥, 카레 우동 등의 레시피를 만들고 이러한 레시피들은 1인 가구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1인 가구에게 있어 편의점은 가장 부담 없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자극적이고 파격적인 요리가 인기를 끌었던 반면에 최근에는 영양까지 고려한 고급스러운 간편식 레시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발 맞춰 편의점 메뉴들도 고급화 되어 출시되는 등 간편식 시장의 모디슈머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2. 뷰티 분야의 모디슈머 마케팅

뷰티 분야의 모디슈머 마케팅은 다음과 같다.

뷰티업계에서 모디슈머들은 자신만의 노하우로 제품의 장점을 극대화시킨다. 예를 들면 여러 제품을 겹쳐 바르면서 메이크업의 텍스처를 더욱 업그레이드 시킨다. 7스킨법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7스킨법은 크림과 에센스를 사용하지 않고 토너만으로 기초케어를 마치는 방법으로, 토너만으로 7번에 걸쳐 천천히 흡수시키고 피부 속까지 수분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레시피를 겨냥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는데, 헉슬리의 '토너 익스트랙트 잇'이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극한 사막 환경에서도 95%까지 수분을 유지시킬 수 있는 선인장 시드 오일이 함유되어 뷰티 모디 슈머들에게 인...


참고 자료

모디슈머 열풍…식품업계, 2가지 메뉴 '한 번에' / 2016. 4. 11
‘별종에서 주류로 떠오른 '모디슈머'…2조 라면시장 쥐락펴락 / 한국경제 / 2016. 4. 1
[카드뉴스] "들어는 봤나? 스파게티피자"‥톡톡튀는 `모디슈머` 제품들 / 한국경제TV / 2016.3.29
쟈뎅, 크라운제과와 콜라보 까페리얼 쵸코하임라떼’ 새로나왔어요 / 2016. 3. 20
'모디슈머 트렌드' 이제 대세지 말입니다 / 세계일보 / 2016.3.20
보해양조㈜, 부라더 시리즈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 2016. 3. 7
크로크무슈·가쓰돈·라자냐·오지치즈…2만원으로 하루 세끼·술안주까지 뚝딱 / 중앙일보 / 2016. 2. 20
‘신짜왕’(신라면+짜왕), ‘짜파구리’ 잇는 모디슈머 레시피 되나? / 서울신문 / 2016.2.11
모디슈머 부상 하프 DIY가 뜬다 / Metro / 2016. 1.26
애증의 라면②]절대 강자 없는 춘추전국시대…‘모디슈머’가 승부가른다 / 헤럴드경제 / 2015. 12.21
OO슈머 전성시대’…능동적 소비자, 유통지형 바꾼다 / 아시아투데이 / 2015.11.20
[트렌드] "나만의 화장품을 만들자"… '뷰티 모디슈머'가 뜬다 / 브릿지 경제 / 2015. 9. 13
[DIY, Why Not?]⑤모디슈머 고수, 바글바글한 이곳은? / 이데일리 / 2015.09.11
콜라보 마케팅의 시작점, ‘모디슈머’ / The PR News / 2015.06.04
모디슈머 필수 아이템 ‘뿌려먹는 자연치즈’ 찾는 소비자 늘어 / MNB / 2015.2.7
간편식 시장에도 '모디슈머' 열풍…싱글족에 인기 / 조세일보 / 2014.3.24
마켓4.0, 필립 코틀러
쟈뎅, 크라운제과와 콜라보 까페리얼 쵸코하임라떼’ 새로나왔어요 / 2016. 3. 20
'모디슈머 트렌드' 이제 대세지 말입니다 / 세계일보 / 2016.3.20.
모디슈머 부상 하프 DIY가 뜬다 / Metro / 2016. 1.26
간편식 시장에도 '모디슈머' 열풍…싱글족에 인기 / 조세일보 / 2014.3.24.
“절대 가치 시대... 마케팅 패러다임 바뀐다”, 조선비즈, 2015.05.11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차태호 외 1명, 뉴미디어 시대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과 광고, 한국정보디자인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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