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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중심계획과 장애인 개인예산제
1.1. 개인중심계획
1.1.1. 개인중심계획의 개념
개인중심계획은 개인이 바라는 삶을 판별하고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해 요구되는 지원들을 묘사하는 과정이다. 개인중심계획은 O'Brien과 Lyle(1987)의 연구에 기초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연령의 장애인을 위한 생활 활동들을 계획하기 위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개인중심계획은 전형적으로 대상 개인과 그의 사회적 지원망의 자기결정을 육성하고 지역사회 통합을 증진하는 목표와 함께 개인의 강점, 선호, 및 욕구를 기초로 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을 구성하는 개인중심계획을 협력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1.1.2. 개인중심계획의 특성
개인중심계획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개인이 계획과정의 중심에 위치한다. 둘째, 대상 개인과 가족을 포함한 모든 팀 구성원들은 계획 과정에 활발한 참여자로 참여한다. 셋째, 모든 구성원들은 대상 개인이 가진 장애보다는 강점과 능력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대상 개인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견해를 갖도록 한다. 넷째, 대상 개인의 강점, 흥미와 꿈에 대한 고려가 계획 과정에서 중심이 되어야 하고, 대상 개인에 대한 이해가 그의 교육적 요구를 결정하는 기초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개발되어 있는 현재 계획과 목표들을 꿈을 이루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디딤돌로 본다. 개인중심계획은 대상 개인과 가족, 대상 개인에게 의미있는 주변인들, 그리고 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토의하여 개인의 삶 전체를 그려보고, 대상 개인이 희망하는 삶의 목표들을 성취하고 이상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들과 필요한 지원, 그 계획 안에 필요한 사람들까지 모든 것을 담아내는 지극히 개인적이면서 총체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1.1.3. 개인중심계획의 일반적 절차
개인중심계획의 일반적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개인중심계획을 위한 촉진자가 필요하다. 촉진자는 특수교사가 아닌 외부의 인물로써 개인중심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 절차 및 실제들을 개발하는 것을 돕고 회의를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개인중심계획 회의를 수행하기 위한 실제 준비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회의 전에는 참여자 선정, 팀원 초대, 회의 시간과 장소 결정, 학생이 다과 메뉴를 계획하게 하고, 이전 IEP 목표를 큰 벽보에 기록해두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회의 당일에는 반원형 배치, 자료 준비 등 회의 장소와 자료를 준비하고, 실제 회의에서는 모든 참여자를 환영하고 개인중심계획의 특성을 다시 확인하며, 이전 IEP 목표를 검토하고 새로운 목표를 진술하는 등의 절차를 거친다.
이러한 회의를 통해 개인중심계획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각 팀원들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개인중심계획의 실행과 성과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 및 평가를 실시한다. 필요에 따라 계획의 내용을 수정·보완한다.
1.2. 장애인 개인예산제
1.2.1. 개인예산제의 개념
장애인 개인예산제는 정부나 지자체가 장애인 개인에게 일정 금액의 예산을 배정하는 제도이다. 이 예산은 개인예산이라고 불리며, 장애인 개인이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이 예산을 사용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다. 장애인 개인은 자신의 개인예산을 활용하여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으로 자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받을 수 있다. 개인예산제는 장애인 개인이 서비스를 선택하는 권한을 갖도록 하여, 개인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1.2.2. 개인예산제의 목적과 이점
개인예산제의 목적은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 개인이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서비스를 선택하고 제어할 수 있으며, 개인 중심의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
구체적으로 개인예산제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진다.
첫째, 자기결정권 강화이다. 개인예산제는 개인의 자기결정권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애인은 자신의 욕구와 필요를 인식하고, 개인예산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