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1.1. 들어가면서
2005년의 떠오르는 해를 보며, 많은 사람들이 부푼 꿈을 안고 "올해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지, 살을 꼭 빼야지, 술을 줄여야지." 등등의 수많은 새해 계획을 세웠다. 매해 그렇듯이, 저자 또한 새해 계획을 세웠다. 저자의 2005년도 목표는, 인생을 두 배로 살수 있다는 "아침형 인간"이 되기였다. 2005년 3월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저자의 기상시간은 여전히 아침 9시다. 이런 저자에게, 독후감을 쓰기라는 숙제가 주어졌다. 어떤 책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심 끝에 선택한 책이 바로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이었다. 저자에게는 현재의 나태함을 타계할 크나큰 자극제가 필요했고, 이 책의 제목은 그런 저자에게 엄청난 매력으로 다가왔다."라는 것이다.
1.2. 나의 생각
우리가 매일 시간과 노력을 부어서 앞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 싶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마다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다르겠지만, 이런 목표를 총체적 말로 나타내면 바로 '성공'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처음에 읽고나서, 나는 내가 바라는 성공이란 무엇인가? 라고 내 자신에게 질문을 던졌다. 물질적 부? 가정의 행복? 사회적 명예? 사회적 위신? 건강? 이 모든 것이 갖고 싶다가 정답일 것이다. 물질적으로 어느 정도 안정된 가운데, 내 가족이 모두 건강하며,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일적인 면에서도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싶은 게 내가 바라는 성공이라 생각한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이상적인 성공의 모습을 영위하는 사람은 생각만큼 많지 않다. 우리는 흔히 성공은 이루어지기 힘들고, 행복은 멀리 있는 것, 기쁨은 다른 사람들만이 누리는 특권이라고 생각하며, 어떠한 확고한 의지를 갖지 못한 채,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고, 자신의 처지를 환경 탓만 하며, 로또와 같은 허황된 꿈을 꾼다. 이러한 우리의 일상에 젖은 마음에 저자는 굳건한 마음을 다지고 강한 의지와 열정을 보였을 때, 이미 50%는 성공한 것이라고 말한다. 솔직히 이와 같은 처세술 책은 도서문고에 많이 널려 있고, 내용 또한 식상하기 쉽다. 하지만 그래도 이와 같은 처세술 책이 의미 있는 이유는 나의 나태함에 대해 반성하며 되돌아 볼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나에게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얼마나 중요하며, 나 자신의 작은 노력으로 성공에 얼마만큼 더욱더 가까이 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일깨워주었기에 큰 고마움을 느낀다."".
1.3. 제1장 - 성공을 위한 기본 조건
목표는 매주, 매월마다 수정하라. 이것도 그 중 하나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노 없는 거룻배와 같다. 물결을 따라 하염없이 흘러갈 뿐이다. 여행을 갈 때, 우리에게 지도가 필요하듯이 성공으로 가는 길 또한 플랜이 필요하다. 저자는 플랜을 짤 때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장기 목표로 세분화시켜서 짜는 것이 좋다고 충고한다. 단기 목표는 집을 지을 때의 벽돌과 같은 존재로 세밀하게 짜야 한다. 벽돌이 쌓여 벽을 이루고 벽과 천장이 모여 집을 이루듯이, 단기 목표가 이뤄져야 중기 목표가 이뤄지고, 중기 목표를 이뤄야 장기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또한, 목표를 매주 체크할 것을 권한다. 가면서 자주 방향을 확인하며, 변동사항을 체크하여 수정해야 다른 샛길로 빠지지 않고 제대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긍정적 사고방식은 성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