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발달의 기본원리와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모 요인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와 아동 발달에 미치는 부모 요인
1.1. 서론
1.2. 아동발달의 기본원리
1.2.1. 발달의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1.2.2. 계속적인 과정과 일정하지 않은 속도
1.2.3. 각 영역의 상호연관성
1.2.4. 개인차
1.2.5. 결정적 시기
1.3.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요인
1.4. 사례: 개인 발달 단계에서 부모의 영향
1.5.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와 아동 발달에 미치는 부모 요인
1.1. 서론
유아는 부모의 직접적인 지도와 함께 모델링에 의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 유아는 무의식적으로 가족들을 모방하여 말씨, 태도, 가치관 등을 받아들여 내면화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서 가정은 사회화의 장으로써 유아를 그 사회의 일원으로 기르게 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의 양육과 교육은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즉 산업화, 현대화, 핵가족화 등으로 인한 영향과 아동의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과 이에 특기적성을 위한 다양한 학원들이 설립되었을 뿐 아니라 유아교육정책의 일환으로 1980년대 이후 유아교육기관이 폭발적으로 팽창하게 되고,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아동 교육기관에 다니는 아동들의 연령도 하향화되어 아동의 집단생활 경험이 많아지고 따라서 취학 전 교육기관도 늘어났다.
1.2. 아동발달의 기본원리
1.2.1. 발달의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발달의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원리이다. 아동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하므로 발달적 변화는 매우 규칙적이며 예측 가능하다. 발달의 전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함은 보다 높은 차원의 발달이 이루어짐을 뜻한다. 예를 들면 모든 영아들은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서고 걷는다. 또한 옹알이를 한 다음에 한 단어, 두 단어 말을 하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한다. 인지적 발달도 마찬가지로 전조작기에 상징적 사고를 통해 구체적 조작기에 보존 개념을 획득하고 형식적 조작기가 되면 추상적 사고를 한다. 이처럼 발달은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방향성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1.2.2. 계속적인 과정과 일정하지 않은 속도
인간의 발달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신체 기능, 정신적 기능에 따라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때가 있고 느리게 이루어지는 때도 있다. 영유아기는 신체 발달이 가장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태어난 직후부터 생후 5년까지를 비교해보면 영유아는 자신이 태어났을 때보다 키가 거의 2배에 가깝게 자라나는데 이 시기를 제외하면 키의 성장이 이렇게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를 찾아보기 어렵다. 또한 시간이 흘러 청...
참고 자료
신명희 외 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1.
이기현 (2003).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공경혜(2003).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광운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국성민(2008). 부모의 양육태도 및 결혼만족도가 자녀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 대학원 논문.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4
전남련 외. 『아동발달』. 형설, 2010.
심혜원, 김나영(2008)부모의 양육태도와 그에 따른 자녀 사회성숙도의 관계. 건양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은태(2009).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 유형 및 사회성 발달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이완재(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