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가족은 일반적으로 혈연이나 입양, 결혼 등으로 관계되어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의 집단 혹은 그 구성원을 의미한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공중 보건 및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서 건강한 가정 및 가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다. 따라서 현재 수많은 국가들이 초등학교에서 성인 생활에 이르기까지 가족 생활 교육을 장려하며 다양한 장소에서 제공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변화에 따라 가족가치의 혼란이 왔다. 둘째, 가족의 교육기능이 상실되었다. 셋째, 다영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요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넷째, 가족 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가족문화에 대한 규범이 부족해 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가족문제 증가로 인한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역할이 약화되었다. 여섯째, 가족생활교육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일곱째, 가족생활의 필요성은 외부 지원에 대한 가족의 요구가 증가했다는 점이다.
1.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외형적 구분, 내용적 구분, 방법적 구분으로 나뉜다"" 첫째, 외형적 구분에 따르면 제도에 따라 학교교육프로그램과 사회교육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가족발달 단계에 따라 아동기 프로그램, 청소년 프로그램, 신혼기 프로그램, 성인기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된다. 또한 대상의 요구에 따라 다문화 가족, 한부모가족, 이혼 가족, 맞벌이 가족 등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다. 장소 및 수행 주체에 따라서는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되며, 지역에 따라 농어촌 지역 프로그램, 대도시 지역 프로그램으로 구분된다"" 둘째, 내용적 구분은 주제에 따라 성교육 프로그램, 결혼준비 교육프로그램, 가족돌봄 프로그램 등과 관계에 따라 부부관계 프로그램, 부모 자녀관계 프로그램, 고부 관계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방법적 구분은 집합여부에 따라 집합교육 프로그램, 방문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범위에 따라 단일 프로그램, 연속적 단계 프로그램, 통합적프로그램으로, 참가단위에 따라 개인 대상 프로그램, 가족단위 대상 프로그램으로, 참가 일정에 따라 하루 프로그램, 주말프로그램, 숙박프로그램 등으로, 기획기간에 따라 단기 기획 프로그램, 장기기획 정규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된다"".
1.3.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
오늘날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부모자녀관계 향상이다. 건강한 가정을 위해서는 자녀와 부모사이의 관계 및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아동기에 잘못된 훈육을 한다면 청소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권위주의 훈육 유형이나 애정철회 유형은 바람직하지 않은 훈육유형이다. 따라서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해서 합리적인 유도 유형으로 아동을 훈육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합리적 유도는 바람직한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정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설명하기, 행동이 자신과 타인이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기 등으로 내용이 구성된다.
맞벌이 및 핵가족의 증가와 함께 시간에 쫓기며 사는 현대사회의 여건으로 인해 자녀의 양육기능이 학교와 학원으로 이양되면서 학령기 아동들은 가정에서의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