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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중간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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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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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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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중간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
1.1.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1.1.1. 시설 노인복지 업무 경험
1.1.2. 활동 및 근무자 역할 확인
1.1.3. 복지시설 일상 업무 외 어르신 활동 파악
1.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1.2.1. 주야간보호서비스의 특성 이해
1.2.2. 단기보호서비스와 하루보호서비스의 차이
1.3. 향후 계획
1.3.1. 이론과 실무의 차이 경험
1.3.2.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강화
1.3.3. 어르신에 대한 이해도 증진
1.4. 실습 자세 및 노력
1.4.1. 기관 규정 준수
1.4.2. 실습생 간 유대 형성
1.4.3. 성취감 있는 실습 달성
1.5.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5.1. 이론과 현장의 차이 인식
1.5.2. 사회복지사의 업무 범위 및 기술 다양성
1.5.3. 기관 운영 및 고충 체험
1.5.4. 노인성 질환 및 어르신 케어 방법 이해
1.6. 앞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1.6.1. 의사소통 기술 향상
1.6.2. 상담기술 및 심리검사 역량 강화
1.7. 실습의 어려운 점
1.7.1. 인력 부족으로 인한 직원 과도한 업무
1.8.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사항
1.8.1. 실습에 대한 부담감 토로
1.8.2. 실습 과정을 통한 배움의 기회 인정

2. 심리상담센터 실습 중간 평가
2.1.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2.1.1. 기관 현황 파악
2.1.2.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 과정 이해
2.1.3. 지역사회자원 및 사회복지협회 업무 파악
2.1.4. 아동 대상 서비스 관련 내용 학습
2.2. 향후 계획
2.2.1. 사회복지사 개입방법 모색
2.2.2. 재활치료 서비스 보조 업무 경험
2.2.3. 기관 사무 업무 이해
2.2.4. 행복 요소 탐색
2.3. 실습 자세 및 노력
2.3.1. 아동 대상 배려와 존중
2.3.2. 성실한 과제 수행
2.4. 실습을 통해 배운 점
2.4.1. 상담센터 분위기 및 운영 방식
2.4.2. 사회복지사 기본자세와 윤리강령
2.4.3.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의 역할
2.5. 앞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2.5.1. 전문용어 사용 능력 향상
2.5.2. 내담자 대응 기술 습득
2.6. 실습의 어려운 점
2.6.1. 전문용어 사용의 어려움
2.7.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 대한 의견
2.7.1. 실습 지도에 대한 만족도 표현

3. 장애인 직업재활 실습 중간 평가
3.1.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3.1.1. 기관 시설 및 운영 파악
3.1.2. 장애인 특성 및 복지 이해
3.1.3. 직업재활 프로그램 참여 및 보조
3.1.4. 회계, 자원봉사, 문서 작성 등 행정 업무 경험
3.1.5. 프로포절 및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3.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3.2.1. 교육 과정 성실한 이행
3.2.2. 시간 관리 및 우선순위 선정의 어려움
3.3. 향후 계획
3.3.1. 인사복무관리 교육 참여
3.3.2. 직접 프로그램 진행 계획
3.3.3. 프로포절 작성 마무리
3.4. 실습 자세 및 노력
3.4.1. 편견 극복을 위한 노력
3.4.2. 아이디어 창출 및 피드백 수용
3.5. 실습을 통해 배운 점
3.5.1. 사회복지사의 행정 업무 경험
3.5.2. 후원금 집행 관련 지침 이해
3.5.3. 자신만의 고유 스타일 개발의 중요성
3.6. 앞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3.6.1. 발달장애인 대응 능력
3.6.2. 인사관리 역량 강화
3.7. 실습의 어려운 점
3.7.1. 클라이언트 이름 기억하기
3.7.2. 프로포절 작성의 어려움
3.8.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 대한 건의사항
3.8.1. 다양한 직업재활 프로그램 경험 기회 요청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실습 중간 평가
1.1.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1.1.1. 시설 노인복지 업무 경험

