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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020년 '한국어 표준교육 과정'이 제정되면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은 한국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며, 상호 간의 의미협상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자 한국어를 매개로 타인을 비롯한 자신의 주위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조정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적절하게 타인과 협력함으로써 상호 간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정의되었다"" 따라서 '한국어 능력 평가'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실제적인 요소들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필자는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듣기 평가 영역의 기출 문제를 토대로 각 문항이 실제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상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는지, 수험자로 하여금 실제 상황에서 부합되는 언어 행동을 하게 하는 상호작용적 진정성을 가지는지, 수험자의 언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과 범위로 추출되었는지를 검토한 결과, 부적절해 보이는 다음 10개 문항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분석해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한국어 능력 평가 문항 분석
2.1. 문항의 실제성 및 타당성 검토
한국어 능력 평가 문항의 실제성 및 타당성 검토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평가 문항이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거나 타당성이 부족하다면, 학습자들의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먼저 문항의 실제성 검토와 관련하여, 제공된 문서 분석 결과 TOPIK 듣기 문항 중 일부에서 현실성이 부족한 대화 상황과 부자연스러운 표현들이 발견되었다"". 예를 들어, 극장 안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서 여자가 '지금 가요'라고 말한 것은 상황 맥락상 어색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터넷으로 식사를 예약했을 때 5천 원이나 할인받는다는 내용은 실제 사례와 거리가 있어 보인다""(
2.2. 문항의 문화적 적절성 검토
문항의 문화적 적절성 검토 결과, TOPIK 듣기 평가 문항들은 문화적 보편성과 현실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능력 시험(TOPIK)은 한국어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