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메리어트 호텔 소개
1.1. 기업 소개
메리어트 호텔은 미국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호텔 기업이다. 1927년 J. Willard Marriott와 Alice Marriott 부부가 워싱턴 D.C.에서 루트 비어 간이식당을 개업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계속해서 성장하여 현재 전 세계 72개국에 2,648개 호텔과 484,904개의 콘도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세계 최대의 호텔 체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직영 및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브랜드로는 메리어트, 리츠칼튼, 르네상스, 코트야드, 레지던스 인, 페어필드 인 스위트, 스프링힐 스위트, 라마다 인터내셔널, 타운플레이스 스위트, 메리어트 베케이션 클럽 인터내셔널,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등이 있다. 이외에도 메리어트는 실버타운 사업과 유통 사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메리어트 호텔은 1927년 J. Willard Marriott가 워싱턴 D.C.에서 루트 비어 간이식당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1937년에는 기내식 사업에 진출하였고, 1950년대에는 단체 급식 사업으로 확장하였다. 1957년에는 첫 번째 호텔인 트윈 브리지스 호텔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호텔 사업에 뛰어들었다. 1960년대에는 공항과 컨벤션 도시 부근의 교외 지역에 호텔을 집중적으로 건설하는 등 호텔 사업에 역점을 두었다. 1970년대에는 국제 시장에 진출하였고, 1980년대에는 중저가 호텔 브랜드 도입 등 호텔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였다. 1990년대 이후에는 프랜차이즈 확대와 더불어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면서 세계적인 호텔 기업으로 발전하였다.
오늘날 메리어트 호텔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직원에 대한 배려와 교육에 힘쓰는 등 차별화된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호텔 브랜드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메리어트는 창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 최대 호텔 체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1.2. 주요 사업 및 브랜드
1.2.1. 호텔 리조트 사업
메리어트 인터네셔널이 전 세계 직영 또는 프랜차이즈로 운영하고 있는 호텔은 200여 개, 총 객실 수는 무려 367,200여 개에 이르며 회원제 휴양 빌라는 4.900여 개를 운영하고 있다. 메리어트 호텔 & 리조트(Marriott Hotel, Resorts and Suites)가 372곳, 리츠 칼튼(Ritz-Calton)이 36곳, 르네상스 호텔 & 리조트(Renaissance Hotel & Resorts)가 99곳, 코트야드(Courtyard)가 493곳, 레지던스 인(Residence Inn)이 336곳, 페어필드 인(Fairfield Inn)이 426곳, 스프링 힐 스위트(Spring Hill Suites)가 45곳, 라마다 인터네셔널(Ramada International)이 27곳, 타운플레이스 스위트(TownPlace Suites)가 74곳, 메리어트 베케이션 클럽 인터내셔널(Marriott Vacation Club International)이 45곳,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Marriott Executive Apartment)가 3곳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다양한 브랜드의 호텔과 리조트를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1.2.2. 메리어트 실버 사업
메리어트 실버 사업은 미국 전역에서 149개의 실버타운을 운영하며 노인 생활 서비스 사업을 펼치고 있다. 독립적인 생활 및 생활 보조, 숙련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156개의 시니어 리빙 커뮤니티(노인 거주촌)를 미국 전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브라이튼 가든, 빌리지오크와 메리어트 메이플리지가 있다. 이를 통해 은퇴자와 노인들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주거 공간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리어트 실버 사업은 급속한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여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3. 메리어트 유통 사업
메리어트 유통 사업은 미국 내 13개의 유통망을 통해 식품 및 관련 물품을 메리어트 소유 호텔은 물론 외부 고객에게도 공급하고 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주택과 미국 전역 26개의 골프장 시설 및 호텔 업계에 물품을 조달하는 사업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메리어트의 유통 사업부는 기업 내부의 식음료 수요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들에게도 식품과 관련 용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메리어트는 자사 호텔의 식음료 조달을 체계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나아가 기업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1.3. 경영 철학 및 핵심 가치
메리어트 호텔은 창립자인 J. Willard Marriott의 철학을 바탕으로 경영되고 있으며, 그의 "사람이 중심"이라는 신념이 메리어트의 핵심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
메리어트의 핵심 가치는 "사람 중심", "최고 추구", "변화 수용", "성실한 행동", "세계에 기여"이다. 메리어트는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
첫째, "사람 중심"의 가치는 메리어트가 창립 이래 줄곧 강조해 온 것으로, 경영자가 직원을 성심껏 대하면 직원이 고객을 성심껏 대할 것이라는 신념이다. 메리어트는 직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족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직원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해왔다.
둘째, "최고 추구"의 가치는 메리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