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링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1.08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튜터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교과활동 공모전 비교과활동 후기
1.1. 코로나 시대 최고의 선택
1.2. 튜터링 프로그램의 묘미
1.3. 좋은 튜터가 되려면
1.4. 의사소통의 중요성
1.5. 노력과 비례한 결과

2.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튜터의 바람직한 역할 모형
2.1. 튜터의 역할
2.1.1. 학문적 지원의 역할
2.1.2. 관리적 지원의 역할
2.1.3. 기술적 지원의 역할
2.2. 튜터링의 종류
2.2.1. 동료 튜터링
2.2.2. 프로젝트 기반 튜터링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교과활동 공모전 비교과활동 후기
1.1. 코로나 시대 최고의 선택

요즘 다시 심해지고 있는 코로나 때문에 대외활동도 거의 없고 교과과정 학습 외에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이런 상황 속에서 처음으로 Hi-Five 활동을 시도해본 것은 아마 올해 최고의 선택일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되면서 나는 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다 2학년 때부터 리본 등 다양한 멘토/튜터링 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런 활동들은 공통점이 있는데, 활동 당시에는 너무 힘들고 지치지만 끝나고 나면 정말 이것만큼 뿌듯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이런 중독성 때문에 매년 꼬박꼬박 사람들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진행했던 활동 중에서 가장 어렵고 까다로웠던 것이 바로 Hi-Five 튜터링 프로그램이었다. 대면으로 진행할 때보다 강제성이 떨어져, 서로가 정한 약속을 자발적으로 잘 지켜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튜티들이 과연 이 튜터링을 하고 싶어 할지, 귀찮아하면서 연락을 받지 않으며 참여를 거부하진 않을지 정말 고민했다.

하지만 내 삶의 목표가 '일단 경험해보자'인데, 고민만 하다가 후회하지 말고 일단 신청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바로 신청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고민되는 일은 무조건 직접 체험해봐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비대면 상황 속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거의 없었던 나에게 Hi-Five 프로그램은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신입생을 만나 내가 아는 것을 가르쳐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처럼 요즘 다시 심해지고 있는 코로나로 인해 대외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처음으로 Hi-Fiv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은 나에게 올해 최고의 선택이었다. 이 경험을 통해 고민되는 일은 무조건 직접 체험해봐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비대면 상황 속에서도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보람 있었다.


1.2. 튜터링 프로그램의 묘미

멋모르고 학교에 다닐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나는 3학년이 되어있었다. 2학년 때부터 코로나 때문에 대면 수업을 진행했고,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활동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찾기 시작했고, 2학년 때부터 리본 등 다양한 멘토/튜터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런 활동들은 공통점이 있다. 활동 당시에는 너무 힘들고 지치지만 끝나고 나면 정말 이것만큼 뿌듯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이런 중독성 때문에 매년 꼬박꼬박 사람들과 직접 상호작용 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이번 2학기에 참여한 Hi-Five 또한 마찬가지였다. 사실, 튜티가 자발적으로 희망에서 참여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동안 진행했던 활동 중에서 가장 어렵고 까다로웠던 활동이었다. 더군다나 비대면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대면으로 진행할 때보다 강제성이 떨어져, 서로가 정한 약속을 자발적으로 잘 지켜야 했다. 튜티들이 과연 이 튜터링을 하고 싶어 할지, 귀찮아하면서 연락을 받지 않으며 참여를 거부하진 않을지,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고민했다. 내 삶의 목표가 '일단 경험해보자'인데, 고민만 하다가 후회하지 말고 일단 신청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바로 신청했다. Hi-Five의 멘토가 되겠다고 신청한 후, 과연 어떤 멘티가 몇 명이나 나랑 함께하게 될지 너무 궁금하고 설??? 아무래도 대면이면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어 사회성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되는데 비대면으로 거의 집에만 있다 보니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거의 없었다. 이 프로그램은 내 사회성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고, 신입생을 만나 내가 아는 ...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 수문사
약리학 수문사
이동주,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협동학습전략 탐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조현명, 『핵심역량 함양의 관점에서 바라본 학부생들의 협력 경험에 대한 연구』, 동의대학교
김진숙, 『코로나19가 던진 교육 혁신 방향과 과제』, 서울교육
이혜정, 『동상이몽? 교수, 학생, 튜터가 생각하는 온라인 튜터링』, 이러닝 포커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