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광암에 대한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광암 개요
1.1. 정의
1.2. 병태생리
1.3. 분류
1.3.1. 비근침윤성 방광암
1.3.2. 근침윤성 방광암
1.3.3. 전이암
2. 원인 및 위험요인
2.1. 흡연
2.2. 직업적 요인
2.3. 치료 관련 위험인자
2.4. 요로감염
2.5. 유전적 요인
2.6. 예방인자
3. 임상증상
4. 진단검사
4.1. 임상증상
4.2. 신체검사
4.3. 요세포검사
4.4. 종양표지자 검사
4.5. 영상진단
4.5.1. 배설성요로조영술
4.5.2. 초음파검사
4.5.3. 전산화단층촬영(CT)
4.5.4. 자기공명영상 (MRI)
4.5.5. 기타(흉부촬영, 골주사,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4.6. 방광경검사
4.7. 무작위 생검
5. 치료
5.1. 약물요법
5.1.1. 국소항암요법
5.1.2. 항암화학요법
5.2. 방사선 요법
5.3. 수술요법
5.3.1. 경요도방광종양절제술
5.3.2. 부분방광절제술
5.3.3. 근치방광절제술
5.3.4. 요로전환술
6. 간호
6.1.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수술 전후 간호
6.2. 부분 방광절제술 간호
6.3. 방광전적출술, 근치적 방광절제술 간호
6.4. 요로전환술 간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광암 개요
1.1. 정의
방광암은 소변을 저장하는 장기인 방광에 악성 세포가 생긴 질환을 의미한다. 방광암은 방광 내부의 상피세포에서 처음 발생하는데, 요로계 종양의 73%를 차지한다. 60~70세에 가장 흔히 발병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3배의 발병률을 보인다.
1.2. 병태생리
방광암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방광암은 공간 및 시간적 다발성 또는 재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field change'와 'clonality' 두 가지 이론이 제시되어 있다.
'field change' (또는 'field effect') 이론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된 발암물질이 방광의 요로상피조직 전체와 접촉함으로써 여러 부위의 상피세포에서 별개의 발암과정을 통해 방광암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특정 발암물질과 접촉함으로써 생기는 DNA의 변화에 따라 생물학적 특성이 각기 다른 방광암들이 발생한다는 이론적 근거가 되는 것이다. 특정한 유전학적 변화가 생길 소인이 있는 경우에 임상적으로 방광암이 발생하게 된다. 어느 일정한 시점에 여러 개의 방광암이 방광 내에 같이 존재하고 있어도 각각 서로 다른 유전적 변화를 보이는 것이다.
'clonality' 이론의 개념은 형질 변환된 줄기세포가 여러 개의 딸세포로 분화되어 방광 내 각각 다른 부위에 퍼지거나 이식되어 유전학적 변화나 조직학적 모양, 임상적 특성이 동일한 여러 개의 방광암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즉 방광암을 수술적으로 절제할 때 암세포들이 다른 부위에 이식되어 이후에 동일한 방광암이 재발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방광암은 다양한 경로와 기전을 통해 발생하고 진행되는 특징을 보이며, 이는 방광암의 높은 재발률과 다양한 임상경과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다.
1.3. 분류
1.3.1. 비근침윤성 방광암
비근침윤성 방광암은 방광암 진단 시 약 70%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유형이다. 이는 말미잘 모양으로 방광 안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형태를 보인다. 비근침윤성 방광암은 전이가 잘 이루어지지 않지만 수술 후 재발이 잘 일어나고 근침윤성 방광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방광암 중에서도 점막에 국한되어 있지만 일반적인 비근침윤성 방광암과는 달리 방광 표면에 튀어나온 혹이 없고 악성도가 높은 암세포가 방광의 점막을 따라 존재하는 암을 상피내암이라고 한다. 상피내암은 표재성 방광암임에도 불구하고 근침윤성 암으로 진행을 잘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유형이다.
비근침윤성 방광암은 전체 방광암의 약 70%를 차지할 만큼 매우 흔한 유형이지만, 재발률이 높고 근침윤성 암으로 진행할 수 있어 지속적인 주의와 관찰이 필요한 질환이라 할 수 있다.
1.3.2. 근침윤성 방광암
근침윤성 방광암은 방광암 진단 시 약 20% 정도를 차지하며, 암세포가 이미 방광의 근육층 이상을 침범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 유형의 방광암은 방광 근육층을 뚫고 주변 조직으로 침윤되기 쉬우며, 전이가 잘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침윤성 방광암의 경우 방광의 근육층이 침범되었기 때문에 경요도방광종양절제술로는 완치가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근치적 방광절제술이 필요하게 된다. 근치적 방광절제술은 암의 단계가 많이 진행되어 부분적출술이나 방광 내 항암화학요법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할 때 시행하는 수술이다.
