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독교사회복지론
1.1. 빈곤의 개념 및 의의
1.1.1. 경제적 빈곤
경제적 빈곤은 "일정한 생활수준 이하의 삶을 살아가는 상태"를 의미한다. 경제적 빈곤은 객관적 빈곤과 주관적 빈곤으로 구분된다.
객관적 빈곤은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뉜다. 절대적 빈곤은 의식주와 같은 기본적 욕구(특히 음식)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상대적 빈곤은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가지고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주관적 빈곤은 객관적 기준이 없이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근거해 정의되는 빈곤을 말한다. 즉, 자신의 삶의 질이나 생활수준을 충분하지 않다고 여기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처럼 경제적 빈곤은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소득과 자원의 부족을 나타내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돈이 부족한 것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이 어려운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포함한다.
1.1.2. 문화적 빈곤
문화적 빈곤은 개인이나 집단이 문화적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하거나 결핍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교육, 예술, 여가 활동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의 부족으로 나타난다.
문화적 빈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기회의 결핍이다. 빈곤계층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교육을 받을 기회가 부족하고,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결과적으로 지적 능력의 발달을 저해하고 문화적 자본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준다.
둘째, 문화 생활 및 여가 활동의 결여이다. 문화적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빈곤계층은 도서관, 박물관, 공연장 등을 이용할 기회가 적고 여가 생활도 제한적이다. 이로 인해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성 등 문화적 자본의 형성이 어려워진다.
셋째, 사회적 고립과 소통의 단절이다. 문화적 자원에 대한 접근성 부족은 빈곤계층의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 형성을 어렵게 만든다. 이는 빈곤계층의 사회적 고립을 야기하고 타인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저해한다.
이러한 문화적 빈곤은 단순히 경제적 어려움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육 기회 확대, 문화 인프라 구축,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1.1.3. 인간적 빈곤
인간적 빈곤은 소득 이외의 인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결핍된 상태를 의미한다. 즉 경제적 자원뿐만 아니라 교육, 건강, 대인관계, 자아실현 등 삶의 전반적인 요소들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인간적 빈곤은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 차원에서도 기인할 수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장애, 질병, 학대, 방치 등의 이유로 기본적인 삶의 질이 저하된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이 제한되면서 자아실현과 사회참여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교육, 건강관리, 사회관계 형성 등의 기회가 부족하여 삶의 질이 저하된 경우도 있다.
사회구조적 차원에서는 차별, 소외, 불평등 등으로 인해 개인이나 특정 집단이 기본적인 인간다운 대우를 받지 못하고 인격적 존엄성이 훼손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 장애인, 소수인종, 이주민 등에 대한 차별과 배제로 인해 인간적 삶을 누리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구조적 문제는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인간적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넘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 교육, 건강, 주거,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사회적 차별과 배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1.2. 성서 속에 나타난 빈곤
1.2.1. 구약성서와 빈곤
구약성서에는 빈곤에 대한 내용이 풍부하게 나타나고 있다. 창세기에서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성이 빈곤으로 인해 훼손되었기에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출애굽기에서는 높은 이자로 인해 빚을 갚을 수 없는 가난한 자들의 재물을 착취하지 못하게 하고, 동시에 가난한 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레위기에서는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길을 제시해주는 방법으로 극빈자들의 생존을 위한 부자의 자발적 배려를 명령하고 있다. 신명기에서는 십일조의 합당한 사용을 강조하며 그 가운데 하나로 빈민 구제를 기술하고 있으며, 자진해서 빚을 면제해 줌으로써 빈곤을 해결하려 하고 있다. 잠언에서는 빈곤한 자를 보살피는 것이 의로운 일이라고 가르치고 있으며, 기독교사회복지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자의 삶이라는 것을 보여준다"이다.
