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일반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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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일반적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
2.1. 교착어와 첨가어 특성
2.2. 조사와 어미, 접사의 발달
2.3. 용언 활용과 단어 형성법
2.4. 어휘 범주별 특성

3. 한국어의 내용적 특성
3.1. 대우 현상의 발달
3.2. 감각적 어휘의 발달
3.3. 상황 의존성
3.4. 자유로운 어순
3.5. 한자어와 외래어의 혼용

4. 한국어와 일본어의 내용적 특성 비교
4.1. 공통점
4.1.1. 경어 사용
4.1.2. 상황 의존성
4.1.3. 자유로운 어순
4.1.4. 한자어 사용
4.2. 차이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는 전 세계적으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언어로, 그 형태적 및 내용적 특성은 다른 언어들과 구별되는 점이 많다. 형태적 측면에서는 음운, 형태, 통사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며, 각각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한국어의 구조적 특징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는 자음과 모음의 조합을 통해 음절을 형성하며, 각 음절의 구성 요소가 문맥에 따라 다르게 발음될 수 있다. 이러한 음운 체계는 한국어 발음의 유연성을 높여준다. 형태론적으로, 한국어는 교착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교착어란 단어의 형태가 변하지 않고 접사를 통해 문법적 기능을 부여하는 언어를 말한다. 한국어에서는 명사, 동사, 형용사 등에 다양한 접사가 붙어 문장의 의미를 변화시키거나 문법적 역할을 명확히 한다. 예를 들어, '책'이라는 명사에 목적격 조사 '을/를'이 붙으면 '책을'이 되어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문장 내에서 명사의 역할을 명확히 한다. 이러한 접사의 사용은 한국어의 문법 체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통사적으로, 한국어는 주어-목적어-서술어(SOV) 어순을 기본으로 한다. 이는 영어의 주어-서술어-목적어(SVO) 어순과는 대조적이며, 한국어 문장의 구조적 특징을 잘 보여준다. 한국어 문장에서 주어와 목적어, 서술어의 위치는 문법적 기능을 명확히 하며, 이는 한국어 문법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2.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
2.1. 교착어와 첨가어 특성

한국어는 교착어와 첨가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착어란 실질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 또는 어기(어간)에 조사나 어미와 같은 문법 형태소들이 결합되어 문법관계를 표시하거나 단어를 형성하는 언어를 말한다"" 한국어에서는 명사, 동사, 형용사 등에 다양한 접사가 붙어 문법적 기능을 수행하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한국어는 유연성과 정교성을 갖추고 있다""

한국어의 교착어적 특성은 조사와 어미의 발달에서 잘 드러난다"" 한국어에서 명사에는 주격 조사 '이/가', 목적격 조사 '을/를' 등이 붙어 문법 관계를 표현하고, 동사와 형용사에는 다양한 어미가 결합되어 시제, 상, 높임, 피동, 사동 등을 나타낸다"" 이처럼 한국어는 문법 관계를 어휘 형식으로 실현하는 '첨가어'의 특성을 지닌다""

한국어의 교착어적 특성은 단어 형성 과정에서도 드러난다"" 한국어는 단어 형성 시 어근에 다양한 접사를 붙여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데, 이를 통해 어휘의 의미와 문법적 기능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책-들'은 명사 '책'에 복수 접사 '-들'이 결합된 것이며, '먹-이-다'는 동사 '먹-'에 사동 접사 '-이-'와 어미 '-다'가 차례로 결합된 단어이다""

이처럼 한국어의 교착어적 특성과 첨가어적 특성은 한국어의 형태적 구조와 문법 체계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한국어는 다양한 의미와 문법 기능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유연성과 응용성이 높은 언어라고 할 수 있다""


2.2. 조사와 어미, 접사의 발달

한국어는 교착어로서 조사와 어미, 접사가 발달한 언어이다. 조사는 명사나 대명사 뒤에 붙어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데, 한국어는 다양한 조사를 발달시켜 왔다. 예를 들어 주격 조사 '이/가', 목적격 조사 '을/를', 부사격 조사 '에/에서/로/와/과' 등이 있다. 이러한 조사들은 단어의 기능과 문장 내 역할을 명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한편 어미는 용언(동사, 형용사)에 붙어 시제, 상, 서법 등 문법적 기능을 나타내는데, 한국어는 다양한 어미 발달을 보인다. 예를 들어 과거 어미 '-았/었-', 현재 어미 '-ㄴ/는-', 미래 어미 '-겠-', 의도 어미 '-고자 하-' 등이 있다. 이러한 어미들은 용언의 의미를 세부적으로 구체화하고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한국어는 접사를 통해 단어를 파생하고 합성하는 단어 형성법이 발달했다. 접두사와 접미사가 명사, 동사, 형용사 등에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재-'접두사가 결...


참고 자료

이석주 외, 한국어학 개론, 보고사, 2007, p.13~14
홍종선 외, 쉽게 읽는 한국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2014, p.9~11
김진호. (20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박이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성기철, 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강의교재,
한국어학의 이해, 허재영 외(2014), 소통.
한국어교원을 위한 한국어학, 강현화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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