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시아나항공 서비스마케팅
1.1. 기업소개
1.1.1. 회사현황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규모의 항공사이며, 세계 최대의 항공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의 회원사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안전과 서비스를 중시하고, 고객 중심의 경영을 하며, 사회적 기업을 추구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기업슬로건은 '아름다운 사람들'이며 1988년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이념으로 창립되었다.
1.1.2. 회사연혁
아시아나항공은 1988년 2월 17일에 창립되었다. 1990년 1월 국제선 첫 취항을 시작하였으며, 1995년 1월 전 노선 기내 금연을 실시하였다. 2000년 6월에는 남-북 특별기 첫 운항(서울-평양 직항 노선)을 하였고, 2001년 4월에는 김포 격납고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되었다. 2003년 3월에는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에 가입하였다. 2008년 5월과 6월에는 국내 최초 탄소상쇄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국가환경경영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2009년 2월과 4월에는 'ATW 2009 올해의 항공사(Airline of the Year)' 상과 '한국윤리경영대상' 대기업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하며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2010년 1월과 2월에는 유니세프(UNICEF 세계아동기금) 모금액 50억 원을 달성하고 英 스카이트랙스(Skytrax)로부터 4년 연속 '5Star 항공사'로 인증받았다. 2011년 1월과 2월에는 글로벌 트래블러로부터 7년 연속 '최고 기내서비스 및 승무원'상을 수상하고 'ITCA 2010년 머큐리 상' '기내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2012년 2월에는 제 38회 ATW(Air Transport World) 광고대상(Ad Awards) 올해의 광고상(Ad of the year)과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산업별 1위'를 수상하였다. 2013년 1월에는 美 비즈니스 트래블러 (Business Traveler) '올해의 항공사'상을 수상하였다.
1.1.3. 경영이념과 철학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이념과 철학은 "투철한 안전의식과 고객만족경영은 세계 최고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아시아나 항공의 구체적 경영실천 전략이자 이념"이다. 아시아나 항공은 경영이념과 기업철학, 최고경영자 철학을 근간으로 지탄받지 않고 약속한 바를 꼭 지키며 건실하고 신뢰받는 기업, 사회적 책임과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 즉 '아름다운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과 안전 운항에 주력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준수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1.1.4. 미션 및 비전
아시아나항공의 미션은 금호아시아나 그룹 이해관계자들(직원, 고객, 주주, 협력사, 사회)의 삶의 질 향상이다. 즉, 아시아나항공은 이해관계자들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비전은 "업계 최고 1등의 가치를 창출하는 아름다운 기업"이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나타낸다. 이와 함께 아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