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사회 보건사업 계획서
1.1. 개요
이 보건사업계획서는 지역 실정에 적합한 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함으로써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시민건강 향상 도모를 위한 계획서이다.
수행기간은 2015년~2018년까지 4년간의 계획이다."
1.2. 현황 및 분석
1.2.1. 지역사회 보건사업 기획의 유형
지역사회 보건사업 기획의 유형에는 기간별, 대상별, 지역별 유형이 있다.
기간별 유형으로는 장기기획, 중기기획, 단기기획이 있다. 이 계획서는 2015년~2018년까지 4년간의 중기기획에 해당한다.
대상별 유형으로는 개인기획, 집단기획, 사회기획이 있다. 이 계획서는 보건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시민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기획에 속한다.
지역별 유형으로는 중앙기획, 지방기획, 지역기획이 있다. 이 계획서는 수원시를 단위로 한 기획으로 지방기획, 지역기획에 속한다.
즉, 이 보건사업계획서는 2015년~2018년까지 4년간의 중기기획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시민건강 향상을 도모하는 사회기획이며, 수원시라는 지역을 단위로 한 지방기획 및 지역기획에 해당한다.
1.2.2. 지역사회 보건사업 기획과정에 따른 분석
수원시의 지역사회 보건사업 기획과정에 따른 분석은 다음과 같다.
현황분석을 살펴보면, 수원시는 총면적 121.05㎢(경기도의 1.2%)로 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의 4개구와 40개의 행정동(법정동 56)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인구는 1,197,994명(2014년 6월 기준)으로, 2010년 이후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권선구가 약 34만명으로 가장 많고, 영통구, 장안구, 팔달구 순이며 각 구별 및 동별로 인구 편차가 있다. 특히 생산연령층인 45~64세 인구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성비는 1.44명(2013년 12월 기준)으로 남성의 비율이 조금 더 높다.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7.9%(2014년 6월 기준)이며, 장안구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으나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팔달구가 10.1%로 가장 높다.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는 팔달구가 1.9%로 가장 높고, 장애인 등록인구는 권선구가 가장 많으며 인구대비 장애인 비율은 팔달구가 4.1%로 가장 높다.
합계출산율은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이나 전국 및 경기도 평균보다 낮아 향후 출산 장려정책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주요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고의적 자해(자살) 등이며, 2012년 암종별 사망률은 폐암, 간암, 대장암, 위암 순으로 높다.
또한 2013년 기준 흡연율은 22.7%로 감소하고 있으나 월간 음주율이 높은 추세이고 고위험 음주율도 증가하고 있어 절주사업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그 밖에 만성질환자의 관리, 구강건강관리, 정신건강 등 전반적인 건강행태 및 의료기관 분포에 대한 현황 분석이 이루어졌다.
주민들의 관심사를 조사한 결과, 장안구와 팔달구에서는 예방접종, 건강행태개선, 건강검진, 정신건강관리, 노인건강관리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권선구는 만성질환관리, 건강행태개선, 예방접종 등의 순이었으며, 영통구는 건강행태개선, 예방접종, 만성질환관리 등의 순으로 파악되었다.
전반적으로 시민들은 보건소의 접근성에 대해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동 복지 허브화 기능 강화와 더불어 각종 보건사업을 운영할 때 시민들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외부 장소의 적극적인 활용 및 생활터 중심의 보건사업 활성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수원시의 지역사회 보건사업 기획과정에 따른 분석은 인구특성, 건강지표, 의료자원 등 지역의 현황을 면밀히 진단하고, 주민의 요구도 및 관심사를 파악하여 보건사업의 내용과 방향을 설계하고자 한 것이다.
1.2.3. SWOT 분석
SWOT 분석은 수원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험 요인을 도출한 것이다.
내부환경 분석에서 강점은 시민들의 도시에 대한 자부심이 크며, 4개 권역별로 보건소가 설치되어 있고 보건소별로 특화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수의 상급종합병원과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약점으로는 보건소의 지리적 접근성이 낮고, 보건사업에 시민 참여가 부족하며, 보건소에 대한 시민만족도가 보통 수준이고, 취약계층 건강지표 관련 자료가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외부환경 분석에서는 기회요인으로 젊은 인구층 비율이 높아 성장력이 크고, 신도시 개발로 도시 인프라 구축이 확대되고 있으며, 보건기관의 기능이 확대되고 있고 건강에 대한 시민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위험요인으로는 외부 유입인구 증가로 정체성이 약화되고, 지역이 광활하고 생활수준 편차가 크며, 시민의 기대수준이 고급화되고 있고, 지역보건관련 예산 지원의 변동성이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였는데, SO전략으로는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보건분소 설치를 확대하여 보건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젊은 층이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보건사업을 적극 추천하는 것이다. ST전략으로는 찾아가는 방문형 보건사업 중심으로 추진방향을 개편하고, 민간의료기관과 연계 체계를 구축하며 보건소는 예방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WO전략으로는 보건기관의 시설 및 장비를 현대화하고 전문 인력 채용을 확대하며, 보건소 및 보건사업을 시민들에게 공격적으로 홍보하는 것이다. WT전략으로는 취약지역 중심으로 보건사업을 확대하고, 보건사업 대상자를 최소화로 확정한 후에 고급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처럼 SWOT 분석을 통해 수원시의 지역보건사업 계획에 대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험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였다.
