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의 이해
1.1. 4차 산업혁명의 3대 미래역량 및 11대 세부 역량에 따른 직업분석
1.1.1. 획일적이지 않은 문제 인식 역량
획일적이지 않은 문제 인식 역량은 인간 고유의 인문학적 감상적, 비판적인 상황해석을 더해 기계와 차별화된 관점으로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세 가지 세부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유연하고 감성적인 인지력이다. 이는 세계윤리관리자, 지식 컨설턴트, 스트레스 관리자와 같은 직업군에서 요구되는 역량이다. 세계윤리관리자는 종교, 지역, 민족, 생활방식을 넘어 인류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공통의 자연 윤리를 연구하고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맞춰 세계 윤리를 적절하게 수정하며, 이를 확산시키고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지식 컨설턴트는 복합적인 문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창의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스트레스 관리자는 감정노동자의 열악한 노동환경에 따른 스트레스를 풀어주거나 관리를 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능동적 자료 탐색 및 학습 능력이다. 이는 창업 투자 전문가,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자, 정보 활용 컨설턴트와 같은 직업군에서 요구되는 역량이다. 창업 투자 전문가는 창업 희망자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데 필요한 자본과 경영 노하우를 제공하고,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자는 변화하는 경영 환경과 생산 현장에 대응하기 위해 면밀한 예측과 분석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정보 활용 컨설턴트는 문제에 따른 정보를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셋째, 비판적 상황 해석력이다. 이는 기술윤리변호사, 곤충기반식품개발자, 대안화폐전문가와 같은 직업군에서 요구되는 역량이다. 기술윤리변호사는 인공지능과 로봇 시대에 법적,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조언하거나 소송을 대행한다. 곤충기반식품개발자는 식용곤충을 이용한 건강 증진 및 치료 목적의 식품을 개발한다. 대안화폐전문가는 세계 금융시장에서 통용되는 대안 화폐 거래를 통해 기업과 금융기관의 최대 이익 창출에 힘쓴다.
이처럼 획일적이지 않은 문제 인식 역량은 인간 고유의 감성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계를 넘어선 인간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
1.1.2. 다양성의 가치를 조합하는 대안 도출 역량
'다양성의 가치를 조합하는 대안 도출 역량'은 4차 산업혁명의 3대 미래역량 중 하나로, 인간 개개인이 갖는 다양성을 조합하여 기계와 차별화된 대안을 탐색하고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역량은 구조화, 설계된 휴먼 모니터링 능력과 유인형 협력 능력, 협력적 의사결정력,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 시스템적 사고 등 5가지 세부 역량으로 구성된다.
첫째, 구조화, 설계된 휴먼 모니터링 능력은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직무와 역할을 부여하는 것으로, 임종설계사, 개인 브랜드 매니저, 미래가이드, 건강관리 전문가 등의 직업이 이에 해당된다. 이들은 개인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유인형 협력 능력은 외부 전문가와 일반 대중의 참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크라우드소싱 전문가, 미래 예측 연구자, 전문가 연계 컨설턴트 등의 직업과 관련된다. 이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창의적인 대안을 도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