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간공학의 이해
1.1. 인간공학의 정의
인간공학은 "인간의 능력과 한계에 관한 기본 연구 분야이고, 그 정보를 물건의 설계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공학은 인간과 환경,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중심적인 설계와 환경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공학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공학은 체계, 장비, 환경의 창조과정에서 기본적인 인간의 가치기준에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인간-장비체계의 최적건설을 다루며, 인간의 기계화가 아닌 인간의 편의성을 추구한다.
둘째, 인간공학은 인간과 기계, 설비, 환경 사이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인간의 특성과 행동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표준화한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인체측정 및 생체역학, 감성공학, 산업표준화, 제품설계 및 평가 등이 있다.
셋째, 인간공학은 인간과 환경을 매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간이 지니고 있는 속성들을 연구하여 인간에 맞는 환경을 제공하고,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사물을 설계하고 인간의 생활에 적합하도록 환경을 창조해 나간다.
1.2. 인간공학연구의 역사적 배경
인간공학연구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테일러는 1890년대에 "Time study"를 통해 일일 적정 생산량을 산출하기 위해 초시계를 사용하여 동작 최소 시간을 측정하였다. 길브레쓰 부부는 1910년대에 "Motion Study"에서 사진 촬영기를 사용하여 인간의 동작을 분석하고 개선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시기인 1940년대에는 잠수함과 비행기의 공간 설계, 신종 비행기의 설계에 인간의 심리 연구가 활용되었고, 수류탄 방독면의 효율적 설계도 이루어졌다. 1960년대에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은 외계 관점에서 민간을 보호하기 위한 무중력 상태의 적응 기구를 개발하였다. 1970년대에는 산업재해와 안전관리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계화의 한계와 민간 가격 상승의 문제가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인간공학적 작업/제품 설계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이다.
1.3. 인간공학의 필요성
인류가 살아오는 동안 인간공학 전문인이라는 개념 없이도 삶에는 전혀 지장이 없었다. 하지만 인류가 생존해 오면서 인간적 목적에 합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장비의 제작과 사람이 살며 일하는 환경의 적절한 제어에 관한 성공과 실패의 사례로 가득 차 있다. 역사적으로 도구와 장비는 대부분 진화과정이나 시행착오를 거쳐 개발되었다. 이처럼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여러 가지 도구나 무기 등이 인류의 생존이나 삶에 적합하도록 개선되어져 왔다.
하지만, 최근 수 십년 동안에는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져서,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인간요소의 체계적 고려가 필요하게 되었다. 새로운 개량 시스템은 대부분 아주 복잡하기 때문에, 일단 만든 다음에는 고치기가 어렵거나 고치더라도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따라서 가능한 한 초기 설계부터 인간공학적으로 만족할 만한 것이어야 한다.
이처럼 인간공학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