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특수아동 상담
1.1. 서론
흔히 장애아동으로 불리는 특수아동은 "자기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Hanlhan & Kauffman)"이라고 정의된다. 이는 정상적인 아동들과는 달리, 그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 혹은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여지로도 이해될 수 있다. 별도의 교육을 받는 특수 아동들은 일반적인 아동들이 받는 교육과 다르다는 점, 여러 외적, 신체적 차이가 난다는 점 때문에 일반아동들이 겪는 문제 외에도 추가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특수아동들에 대한 상담은 특수아동 교사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며, 본 보고서에서는 특정한 장애 유형을 가지는 가상의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 보는 과정을 써 내려갈 것이다.
1.2. 특수아동의 장애유형과 특수아동의 상담
특수아동의 장애유형과 특수아동의 상담은 다음과 같다.
특수아동은 "자기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다. 이들은 정상적인 아동들과는 달리 별도의 교육이나 서비스를 받아야 하므로, 일반 아동들이 겪는 문제 외에도 추가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특수아동에 대한 상담은 특수아동 교사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
특수아동은 시청각 장애, 지적장애, 정서 행동장애, 학습장에, 의사소통 장애 등 매우 다양한 장애 유형에 따라 분류된다. 이 중에서 청각장애 아동을 예로 들면, 청각장애 아동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인공와우를 장착하여 어느 정도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아동들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이유로 인공와우를 장착하지 않거나 못하여 음성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아동들이다.
청각장애 아동들이 겪는 대표적인 사회적 문제는 첫째, 일반적인 방법을 통한 의사소통의 불가에 따른 강화된 개인주의적 성향과 이로 인한 사회적 유대감 형성의 문제이다. 둘째, 일반 학생들보다 학업성취도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학생들이 관련하여 학업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특수아동 교사는 이러한 특수아동의 장애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과 같은 경우, 의사소통의 문제와 학업 성취도 저하 등에 주목하여 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1.3. 특수아동의 상담사례와 과정
1.3.1. 상담 기본정보 가정
상담 대상인 학생은 현재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내년에 중학교 진학을 앞둔 사춘기 여자아이이다. 특이 사항으로는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어 사람의 말은 듣지 못하지만, 사람의 입 모양을 보고 이를 바탕으로 어눌하게나마 대화의 진행이 가능한 수준이다. 현재 자신의 사춘기 시기와 겹쳐, 말이 어눌하여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혼자 다니는 중이며, 학업성취도가 낮아 관련되어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다.
1.3.2. 상담내용
상담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상담자는 현재 서울시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특이사항으로는 어릴 적부터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청각장애 때문에 사람의 말은 듣지 못하지만, 사람의 입 모양을 보고 대화를 이해하며, 빠르고 복잡한 발성이 필요한 대화는 힘들다는 점이다. 작년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학교에서 일반 학교로 전학을 온 뒤, 일반 학교 학생들로부터 말이 이상하다, 왜 못 듣냐 등의 갖은 놀림을 받기 시작하였고, 이것이 사춘기 시기와 맞물려 아이의 자신감은 더욱 떨어지고 약간의 우울감도 보이는 상황이다. 더불어 내년에 중학교를 진학해야 하는데 잘 듣지 못하여 정상적으로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을 지속해서 느끼고 있는 상태이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첫 번째 질문과 관련하여 상담자는 아이의 사회화, 사회적 유대감을 심어 보다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반 학교에 다니는 청각장애 아동들과 관련된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그들과 활발하게 외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아이가 여러 일반학생과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 질문과 관련하여 상담자는 아이가 처음 낯선 사람을 만날 경우, 아이의 상황을 잘 아는 이가 첫 만남에서 함께 상대에게 아이의 상황을 충분히 인지시켜 준 후 아이가 자연스럽게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것과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세 번째 질문과 관련하여 상담자는 청각적 정보를 진동에 관한 정보 등으로 치환하여 이를 학습에 사용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한다.
1.3.3. 사후방안
본 아동이 속한 가정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아이의 사회성 문제, 학업적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아이의 사회성과 관련된 문제는 가족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들이 아이와 함께 여러 사회적 경험을 진행해 줌으로써, 아이가 사회에 대하여, 타인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그 문을 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 중 부모와 같은 성인들은 아이와 함께 지속해서 외부 경험을 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형제 자매 등의 또래 자녀가 있는 경우 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친구들과 함께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나이대가 비슷한 또래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장애가 있는 아이가 자신의 주변인들과 가장 강하고 효과적인 유대감을 형성시킬 수 있는 좋은 대상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최후의 방안으로는 사이의 사회화를 목적으로 무조건적인 일반 학교 진학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발달 특성과 아이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에 맞게 특수학교로의 진학을 다시금 고려해 보아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항상 생각해 두어야 한다. 특수학교라는 것에 대한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아들의 격리가 아닌 장애가 있는 아동들의 사회화를 도와주어 원활히 사회로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1.4. 결론
본 보고서에서 특수아동 상담 사례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청각장애를 가진 특수아동은 일반 학교로 전학을 오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특히 또래들과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 학업 성취도 저하로 인한 스트레스가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정과 학교, 그리고 상담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해서는 또래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