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도서관 프로그램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8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도서관 독서 프로그램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1.1. 서론
1.2. 본론
1.2.1.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
1.2.2. 학교 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1.2.3.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1.2.4. 학교 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1.3. 결론
1.4. 참고문헌

2. 지역 공공도서관의 10대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2.1. 서론
2.2. 본론
2.2.1. 10대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란
2.2.2. 10대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2.2.3. 10대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성
2.3. 결론

3. 도서관 프로그램 기획
3.1. 서론
3.2. 프로그램 기획
3.3. 프로그램 설계
3.4. 프로그램 마케팅
3.5. 프로그램 실행
3.6. 프로그램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도서관 독서 프로그램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1.1. 서론

학교 도서관은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도서관 시설 현대화 및 양질의 도서 확보면에서 예전보다 월등히 향상되어지고 있다. 독서는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의 정서의 순화는 말할 것도 없고,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 그리고 교과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특히 독서교육은 최근에 교육행정가, 학교장, 교감, 교사 등이 학교도서관의 중요한 사명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학교 도서관은 교과학습, 특별활동, 독서행사 등 교육활동과 연계한 독서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생의 인성교육에 기여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독서 관련 프로그램들은 그 내용이나 방식이 형식적이고 의례적이다. 그러니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부진하고 교육적인 효과를 크게 얻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내용에서는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는 독서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학생들의 참여도 높이고 독서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1.2. 본론
1.2.1.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 독서는 자기 주도 학습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지식은 교사로부터 수동적으로 학생들에게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주적 학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구성되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은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왜냐하면 학습자 개인의 학습형태나 양식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한 정보자료를 학교 도서관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율적인 학습능력을 기르는 구체적 방법으로 독서와 토론, 체험이 중요하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이것들은 본격적인 학습을 위한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문제 파악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지름길이 된다.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은 주로 독서활동 즉 독서교육 관련 행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활동 즉 독서교육 관련 프로그램이 중요한 것이다.


1.2.2. 학교 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학교 도서관에서는 학생들이 자주 학교도서관에 들러 책을 읽고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활동을 하면서 학교 도서관을 친숙하게 여기고 학교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다.

먼저 아침 독서 10분 운동은 등교 후 수업시작 전 10분 동안 각 반에서 책읽기를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다독왕 시상은 아침독서 10분이나 도서관 도서 다이용자에게 시상하는 프로그램이다. 독서홍보포스터표어그리기대회는 고학년 희망아동에 한해 개최되며, 독후감상화, 감상문 쓰기 대회는 전 학년 대상으로 수업 중 교실에서 실시된다. 영화 한마당은 매주 1회 도서관에서 영화 상영 프로그램이며, 여름, 겨울 독서교실은 희망자에 한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독서 골든벨은 각 반에서 실시하여 도서 내용을 알아맞히는 대회이고, 동화구연 및 시낭송대회는 저학년 대상으로 동화구연이나 시를 낭송하는 대회이다. 책 읽어주는 어머니는 주 1회 1, 2학년 대상으로 교실에서 실시되며, 아침독서 우수반 선정은 연 1회 또는 2회 실시한다.

이처럼 학교별로 학교특색이 있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만, 대체로 이 표에 제시된 활동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3.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산 부족으로 인해 고비용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전문가를 섭외하지 못하고 교직원 등이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축소되고 있다.

둘째, 이용자의 참여 저조로 책 읽어주는 어머니나 영화 한마당 같은 프로그램은 계획만 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는 곳이 많다. 학교 일정 때문에 책 읽어주는 어머니는 시행 초기에는 활성화되더라도 점차 흐지부지 되어 끝나는 경우도 많고, 영화 한마당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방과 후 프로그램 등으로 빠져나가 텅 비어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셋째, 프로그램 내용 자체가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기나 감상문 쓰기는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상주기 식에 그치고 있다. 그리기나 감상문 쓰기에 흥미를 느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은 몇 명 되지 않는다.

넷째, 새로운 프로그램의 부재로 학생들이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경우다. 여름, 겨울 독서교실은 며칠씩 하는 행사지만 변화 없는 프로그램 내용(북아트, 종이접기, 독서토론, 부채 만들기, 책갈피 만들기 등)으로 학생들의 참여가 저조하다.

다섯째, 학교장이나 도서 담당교사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형식적인 행사에 그칠 수 있다.

이처럼 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2.4. 학교 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학교 도서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참고 자료

이만수. 2009. 독서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행사 활성화 방안,『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지』.40(1) : 385-404
홍현진, 강미희, 정미봉, 정대근. 2009.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개발과 운용을 위한 도서관 실태조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43(2) : 53-87
한윤옥, 이연옥, 2008.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한국문헌정보학회지』.42(1) : 127-153
최연미. 2006.미국 학교도서관의 독서 흥미우발 프로그램의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지』.36(4) : 233-251
한국. 교육인적자원부. 2006년 학교도서관 장학자료 도서관 활성화 우수 사례. 교육인적자원부 .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7. ꡔ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개발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도서관.
김수경. 2007.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방안; 부산지역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ꡕ,18(1): 61-93.
김승환. 2005.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독서회 운영 현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6(3): 65-83.
김영석. 2007. 영국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청소년 독서프로그램 운영사례 연구: Stories from the web 분석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