꿀벌주야간어르신보호센터에서의 시설 노인복지 업무 경험은 7일간의 실습 기간 동안 시설 내 노인복지 분야의 구체적인 업무를 알 수 있는 기회였다. 실습생은 노인들의 활동과 직원들의 역할 및 업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복지 시설 내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 시설은 주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어르신들이 시설에 상주하며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셔틀을 이용해 집에서 시설로 데려와 보호 서비스를 받고 다시 집으로 보내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주야간보호서비스는 시설마다 운영 방식이 조금씩 다르며, 단기보호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오후까지만 보호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실습생은 이번 실습을 통해 평소 이론으로만 배웠던 사회복지 업무가 실제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경험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어르신들과 대화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점차 적응하면서 가족 같은 느낌을 받게 되었다. 또한 어르신의 상태에 따라 사회복지사와 시설장의 대응 방식이 달라지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 역시 어르신들을 보살피는 데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1.1.2. 활동 및 근무자 역할 확인

실습생은 시설 내 어르신들의 활동과 근무자들의 역할과 업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어르신들의 일상적 활동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습생은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어르신들을 일일이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셔틀버스로 어르신들을 집에서 센터로 데려와 하루 동안 보호하고 저녁에 다시 집으로 보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단기보호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지만, 오후까지만 보호하는 시설도 있어 시설마다 운영 방식이 조금씩 다름을 확인했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의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케어, 활동 지원, 행정업무 등 사회복지사의 폭넓은 업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1.1.3. 복지시설 일상 업무 외 어르신 활동 파악

복지시설 일상 업무 외 어르신 활동 파악"이다. 실습생은 시설 내에서 단순한 일상 업무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어르신들을 위한 원예치료, 작업치료, 이야기반과 대화 등의 활동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에서는 단순히 어르신들을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1.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1.2.1. 주야간보호서비스의 특성 이해

실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야간보호서비스는 다른 노인복지시설과는 차별화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해당 시설에서는 노인들이 시설에 입소하여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셔틀버스를 통해 노인들을 집에서부터 시설로 데리고 와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시 집으로 데려다 주는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노인주야간보호서비스"라고 하는데, 시설마다 약간씩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일부 시설에서는 단기보호서비스, 즉 며칠간 노인을 보호하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지만, 하루 동안만 보호하는 시설도 있다. 또한 야간시간까지 보호하는 시설도 있는 반면 오후까지만 보호하는 시설도 있어 시설의 사정에 따라 서비스 운영 시간이 다르다.

이처럼 주야간보호서비스는 노인들이 시설에 직접 입소하여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셔틀버스를 통해 왕래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단기보호서비스와 하루 동안만 보호하는 서비스 등 시설마다 운영 방식이 다양하다는 것이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단기보호서비스와 하루보호서비스의 차이

단기보호서비스와 하루보호서비스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단기보호서비스는 노인들이 일시적으로 시설에 입소하여 보호를 받는 서비스이다. 가족의 사정이나 노인의 건강상태 등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시설 입소가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주로 며칠 또는 몇 주간 시설에 머무르며 생활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하루보호서비스는 노인들이 시설에 오전부터 오후 또는 저녁까지 머물다가 귀가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노인들은 시설에 머무르는 동안 식사, 활동, 요양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하루 동안 시설에 머물다 귀가하는 것이 단기보호와 다른 점이다.

즉, 단기보호서비스는 며칠 또는 몇 주간 시설에 입소하여 생활하는 것이고, 하루보호서비스는 오전부터 오후 또는 저녁까지 시설에 머물다 귀가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1.3. 향후 계획
1.3.1. 이론과 실무의 차이 경험

평소 이론으로만 배운 사회복지라는 과정은 실습을 통해 더욱 실제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처음에는 클라이언트와 인사 나누는 것과 대화하는 것부터가 어색하였지만 센터장님의 친절한 도움으로 이제는 어색한 기분은 사라지고 가족과 같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어르신들의 상태에 따라서 사회복지사님과 센터장님이 대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부족한 부분이 많이 채워지는 실습이어서 그런지 나 또한 실습내내 적극적으로 어른들을 보필했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현장 실무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광범위하고 지녀야 할 기술들이 다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예를 들어 행정업무 외에도 기관 내 파트 담당자, 클라이언트, 보호자 등과의 끝임 없는 접촉과 대면이 이루어지며, 이를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과 상담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시설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론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는 큰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주야간보호서비스라는 것이 실제로는 하루 동안 시설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셔틀버스를 통해 집에서부터 시설로 모셔오고 저녁에 다시 집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실습을 통해서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론적 지식은 중요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일하려면 다양한 실무 기술도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다. 앞으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익혀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1.3.2.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강화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강화는 매우 중요하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은 실천현장에서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며 배우는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때 적절한 자세와 역할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실습생은 먼저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며 성실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실습 기관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는 것은 실습 과정에서 기본적인 자세이다. 뿐만 아니라 실습생 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협력하는 태도도 중요하다. 실습생들은 서로 소통하며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업무를 분담하는 등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 배울 수 있다.""

