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소비생활은 어떤것인지 그 실천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와 환경
2.1. 소비와 환경파괴
2.2.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3. 바람직한 소비생활의 실천 방법
3.1.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3.2. 물건 재사용 및 수리
3.3. 대중교통 이용
3.4. 공유소비문화 참여
3.5. 재생제품 구매
3.6. 장바구니 사용
4. 소비의 윤리와 책임
4.1. 합리적 소비 vs. 윤리적 소비
4.2. 소득과 소비의 관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통해 물질적 풍요를 누리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활동은 일상의 큰 부분이 되어 소비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다.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수준과 신제품이 개발되면서 소비자들은 지역사회에서의 지위와 특권을 높일 수 있는 소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소비를 통한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물질적 풍요를 누리는 대량소비사회에서 소비는 물질적 소비욕구의 일차적인 만족이 아니라 상징적 소비로서의 상징과 서비스의 소비, 상징적 소비로서의 정신소비와 서비스의 소비이며, 소비 자체가 의식과 행동을 규정하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것은 물질적 재화의 사용에 대한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비는 문화 형성의 주요 구성 요소로서 소비 문화를 형성하고,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소비 문화를 창출, 유지,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의 문화를 유지한다."
2. 소비와 환경
2.1. 소비와 환경파괴
최근 지구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현상, 토양과 물의 산성화, 해양오염, 야생동물과 열대림의 감소 등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높아지면서 인류의 생태환경에 대한 위협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지역의 환경오염행위를 규제하고 소비지역의 환경지향적 소비양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소비자들의 소비문화가 환경파괴를 실제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환경오염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의 입장에 놓여 있다. 소비자가 환경오염의 피해자라는 것은 소비와 생산과정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겪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가 환경오염의 가해자라는 것은 소비자의 생활로 인한 환경오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소비문화가 바뀌어야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2.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지구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현상, 토양과 물의 산성화, 해양오염, 야생동물과 열대림의 감소 등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높아지면서 인류의 생태환경에 대한 경고가 예고되고 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중심의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환경파괴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소비자의 생활 습관과 선택은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과도한 소비와...
참고 자료
김완구. (2017). 자본주의 소비문화에서 비롯한 생태위기 억제와 극복을 위한 ‘자발적 소박함’의 덕. 환경철학, 24, 115-153.
세련된 에코 패션에 눈이 가네… 나도 ‘그린슈머' 돼볼까 / 파이낸셜 뉴스 / 2019.09.27
http://www.fnnews.com/news/201909261935348026
‘그린슈머’ 잡아라…환경 고민하는 ‘컨셔스 패션’이 대세 / 쿠키뉴스 / 2019.09.18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701413
"헌옷 줄게, 새옷 다오"…패션가 친환경 움직임 확산 / 뉴스 1 뉴스 / 2019.09.18
http://news1.kr/articles/?3721394
그린슈머가 바꾼 세상…패션업계 흐르는 必환경 혁신 물결 / 아시아 경제 / 2019.09.11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091115141296610
롯데주류 “반려나무 입양하세요”… 환경보호 앞장서 / 동아일보 / 2019.09.27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927/97619048/1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윤리적 소비 / 경제정보센터 / 2015.02.03
https://eiec.kdi.re.kr/material/clickView.do?click_yymm=201512&cidx=2317
녹색환경이 인류의 미래다 / 충남일보 / 2019.09.26
http://www.chungnam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14368
밀레니얼 세대는 '환경'으로 말한다 / 그린포스트 코리아 / 2020.02.20,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348
‘코로나19에 휘청’ 中소비주 회복되나…“아직은 기술적 반등” / 동아닷컴 / 2020.02.16,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216/99724434/1
“돈 있으면 나도 소비한다” / 글로벌 이코노믹 / 2020.02.19, https://www.g-enews.com/view.php?ud=202002151705034002a218188523_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