1.2.2. 신약성서와 빈곤
신약성서에서 예수님은 가난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을 강조하며, 이웃 사랑과 나눔을 중요한 신앙의 실천으로 제시하고 계신다. 먼저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고 말씀하여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섬기는 것이 곧 예수님 자신을 섬기는 행위라고 강조하신다. 이는 예수님께서 가난한 자들과 동일시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마가복음에서는 부자 청년에게 "네게 부족한 것이 하나 있으니 가서 네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막 10:21)라고 말씀하여, 재물을 바탕으로 한 구원이 아니라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행위를 통해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누가복음에서는 특별히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구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수님은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해졌다"(눅 4:18)고 선포하시며, 자신이 가난한 자와 함께하는 메시아임을 드러내신다. 또한 "가난한 자가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그들의 것임이요"(눅 6:20)라고 하여 가난한 자들이 하나님의 나라의 상속자임을 강조하신다.
요한복음에서도 예수님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요 14:12)라고 말씀하시며, 자신을 따르는 자들이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돌봄으로써 예수님의 일을 계속해 나갈 것임을 보여주신다.
나아가 사도행전에서는 초대 교회 성도들이 자신들의 소유를 서로 나누며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였음이 기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신약성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가르침과 초대 교회의 모습은 가난한 자를 향한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이웃 사랑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신약성서에서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들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 구원의 조건임을 분명히 보여주시며, 교회 공동체가 이러한 사랑을 실천해 나가야 할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고 계신 것이다.
1.3. 한국 빈곤계층의 특징
1.3.1. 빈곤계층의 결핍 상황
빈곤계층의 결핍 상황은 크게 물질적 결핍상황, 인간자본의 결핍상황, 영적 결핍상황, 사회 권력의 결핍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물질적 결핍상황이다. 빈곤계층은 기본적 의식주와 같은 생활수준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교회는 이들에게 물질적 원조를 주된 방향으로 필요한 물질을 수집하거나 모금하여 전달해주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둘째, 인간자본의 결핍상황이다. 빈곤계층은 교육, 건강, 기술 등 인적자본 형성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교회 내에서 인간자본을 형성, 향상시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자원들에 의뢰하거나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셋째, 영적 결핍상황이다. 기독교인이 아닌 기독교사회복지 대상자들은 복음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므로, 사회복지사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말씀이 함께 전해져야 한다.
넷째, 사회 권력의 결핍상황이다. 빈곤한 사람들은 국가, 정치, 사회, 경제 권력으로부터 배제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권력을 부여받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빈곤계층은 다양한 측면에서 결핍 상황에 놓여 있다. 교회는 이들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물질적, 인적자본, 영적, 사회정치적 영역에서 포괄적인 지원과 개입이 필요하다.
1.4. 빈곤구제를 위한 교회의 역할
1.4.1. 가치판단자로서의 역할
빈곤구제를 위한 교회의 가치판단자로서의 역할이다. 교회는 빈곤문제와 관련된 선악을 명확히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빈곤을 초래하는 원인과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해 성서적 관점에서 가치를 평가하고 판단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회는 빈곤의 문제가 단순히 개인적 책임이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적 불공정성과 불평등으로 인한 것임을 인식하고, 이를 성서적 가치관에 비추어 판단해야 한다.
또한 교회는 빈곤층에 대한 차별과 배제, 착취 등이 윤리적으로 용납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회는 빈곤문제에 대한 가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사회 전반에 걸친 정의와 공평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1.4.2. 이슈제기자로서의 역할
교회는 '이슈제기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빈곤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인다"
교회는 빈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에 이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주체가 된다. 사회복지 차원에서 빈곤 문제는 개인의 책임이나 노력만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복잡한 사회구조적 문제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에 대한 관심과 관심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교회는 설교와 성경 말씀 전파, 교육 활동 등을 통해 이 문제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환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교회는 빈곤 계층을 실제로 접하고 그들의 삶을 목도하는 위치에 있기에, 이를 바탕으로 빈곤 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와 관심 제고에 나설 수 있다.
또한 교회는 교회 내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옹호와 로비 활동을 펼친다. 이를 통해 정부와 지자체 등이 관심을 가지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도록 압박하고, 관련 법제도의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다.
더불어 교회는 각종 언론과 미디어를 통해 빈곤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를 주도하고, 이해당사자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빈곤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해결을 위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결국 교회의 '이슈제기자로서의 역할'은 개인이나 기관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빈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적 관심과 실천을 이끌어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4.3. 서비스제공자로서의 역할
교회는 빈곤구제를 위해 서비스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교회는 빈민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