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학습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개선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TOPIK 기출 문제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1번 문제
2.2.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28번 문제
2.3.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30번 문제
2.4.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32번 문제
2.5.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33번 문제
2.6. 제41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1 듣기 7번 문제
2.7. 제41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1 듣기 20번 문제
2.8. 제64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1 듣기 15번 문제
2.9. 제64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1 듣기 29, 30번 문제
2.10. 제37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1번 문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20년 '한국어 표준교육 과정'이 제정되면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은 한국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며, 상호 간의 의미협상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자 한국어를 매개로 타인을 비롯한 자신의 주위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조정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적절하게 타인과 협력함으로써 상호 간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정의되었다"" 따라서 '한국어 능력 평가'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실제적인 요소들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필자는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듣기 평가 영역의 기출 문제를 토대로 각 문항이 실제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상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는지, 수험자로 하여금 실제 상황에서 부합되는 언어 행동을 하게 하는 상호작용적 진정성을 가지는지, 수험자의 언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과 범위로 추출되었는지를 검토한 결과, 부적절해 보이는 다음 10개 문항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분석해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TOPIK 기출 문제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1번 문제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1번 문제는 정답이 1번 '극장'이지만, 이 문제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먼저, 여자가 "네, 지금 가요."라고 말하는데 이 표현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지금 가고 있어요.'라는 뜻이거나 "'곧 갈게요.'라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사람이 실제로 극장에서 얼굴을 마주한 상황이라고 보기 어렵다"" 만약 남자가 상영관 안에 이미 들어와 있고, 여자가 아직 입구에 도착한 경우라면 "지금 입구에 도착했어요."와 같은 표현이 더 적절했을 것이다"" 이처럼 대화 상황과 문항의 질문이 잘 어울리지 않아 수험자들이 혼란스러워 할 수 있다""


2.2.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28번 문제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28번 문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참고 자료

한국어 능력평가 기출 문제
한국어능력시험 TOPIK 사이트 (https://www.topik.go.kr/TWMAIN/TWMAIN0010.do)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대화문의 실제성 분석 – 김하은(한국외국어대학교/2022.02)석사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