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 손씻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손씻기 교육
1.1. 교육 개요
1.1.1. 주제 선정 이유
1.1.2. 대상자 및 교육 일시
1.2. 교육 계획
1.2.1. 교육 목표
1.2.2. 교육 방법 및 매체
1.3. 교육 내용
1.3.1. 손씻기의 중요성
1.3.2. 올바른 손씻기 방법
1.4. 교육 평가
1.4.1. 평가 방법
1.4.2. 평가 결과
1.5. 조원별 역할 분담
1.6. 교육 자료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손씻기 교육
1.1. 교육 개요
1.1.1. 주제 선정 이유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바른 손씻기와 마스크착용만 준수하여도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비교적 면역력이 약한 만 6세~12세미만 소아들에게 올바른 손씻기 교육을 하여 코로나19사태에 대한 예방책을 제공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집중력이 낮은 소아들에게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인기 애니메이션 를 접목시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1.1.2. 대상자 및 교육 일시
교육 대상자는 ○○J 초등학교 3학년 2반 25명이며, 교육 일시는 2019년 00월 00일 0요일로 45분간 진행되었다."'1.1.2. 대상자 및 교육 일시'에 따르면, 보건교육의 대상자는 ○○J 초등학교 3학년 2반 25명이며, 교육은 2019년 00월 00일 0요일에 45분간 진행되었다. 교육 대상자와 일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육 계획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2. 교육 계획
1.2.1. 교육 목표
손씻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 목표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참여자는 손을 씻어야 할 때를 알 수 있다. 둘째, 참여자는 손을 씻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셋째, 참여자의 80% 이상이 교육 시작 후 30분 이내 자신의 자리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넷째, 참여자의 80% 이상이 손씻기 6단계 중 3가지 이상을 말할 수 있다. 다섯째, 참여자의 80% 이상이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여섯째, 참여자의 90% 이상이 진행자를 따라 손씻기 6단계를 완수할 수 있다.
1.2.2. 교육 방법 및 매체
교육 방법은 영상강의와 체험이 사용되었다. 영상강의는 많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선정되었다. 소아의 경우 성인보다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직관적인 영상강의 후 직접 체험으로 이해를 돕는 방식을 택하였다. 영상은 "신비아파트와 함께하는 6단계 손씻기!!" 영상이 사용되었는데,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소아들의 흥미와 집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또한 별도의 비용 없이 컴퓨...
참고 자료
손씻기 하는 이유, 상황-https://www.youtube.com/watch?v=00qHR8jNBzw
손씻기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cp5mLb5ZtD0
질병관리본부
해럴드경제: 보여주고 일러주는 손 씻기 교육
손씻기 송 https://www.youtube.com/watch?v=WiG1ppvKo3Y
정향미, 권만기. (2009). 손씻기 교육이 대학생의 손씻기 지식, 태도 및 손의 오염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간호학회, 한국아동간호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24-124.
엄애선, 김지은, 문지혜, 신현아, 이지선, 권성희, 이정숙. (2011). 미취학 어린이의 손씻기 교육에 따른 미생물학적 실태 분석. 한국조리학회, 한국조리학회지 17(3), 147-148.
김희순, 이정렬, 이태화, 함옥경. (2006). 어린이집 보건교육과 건강관리 현황 분석.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3(1). 121-122.
안양희, 함옥경, 김미원, 이인숙, 이소영, 한숙정, 이보영, 윤오순, 강수진, 박진경. (2017). 보건교육학. 서울: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