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교시절에 느낀 본인아동기의 문제점과 최근에 사회복지를 공부하면서 느끼는 아동기 문제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 문제와 사회복지적 개입
1.1. 청소년기 문제의 현황과 특징
1.2. 청소년기 문제의 원인 분석
1.3. 청소년기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향
1.3.1.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개입
1.3.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협력 체계 구축
1.3.3. 예방적 차원의 개입 프로그램 마련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 문제와 사회복지적 개입
1.1. 청소년기 문제의 현황과 특징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업 스트레스, 우울감 등 다양한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2020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학생과 고등학생 10명 중 4명(39.9%)은 평상시에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며, 10명 중 3명(28.2%)은 최근 1년 이내 우울감을 느꼈다고 한다. 또한 청소년의 사망 원인 1위가 고의적 자살(자해)이며, OECD 국가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살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처럼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소중한 시기에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시급한 실정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단계로,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와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고 내면화하거나 격렬하게 표출하기도 하며, 정서적 불안정성이 높아 '심리적 격동기'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년 내 죽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청소년의 33.8%가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이중 성적, 학업 등 공부와 관련된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충동을 느낀다는 비율이 37.2%로 가장 높았다.
현대 한국 사회는 청소년들을 성적순으로 서열화하고, 입시 위주의 교육체계와 경쟁 문화 속에서 지속적인 압박감을 경험하게 한다. 청소년들은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감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겪게 되고, 이는 심각한 경우 자해나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학업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데, 청소년들이 학업에 매몰되다 보니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거나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것이 문제다.
이처럼 현대 한국 사회의 청소년들이 직면한 주요 문제는 과도한 학업 부담과 입시 경쟁, 이로 인한 정신건강 악화 등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 개인의 발달과 ...
참고 자료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장애 남명자 저 | 학지사 | 2006.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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