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공헌 추천대상자 공적조서
1.1. 교육 이념과 철학 실천
교사 OOO는 33년간 윤리 교과를 맡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교육 이념과 철학을 실천한 바가 지대하다. 그는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학생들이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윤리 교과를 통한 다각적인 접근법을 활용하여 지위 남용 예방 교육, 정보 윤리교육, 생명 존중 교육, 효도 교육 등을 통해 학생들이 생명을 존중하며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내면화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였다.
1.2. 교육 현장에서의 공헌
1.2.1.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 유도
위 분은 33년간 윤리 교과를 맡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도록 공헌한 바가 지대하다. 특히 윤리 교과를 통한 다각적인 접근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과 그 의미를 잘 알 수 있도록 교육하여 자신의 생명을 비롯하여 타인의 생명이 소중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왔으며, 그 안에서 자기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모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생명 존중에 대한 실천 태도를 지니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다양한 가족 유형 안에서 부모의 역할과 책무, 부모 체험을 통한 책임감 형성, 바람직한 부모 자녀와의 관계 정립을 위한 기본 소양에 큰 의미를 두고 교육하여 본교 학생들이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였다.
1.2.2. 교육적 열정과 헌신
위 분은 33년간 윤리 교과를 맡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도록 공헌한 바가 지대하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 교과 지도에 대한 열정과 헌신이 돋보인다.
윤리 교과를 통한 다각적인 접근법을 활용하여 지위 남용 예방 교육, 정보 윤리교육, 생명 존중 교육, 효도 교육 등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며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학생들이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러한 인성교육에 남다른 열정을 보여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