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상과 평가제도 사례연구: 국가별 비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품질경영상과 평가제도 사례연구: 국가별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세계 각국의 품질 경영상 분석
1.1. 일본의 데밍상
1.1.1. 제정 목적
1.1.2. 평가 항목
1.1.3. 역대 수상 기업
1.2. 유럽품질상
1.2.1. 제정 목적
1.2.2. 포상 부문
1.2.3. 평가 항목
1.3. 말콤 브리지드상
1.3.1. 제정 목적
1.3.2. 포상 부문
1.3.3. 평가 항목
1.3.4. 역대 수상 기업
1.4. 우리나라의 품질 경영상
1.4.1. 제정 목적
1.4.2. 포상 부문
1.4.3. 심사 주관
1.4.4. 평가 항목
1.4.5. 역대 수상 기업
1.5. IBEC 모형
1.5.1. 기본 원리
1.5.2. 효과
1.5.3. 수상 기업

2. 비교 분석 및 개인적 의견
2.1. 비교 분석
2.2. 개인적 의견

본문내용

1. 세계 각국의 품질 경영상 분석
1.1. 일본의 데밍상
1.1.1. 제정 목적

데밍상은 1951년 일본과학연맹이 데밍(Edwards W. Deming)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창설한 최초의 품질경영 시상제도이다. 데밍의 업적과 사상을 바탕으로 전사적 품질관리(TQC)를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개인, 기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본 기업들의 품질관리 기법 개발과 전사적 품질경영체제 구축을 장려하고자 하는 것이 제정 목적이다.


1.1.2. 평가 항목

데밍상의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다. 데밍상은 기업의 품질관리 과정에서 통계적 품질관리를 기업 경영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응용하는가와 새로운 품질관리 기법을 개발하여 품질관리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는가를 수상의 관건으로 삼고 있다. 구체적인 평가 항목은 방침, 조직·운영, 교육·보급, 정보의 수집·전달과 활용, 해석, 표준화, 관리, 품질 보증, 효과, 장래 계획 등 10개 범주 66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데밍상은 품질관리 기법 활용과 품질관리 기법 개발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항목당 가중치는 명시하고 있지 않다. 이는 기업의 경영실적보다는 통계적 품질관리를 얼마나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1.1.3. 역대 수상 기업

일본 NTT데이터 통신은 정보 서비스 산업으로서 처음으로 데밍상(1993년 대기업 부문 데밍상 실시상)을 받았다. 이는 비교적 품질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 개발에 TQC를 도입하여 품질 향상의 길을 개척한 것이 평가를 받은 것이다. 이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시스템은 전국적·공공적인 것이 많으며, 사회 생활의 일부로서도 도입된 것도 적지 않다. 예를 들면 매일 아침 텔레비전에서 보는 일기 예보의 정보와 일본 전국의 모든 은행을 연결하여 서로 교환하는 전국의 은행 교환 시스템, 민간 항공기에 대한 안전을 돕는 항공로 레이더 시스템, 국민 연금이나 후생 연금 등의 사무 처리를 하는 사회보험 시스템 등 예를 들자면 한이 없다. 이 같은 시스템 개발 작업에서는 품질을 어떻게 확보하는가가 중요한 문제이며, 문제가 발생하면 경제 활동이나 사회 생활에 대한 영향은 너무나 크다. 그러므로 일본 NTT 데이터는 과거부터 품질 확보에는 특별한 배려를 하며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그 결과 품질의 안정성과 개선,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판매 증가, 이익 증가, 탑 메니지먼트의 실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1.2. 유럽품질상
1.2.1. 제정 목적

유럽품질상(European Quality Award)은 유럽품질경영재단(EFQM: The European Foundation for Quality Management)에 의해 1991년 제정되었다. 유럽 지역 내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모여 설립한 EFQM은 전사적 측면에서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품질향상의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유럽 기업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위해 이 상을 제정하였다. 이를 통해 다국적 기업, 주요 국영기업체, 유럽 내 대학의 연구소 및 연구단체 등 다양한 회원들의 품질관리 활동을 장려하고자 하였다.


1.2.2. 포상 부문

유럽품질상의 포상 부문은 다음과 같다.

일반기업(Companies), 사업부(Operational Units of Companies), 공공기관(Public Sector Organization), 중소기업(Small and Medium Enterprises) 등 4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포상한다. 신청 후, 심사를 통과하면 유럽품질상의 수상자가 되며, 이들 중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조직 하나를 선발하여 유럽품질대상을 수여한다.


1.2.3. 평가 항목

평가 항목은 신청 후 심사를 통과되면 유럽품질상의 수상자가 되며, 이들 중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조직 하나만을 선발하여 유럽품질대상을 수여한다"" 그 평가항목은 총 1000점 만점으로, 리더십 100점, 정책과 전략 80점, 종업원관리 90점, 자원관리 90점, 프로세스 140점, 고객만족 200점, 종업원만족 90점, 사회적 공헌 60점, 경영성과 150점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유럽품질경영재단(EFQM)은 전사적 측면에서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품질향상의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유럽 기업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1.3. 말콤 브리지드상
1.3.1. 제정 목적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 상(Malcolm Baldrig...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