근치적 방광절제술은 전신마취 하에서 이루어지며, 방광 전체와 함께 주변의 골반복막, 전립선(남성의 경우), 자궁 및 부속기(여성의 경우)를 제거한다. 또한 골반 림프절도 함께 절제하게 된다. 이 수술 후에는 반드시 요로전환술이 필요하게 된다. 요로전환술은 소변의 배출 통로를 새로 만드는 수술로, 주로 회장도관술, 요관-S자 결장 연결술, 피부요관 문합술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근치적 방광절제술은 침윤성 방광암 환자의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치료법이지만, 수술 자체가 매우 광범위하고 복잡하여 상당한 수술 위험이 수반된다. 수술 후에는 요로전환술에 따른 합병증 발생 위험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수술 전부터 충분한 정보 제공과 상담을 통해 환자와 가족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 후 간호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출혈, 감염, 요로계 합병증 등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배액관 관리, 피부 및 창상 간호, 수분 균형 유지 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변화된 요로 배출 통로에 대한 자가 관리 교육과 정서적 지지도 중요하다.
요컨대 근침윤성 방광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지만, 근치적 방광절제술을 통해 생존율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다만 이 수술은 고도의 위험성을 동반하므로, 수술 전후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3. 전이암
전이암은 방광암 진단 시 10%에서는 이미 다른 장기로 방광암이 퍼진 경우를 나타낸다. 전이암은 기본적으로 원발성 암의 성질을 가지므로 방광암이 폐로 전이되었다 해도 방광암 치료에 준하는 항암제로 치료한다.
즉, 방광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전이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그 근본적인 병소가 방광이기 때문에 방광암 치료법에 준하여 전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다. 전이암의 경우 예후가 좋지 않아 5년 생존율이 10% 미만이며 대부분 2년 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원인 및 위험요인
2.1. 흡연
흡연은 방광암의 가장 중요한 단일 위험 인자이다. 많은 역학연구들에 따르면 흡연과 방광암의 발생 간에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흡연자가 방광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2~7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방광암 환자의 25~60%가 흡연자일 정도로 흡연이 방광암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흡연 기간과 양에 비례하여 발생률이 증가한다. 남성의 경우 방광암의 50~65%가, 여성의 경우 20~30%가 흡연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유소년기의 직접 흡연뿐만 아니라 간접 흡연에 의해서도 방광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흡연을 중단하면 방광암 발생률은 점차 감소하여 흡연을 중단한 후 약 20년이 지나면 비흡연자 수준으로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담배의 발암 물질은 폐를 통해 흡수되어 혈액으로 들어가고, 이 발암 물질이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에 포함되면서 방광 점막 세포에 손상을 줌으로써 결국 방광암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흡연이 방광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금연을 통해 방광암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2.2. 직업적 요인
직업적 요인은 방광암 발생의 두 번째로 흔한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1932년 독일의 염료 공장에서 사용되는 화학약품인 2-naphthylamine이 방광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1954년에는 염료공장 뿐 아니라 고무, 직물, 화학 공장에서의 각종 방향족 아민 화합물 노출도 방광암 발생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미국의 보고에 따르면 남성 방광암 환자들 중 20~25%가 직업적 노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사업장에서 노출되는 각종 화학물질이 두 번째로...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Ⅱ(2019), 현문사, 황옥남 외
병리학, 학지사메디컬, 김정혜 외
암환자 간호(2017), 포널스출판사, 소향숙 외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
세브란스 연세 암 병원 홈페이지
http://sev.iseverance.com/cancer/dept_clinic/cancer_center/urological_cancer_center/faq/view.asp?con_no=73414
삼성서울병원 질환 백과, 방광암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09a4727a800d07c8&CONT_SRC=CMS&CONT_ID=6784&CONT_CLS_CD=001020001006
서울아산병원 질환 백과, 방광암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649
성인간호학 Ⅰ, Ⅱ 수문사
국립 암센터
네이버 지식백과- 방광암
삼성서울병원 질환 백과- 방광암
보건복지부 – 방광암
황옥남 외 (2019), 제7판 성인간호학 하권, P.186~190
김형진, 윤상민, 서성인 (2005), 방광암의 역학, 원인 및 병인, 대한비뇨기종양학회지제3권 (1호)
2022년대비 퍼시픽 간호학 개념서, 성인간호학2, 퍼시픽북스 P.284~288
서울아산병원 질환정보, 방광암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방광암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46462&cid=60406&categoryId=60406
[분당서울대병원이 알려주는 의료상식] 방광암 치료의 모든 것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070310430002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