1.3. 목적 및 목표설정
1.3.1. 비전과 목표
제 6기 수원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비전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지역주민 건강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건행정으로 삶의 질 향상/ 보건행정 서비스 만족도 향상"은 수원시의 보건행정 비전이다. 이를 위해 "내가 디자인하는 건강생활 / 시민의 건강생활실천 능력 향상", "지역주민 건강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안전망 체계 강화", "질병예방과 건전한 의약풍토 조성 / 예방 중심의 보건소 기능 강화"를 목표로 한다.
보건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건강진단수첩 및 건강진단서 발급, 만성질환관리, 장기기증 활성화, 흡연예방, 심뇌혈관질환 예방, 구강건강관리, 취약계층 관리, 모성 및 영유아 관리, 정신건강증진,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의약무 관리 등의 추진과제를 수립하였다.
건강증진서비스 강화를 위해 금연, 만성질환 관리, 구강건강, 영양관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건강생활관리, 모성 및 영유아 건강관리, 정신건강증진 사업을 중점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의약품 관리를 통해 예방중심의 보건소 기능을 강화하고자 한다.
1.3.2. 목적
보건소는 건강진단수첩 및 건강진단서 발급을 통해 주민건강을 위해 도모하고자 한다. 만성질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로 주민의 건강증진을 기여하고자 한다. 장기기증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 홍보로 장기기증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흡연예방 활동을 통해 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발생률을 감소시켜 주민의 건강수명 연장을 목적으로 한다. 구강질환 유병률을 감소시켜 구강건강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취약계층 및 노약자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임신·출산 사회적 지원 강화로 출산을 장려하고자 한다. 정신건강 통합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질환악화율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감염병 발생 및 유행을 예방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의료기술 정착 및 의약품의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목적으로 한다.
1.3.3. 목표
목표는 보건행정서비스 향상, 건강증진 서비스 강화,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감염병 예방 및 건전한 의약질서 조성 등 4가지 부문으로 구성된다.""
보건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목표로는 보건증, 건강진단서 접수 및 발급 등 민원실 운영에 대해 2018년까지 89% 이상의 만족도 유지, 성병검진 및 진료 등 진료실 운영에 대해 2018년까지 89% 이상의 만족도 유지, 장기 등 기증희망등록자 수를 2018년까지 매년 10% 이상 증가, 건강검진기관 관리율을 2018년까지 100% 유지 등이 설정되어 있다.""
건강증진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는 성인남자 흡연율을 2018년까지 35.3%로 감소, 금연구역내 흡연경험률을 2018년까지 10%로 감소, 대사증후군 인지율을 2018년까지 22.5%로 증가,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을 2018년까지 21.1%로 증가, 점심식사 후 칫솔질 실천률을 2018년까지 75%로 증가, 구강교육 수혜자율을 2018년까지 49%로 증가, 빈혈개선율을 2018년까지 58%로 증가, 영양지식 점수를 2018년까지 7.7점으로 증가 등의 목표가 설정되었다.""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부문에서는 취약가구 등록율을 2018년까지 24.4% 달성, 등록임산부의 산후관리율을 2018년까지 40% 달성, 중증정신질환자 등록관리율을 2018년까지 15% 달성 등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감염병 예방 및 건전한 의약질서 조성을 위해서는 감염병 신고율을 2018년까지 80% 유지, 방역소독횟수를 2018년까지 연 4,600회 이상 실시, 수인성 식품매개 발생건수를 2018년까지 6건 이내로 감소, 영유아 예방접종율을 2018년까지 92% 달성, 결핵 치료성공율을 2018년까지 95% 달성, 의료기관 지도점검율을 2018년까지 90% 유지,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 홍보캠페인을 2018년까지 연 3회 이상 실시 등의 목표를 갖고 있다.""
이와 같이 수원시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목표는 보건서비스 향상, 건강증진, 취약계층 관리, 감염병 대응 등 4개 부문에 걸쳐 구체적인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있다.""
1.4. 전략 및 세부계획 수립
1.4.1. 지역주민 건강향상을 위한 지역보건서비스
지역주민 건강향상을 위한 지역보건서비스이다. 수원시는 4개의 구(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 보건소에서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통합건강증진사업에는 금연사업,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건강생활실천사업, 환경조성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금연사업은 금연클리닉 운영, 금연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성인남자 흡연율을 42.4%에서 2018년까지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