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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놀이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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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놀이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의 놀이발달
1.1. 아동의 놀이발달(발달단계별 놀이발달)
1.1.1. 영아기
1.1.2. 걸음마기
1.1.3. 학령전기
1.1.4. 학령기

2. 아동의 치료적 놀이
2.1. 치료적 놀이의 정의와 기능
2.1.1. 기분전환을 위한 활동
2.1.2. 표현활동
2.1.3. 독창적 표현
2.1.4. 극놀이
2.2. 발달단계별 치료적 놀이
2.2.1. 영아기
2.2.2. 유아기
2.2.3. 학령기
2.2.4. 청소년기

3. 게임놀이치료
3.1. 아동 발달단계 및 발달단계별 특성
3.2. 발달단계별 게임놀이치료 접근
3.2.1. 신생아기
3.2.2. 유아기
3.2.3. 아동기
3.2.4. 청소년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의 놀이발달
1.1. 아동의 놀이발달(발달단계별 놀이발달)
1.1.1. 영아기

영아기는 신생아기(출생~2세)로, 이 시기의 아동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발달한다. 특히 출생 후 첫 몇 달 동안에는 수면과 수유에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며, 이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필수적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대뇌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아동의 인지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영아기 아동은 움직임이 제한적이지만, 시각과 청각을 통해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 눈에 들어오는 사물들에 호기심을 가지며, 반복적으로 다리를 흔들어 자극을 탐색하는 놀이를 한다. 또한 손으로 잡거나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이 시기 특징적인 놀이로는 '도리도리', '잼잼', '곤지곤지' 등의 소운동이나 근육운동을 높여주는 반응을 반복하는 것이 있다.

영아기 아동은 엄마에게 애착을 느끼며, 낯선 얼굴과 친숙한 사람에게 다가가며 미소를 짓고 옹알이를 시작하면서 관계 형성이 급속히 확장된다. 특히 "까꿍"놀이는 7-9개월 된 영아의 대표적인 사회놀이로, 아기는 엄마와 눈으로 즐기며 엄마가 없으면 긴장이나 불만을 느낀다. 이처럼 영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의 기초를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1.2. 걸음마기

걸음마기(toddler phase)는 아기가 12개월을 지나고 한 발씩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아동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다리 기능이 발달하여 걷고, 뛰고, 달릴 수 있게 되며, 점차 팔과 손 기능도 발달하여 자유롭게 균형을 잡고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아동은 주변에서 경험하는 모든 자극을 탐색하고 숙달하려는 호기심이 가득하다. 서서 있다가 주저앉는 행동을 반복하여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며, 어머니가 함께 어울려 주면 아주 재미있어 한다. 손 기능은 정교해져서 작은 물건이나 부품을 무너뜨리는 흥미로운 놀이를 즐긴다.

특히 이 시기 아동은 블록 쌓기를 즐겨한다. 또한 봉제동물(stuffed animal), 담요 등에 애착이 생기는데 이를 "과도기 대상(transitional object)"이라 한다. 응석과 기질적으로 나타나는 울음, 불만(temper tantrum) 등이 이 시기에 나타나기도 한다. 어머니가 응석을 받아주고 반복하며 응석부리는 것을 재미있어 한다. 일시적인 퇴행도 일어나는데, 이는 자신의 의존에 대한 인정을 시험해보는 과정이기도 하다.

어머니 곁에서 놀다가 자율적으로 벗어나는 놀이가 반복되는데, 이는 분리와 개인(separation and individual)의 독립을 탐색하는 놀이이다. 또한 이 시기에 공상이나 환상이 어느 정도 복잡해지기 시작하여 상상 놀이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 놀이는 변화가 적고 반복적이며, 구성력이 없는 편이다.


1.1.3. 학령전기

학령전기(preschool age)는 지각운동기술(perceptual-motor skill)이 발달하여 놀이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더 적극적이며 자신이 하는 모든 것을 놀이에서 실현할 수 있다. 학령전기에는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그리고 놀이에서 다른 아동들에게 화를 내기도 하지만 놀이는 현실과 구분하는 인식을 갖기 시작한다. 더불어 학령전기는 언어놀이, 사고놀이, 상상놀이가 발달되어 놀이가 점차 사회적으로 변하여 협동으로 발전된다. 또한 자신이 보거나 경험한 것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소꿉놀이, 의사놀이, 역할놀이가 발달되는 시기이다.


1.1.4. 학령기

학령기(6세~12세) 아동의 놀이는 전형적으로 협동놀이가 활발하게 나타난다. 이 시기에 아동들은 놀이 시간, 장소, 인원, 규칙 등을 지켜야 하는데, 이는 사회화 과정을 거쳐 발달한 것이다. 신체발달을 돕는 운동이나 게임의 형태로 나타나며, 친구들과 연극, 군대놀이, 모형비행기, 자동차 경주, 장기, 바둑, 농구, 야구 등을 즐긴다. 여자 아동의 경우 고무줄 놀이, 남자 아동의 경우 야구, 농구 등이 대표적인 놀이이다.

각자 팀을 만들어 경기를 하며, 규칙을 만들고 지키는 이유를 알게 된다. 어떻게 경쟁하며 협동하는지에 대한 기술도 배운다. 또래들과 어울려서 미래의 자신을 시험하고, 흥미 있게 연습 시간을 즐긴다. 또한 놀이의 시간...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김효신 외(2020), 아동건강간호학 Ⅰ, 수문사, p. 375 ~ 650.
김효신 외(2020), 아동건강간호학 Ⅱ, 수문사, p.98~119.
김효정(2015),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에 대한 인식 및 수행정도,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p. 9 ~ 11.
이승로(Seung Ro Rhee),and 유상석(Sang Suk Yoo). "발달단계에 적절한 아동체육." 한국사회체육학회지 12.- (1999): 187-200.
홍주연. "집단게임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21.1 (2017): 4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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