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 집단괴롭힘 언어폭력 성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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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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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 집단괴롭힘 언어폭력 성폭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이해와 예방
1.1. 집단 괴롭힘의 위험성
1.2. 언어폭력의 심각성
1.3. 사이버성폭력의 실태와 대응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 이해와 예방
1.1. 집단 괴롭힘의 위험성

집단 괴롭힘은 가해자가 다수가 되어 피해자를 괴롭히는 것으로, 피해자가 겪어야 할 정신적·신체적 고통이 훨씬 가중된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집단 괴롭힘은 학교폭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3.3%로, 언어폭력(41.8%)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비대면 수업 확대로 인해 2020년 이후 잠시 감소한 듯 하나, 학교 교육이 정상화되기 시작한 올해 이후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집단 괴롭힘은 언어적·신체적 괴롭힘과 함께 나타나는데, 그중 언어적 괴롭힘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특히 최근에는 사이버공간으로 확대되어 메일, 문자, 온라인 게시판 글쓰기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동영상과 사진 유포 등을 통해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는 사이버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또한 언어적 괴롭힘은 신체적 괴롭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여학생들에게서도 예외가 아니며 그 행위 또한 점점 더 난폭해지고 있다.

집단 괴롭힘의 위험성은 단순히 언어적·신체적 괴롭힘뿐만 아니라 관계적 괴롭힘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에 있다. 청소년기는 또래 관계가 매우 중요한데, 집단 괴롭힘은 피해자를 고립시켜 친구 관계 형성을 어렵게 만들고 이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


참고 자료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홍경선, 공동체, 제2판/2022.3.)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교육부, ’22.9.5.)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교육부, ’22.9.5.)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홍경선, 공동체, 제2판/2022.3.)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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