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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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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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의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각장애의 특성
1.1. 말과 언어의 발달
1.2. 사회-정서적 발달
1.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2. 청각장애아의 특성
2.1. 사회정서적 발달
2.2. 지적능력
2.3. 학업 성취
2.4.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3. 청각장애아교육
3.1. 인지적 특성
3.2. 말과 언어적 특성
3.3. 학업 수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각장애의 특성
1.1. 말과 언어의 발달

청각장애 아동이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언어표현 능력이 생기기 이전에 청력 손실이 발생한 경우(언어전 청력손실)에는 구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생후 3~4년이 지난 후 최중도의 청각장애가 생긴 경우가 출생 시부터 경도의 청각장애가 있었던 경우보다 말, 언어, 읽기, 쓰기 능력에서 더 높은 기능을 보일 수도 있다.

청각장애 아동의 국어, 특히 말하기 능력은 같은 또래의 일반 아동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다. 일반 아동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말과 언어를 습득하지만, 청각장애 아동은 이 모든 것들을 직접 반복과 교정훈련 등을 통해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경도나 중등도의 청력손실을 가진 아동의 말이 중도나 최중도의 청각장애 아동의 말보다 더 알아듣기 쉽다.

이들이 말에서 나타내는 문제는 특정 음소를 탈락시키거나 다른 음소로 대치하기, 말의 억양이나 높이의 어색함, 속도나 운율의 부적절함 등을 포함하며 비음이나 지나치게 탁한 소리를 내거나 숨찬 소리를 내기도 한다. 청각장애 아동은 이러한 말의 조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어휘와 문장구조의 습득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같은 나이 또래의 일반 아동에 비해 농이나 난청 아동은 어휘력이 떨어진다. 문법적인 지식도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한 단어에 두 가지 뜻이 있음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수화는 일반 구어와 다른 또 하나의 언어체계이므로 수화에 익숙한 청각장애 아동이 수화통역사가 있는 일반학교에서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이 통역만으로 공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언어능력의 결여는 국어 교과뿐 아니라 다른 교과목에도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으로 학업 성취가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교재, 과제물, 시험 등이 모두 언어능력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1.2. 사회-정서적 발달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일반 아동의 발달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에는 청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간에 큰 차이가 없이 잘 어울리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서로의 상호작용과 친밀한 친구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이는 점차로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친구관계의 형성과 사회-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청각장애 아동에게는 일반적인 사회적 관습이나 태도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아동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고 들음으로써 교사의 별도 지도 없이도 어느 정도 이를 습득할 수 있지만, 청각장애 아동들은 그러한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들이 또래의 일반 아동들보다 순진하거나 별 사회적으로 능숙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수화를 주로 사용하는 청각장애 아동들은 수화를 사용하는 다른 아동들이 많지 않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을 때 사회적 고립감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일반 아동들이 청각장애 아동과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학기 초 오리엔테이션을 준비하거나, 특별활동 시간에 수화 반을 운영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1.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청각장애인은 자신들만의 유대가 매우 깊을 뿐만 아니라...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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