또한 실습생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실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단순한 자격 취득의 과정이 아닌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겸비할 수 있도록 실습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 과제에 성실히 임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며, 실천현장의 전문성을 배우는 등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처럼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강화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전문성을 기르는 데 필수적이다. 기관의 규정 준수, 동료 실습생과의 유대감 형성, 성취감 있는 실습 달성 등을 통해 실습생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1.3.3. 어르신에 대한 이해도 증진

실습을 통해 어르신들의 특성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으며, 어르신들을 대할 때 따뜻한 마음과 사랑을 실천하는 실습생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어르신들의 노인성 질환과 효과적인 케어 방법을 배우면서, 사회복지사로서 어르신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실습 기관인 꿀벌주야간보호센터에서는 주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는 노인이 시설에 상주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기관의 셔틀이 노인들을 집에서부터 시설로 데려와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시 집으로 데려다 주는 서비스였다. 이처럼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의 특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고, 단기보호서비스와 하루보호서비스의 차이점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 어르신들의 일상 업무 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직접 관찰하고 참여하면서 어르신들의 요구와 필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어르신들의 특성과 욕구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실습 기간 동안 센터장님과 사회복지사님의 친절한 도움으로 어르신들과의 소통과 라포 형성이 점차 수월해졌다. 처음에는 어르신들과 대화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점차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대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을 대하는 따뜻한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어르신들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갖추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이번 실습을 통해 어르신들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증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론으로만 배웠던 내용들이 현장에서 구체화되면서, 어르신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더욱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1.4. 실습 자세 및 노력
1.4.1. 기관 규정 준수

기관 규정 준수는 실습생 자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정을 철저히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실습기관의 출퇴근 시간, 복장, 근무 자세 등에 관한 세부 규정을 지켜야 하며, 기관 내부 질서와 규율을 위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실습생은 전문 사회복지사와 함께 일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기관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여 전문성과 책임감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기관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실습생 간 갈등을 예방하고 실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기관 규정 준수는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필수적인 태도이자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핵심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1.4.2. 실습생 간 유대 형성

실습생 간 유대 형성은 실습을 통해 얻게 되는 매우 중요한 경험 중 하나이다. 동료 실습생들과의 소통과 협력은 개인의 성장과 실습의 질적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실습생들은 서로 작은 대화를 나누며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쌓아갈 수 있다. 실습 일정을 공유하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조언을 구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 팀워크가 필요한 활동을 함께 수행하면서 협력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실습생 간 친밀한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실습생들은 서로의 부족한 점을 이해하고 격려하며 조언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실습 전반에 걸친 고민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어 실습 생활에 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실습생들은 실습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연결고리를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 현장에서 서로 협력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 이는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성장과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실습생 간 유대 형성은 실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위해서는 실습생 개개인의 노력과 실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4.3. 성취감 있는 실습 달성

성취감 있는 실습 달성은 실습생의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실습생은 실습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며 동료 실습생들과의 원활한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함으로써 단순한 자격 취득의 과정이 아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실습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먼저 실습 기관의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실습생으로서 기관의 규칙과 윤리 기준을 지키는 것은 기본적인 자세이자 전문성을 갖추는 데 필수적이다. 실습생은 항상 시간 약속을 지키고 지시사항을 성실히 이행하며, 기관의 분위기와 분위기에 적응해야 한다.

동시에 다른 실습생들과의 원활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습생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며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는 실습생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실습 전체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실습 과정에서 주어진 과제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배움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자격 취득의 과정이 아닌 성취감 있는 실습을 달성할 수 있다.


1.5.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5.1. 이론과 현장의 차이 인식

사회복지 실습에서 이론과 현장의 차이를 경험하게 되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깨달음이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실제 현장 실무 사이의 간극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실습생은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개념, 대상, 방법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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