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한국사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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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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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앙대학교 한국사 기말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024학년도 수능 이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운영 목적
1.2. 운영방침
1.3. 기본방향
1.4. 세부운영계획
1.4.1. 시기별 지도계획
1.4.2. 수능이후 교육과정 운영조직
1.4.3. 세부운영계획
1.4.3.1. 생활지도
1.4.3.2. 진학지도
1.4.3.3. 초청강연회 및 교양강좌 특강
1.4.3.4. 테마 여행(졸업여행)
1.4.3.5. 독서지도
1.5. 프로그램 운영 유의 사항

2. 입시교육과 교육환경개선에 대한 고찰
2.1. 서론
2.2. 현행 교육제도하에서 대학입시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들
2.2.1. 과다한 사교육비의 지출
2.2.2.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대도시 집중화 현상으로 인한 문제들
2.3.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2.3.1. 대학입시와 관련된 문제의 원인규명
2.3.2. 대안1---고교내신성적에 의한 대학입학전형
2.3.3. 대안2---대학교 평준화와 특수 대학의 설립
2.4. 결론

본문내용

1. 2024학년도 수능 이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운영 목적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바람직한 진로 방향을 모색하며, 기본적 소양과 건강한 심신을 단련하여 예비 대학생의 면모와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건전한 학교 문화의 전통을 확립하는 것이 운영 목적이다.


1.2. 운영방침

운영방침은 다음과 같다.

대학수학능력시험(11.13) 이후 형식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해이해지기 쉬운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지속해서 유지한다.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으로 교육의 본질 추구 및 특기·적성교육활동 전개로 개인 삶의 질 향상 및 미래 사회에 대비시킨다. 졸업 후 학생의 진로 대비 적응 교육의 내실화로 급격한 생활의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학생 인권 존중 중심의 생활지도를 통한 학생의 일탈행위를 예방지도한다.


1.3. 기본방향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적인 운영을 지양하고 소질·적성·흥미를 고려한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다. 다양한 체험 활동과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진로개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지속적 대학진학지도를 위한 대학별 고사 대비 지도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다. 수능 이후에도 대학 입시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와 진학지도를 이어갈 것임을 밝힌 것이다.

셋째, 입시위주로 소홀했던 인성교육과 졸업 후 적응교육 중심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입시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인성 함양과 사회 적응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넷째, 일탈행위 예방·지도 및 건전한 청소년 문화 창달을 위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이다. 수능 이후 방황할 수 있는 학생들의 일탈 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문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정신 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다섯째, 견학, 봉사활동, 극기훈련, 초청강연, 현장학습을 통한 심신단련 및 소양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문화의 다양성과 우리국토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호연지기를 키우기 위한 졸업테마여행을 운영한다"는 것이다.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와 국토에 대한 애착심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이처럼 다양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수능 이후 학생들의 자아 실현, 진로 개발, 인성 함양, 사회 적응력 향상 등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이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1.4. 세부운영계획
1.4.1. 시기별 지도계획

시기별 지도계획은 다음과 같다.

제1기(11. 14 ~11. 23)에는 특강(교장선생님), 봉사활동(환경정화활동), 기말고사(11.17~11.21), 대학별고사대비 단기특강(11.17~21), 논술ㆍ구술면접, 전공적성대비반 편성, 진학 정치 사전 작업 등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수능 이후 학생들의 진로 및 정서적 준비를 돕고자 한다.

제2기(11. 24 ~12. 9)에는 문화답사(화성행궁), 대학별고사대비 단기특강(11.24~28), 초청강연(병무, 예비부모 등), 대학탐방(경희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동국대), 졸업테마여행(남도문화권:12.3~5), 학생부 전산화 작업(12.5기준), 학생부대사작업(12.8), 고입선발고사(12.9), 수시2-2 모집 원서접수 및 전형(9.8~12.9) 등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체험활동과 진로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을 돕고자 한다.

제3기(12. 10 ~12. 24)에는 정시대비 입시자료 분석(12.11~13), 진학상담 및 정치(12.15~12.24), 대입원서 작성 및 접수(12.18~12.24), 수능성적통지(12.10.수요일), 수시2 합격자 등록기간(12.15~16), 정시원서작성 및 접수(12.18~12.24) 등이 진행된다. 정시전형을 대비한 진학지도와 원서접수 등의 절차를 안내한다.

제4기(12. 25 이후)에는 정시모집 대입 전형, 졸업식(2025.2.6), 합격자 파악, 졸업식 준비, 2년제 대학 상담 및 원서 접수 등이 이루어진다. 정시전형 결과 및 졸업식 준비 등 최종적인 행사를 진행하여 학생들의 대학 진학과 졸업을 지원한다.

이와 같이 시기별로 수능 이후 학생들의 진로 및 진학, 정서적 준비, 다양한 체험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1.4.2. 수능이후 교육과정 운영조직

수능이후 교육과정 운영조직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운영위원장은 교감이 담당하며, 부위원장은 교육과정 운영 총괄, 협의회 운영, 타부서와의 업무협조 등을 담당한다. 학년부장은 전반적인 추진 과정을 총괄한다.

운영협의회는 교감, 학년부장, 분과위원장으로 구성된다. 분과위원회는 행정기획분과, 생활지도분과, 지원분과, 진로지도분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분과위원회에는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팀장과 팀원들이 배치되어 있다. 행정기획분과는 프로그램 기획, 특강 추진, 대외활동 기획 및 섭외, 홍보 및 연수를 담당한다. 생활지도분과는 교내외 생활지도, 특별활동 운영, 테마여행 운영을 담당한다. 지원분과는 행정지원, 문서관리, 졸업식 관련 추진, 운영 전반에 대한 지원활동을 맡고 있다. 마지막으로 진로지도분과는 진학지도계획 수립, 대학탐방 운영, 정시진학지도 등을 담당한다.

이와 같은 조직 구성을 통해 수능 이후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및 진학활동, 교내외 생활지도, 특별활동 운영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자아 발견과 바람직한 진로 설계, 인성 교육, 대학 진학 준비 등을 위한 효과적인 운영체계를 갖추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4.3. 세부운영계획
1.4.3.1.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등하교 시간 조정, 교내 생활 지도, 교외 생활 지도, 특별활동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등하교 지도시간을 제1기(11.14~11.23)에는 07:00~07:30, 제2기(11.24~12.9)부터 제4기(12.25 이후)에는 08:10~08:30로 조정하여 운영한다. 등하교 시간 조정을 통해 학생들의 규율과 질서를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교내 생활 지도는 각 교실, 복도, 화장실, 교내 취약지역 등을 대상으로 교내 금연 및 소지품 검사, 청소 지도, 실내 정숙 및 예절 지도 등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전한 학교생활 습관을 형성하고자 한다.

교외 생활 지도는 수능 이후 심리적 해방감으로 인한 일탈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학교 주변 순회 지도, 학생 안전 귀가 지도,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금지 지도 등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 창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특별활동으로는 봉사활동, 문화답사활동, 극기활동 등이 계획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실천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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