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전문간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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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문간호사
1.1. 전문간호사의 정의
1.2. 전문간호사의 역할
1.2.1.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
1.2.2. 교육자
1.2.3. 연구자
1.2.4. 지도자
1.2.5. 자문가
1.2.6. 협동자
1.3. 전문간호사 제도
1.3.1. 연혁
1.3.2. 전문간호사 자격 기준
1.4. 전문간호사의 종류와 역할
1.4.1. 보건 전문간호사
1.4.2. 마취 전문간호사
1.4.3. 정신 전문간호사
1.4.4. 가정 전문간호사
1.4.5.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1.4.6. 산업 전문간호사
1.4.7. 응급 전문간호사
1.4.8. 노인 전문간호사
1.4.9. 중환자 전문간호사
1.4.10.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1.4.11. 종양 전문간호사
1.4.12. 임상 전문간호사
1.4.13. 아동 전문간호사
1.5. 전문간호사 교육기관

2. 노인 전문간호사
2.1. 노인 전문간호사의 개요
2.2. 노인 전문간호사의 자격 및 교육
2.3. 노인 전문간호사의 실무경력 인정기관
2.4. 노인 전문간호사의 업무 범위
2.5. 노인 전문간호사의 업무 내용
2.5.1. 건강 평가 및 진단
2.5.2. 치료 계획 수립 및 시행
2.5.3. 환자 교육 및 상담
2.5.4. 다양한 팀과의 협력
2.5.5. 건강 증진 활동
2.5.6. 돌봄 및 환경 개선
2.6. 노인 전문간호사의 활동 분야
2.7. 노인 전문간호사의 전문성 제고 방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문간호사
1.1. 전문간호사의 정의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 APN)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 해당 분야에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간호대상자에게 상급 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한다. 즉, 전문간호사는 특정 간호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갖추어 대상자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향상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를 의미한다.


1.2. 전문간호사의 역할
1.2.1.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이란 전문간호사가 해당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에게 상급 수준의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정확히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려 개인화된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질병 예방, 건강관리, 증상 관리 등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전문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한다. 또한 대상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필요에 따라 간호계획을 수정·보완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문간호사는 의사, 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보건의료 인력과 협력하여 팀 접근방식으로 대상자 중심의 통합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전문간호사 자신의 실무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최신 지견을 탐구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등 전문성 개발에 힘쓴다.

이처럼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해 높은 수준의 간호실무를 제공함으로써 전문가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교육자

전문간호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간호대상자와 학생, 타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보수교육 및 실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는 것이다.

전문간호사는 간호대상자에게 질병 예방, 건강 관리, 치료 과정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상자의 건강 증진과 자가 간호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간호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지도와 전공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성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기여한다.

더불어 타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전문간호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보건의료 팀 내에서의 이해와 협력을 높이고, 통합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도모한다. 이와 함께 전문간호사는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여 자신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간호실무의 향상을 이끌어 낸다.

이처럼 전문간호사는 간호대상자, 학생, 타 보건의료인 등 다양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관리와 전문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고 있다.


1.2.3. 연구자

전문간호사의 역할 중 "연구자"는 다음과 같다. 전문간호사는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업무를 수행하며, 실무에서 간호 문제를 발견할 경우 이를 연구 문제로 제시한다. 또한 연구를 직접 수행하거나 연구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발전을 도모한다. 전문간호사는 실무에서의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간호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근거 중심의 간호중재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전문간호사는 간호 실무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한다."이다.


1.2.4. 지도자

전문간호사는 변화 촉진자, 역할 모델 및 옹호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전문간호사는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간호계의 발전을 선도하고 미래 간호사의 모범이 되며, 간호대상자의 권리와 관심사를 대변하는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전문간호사는 간호실무의 표준화와 질 관리를 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다. 전문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간호실무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확산시켜 나간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타 간호사들의 롤모델이 되며, 간호 전문성을 대내외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

나아가 전문간호사는 간호대상자의 권리와 요구를 대변하고 이를 보건의료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힘쓴다. 간호대상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며 그들의 관심사를 대변하는 옹호자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상자의 보건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간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이처럼 전문간호사는 간호실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우수한 간호실무 모델을 제시하며, 간호대상자의 관심사를 대변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간호 분야의 발전을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로써 전문간호사는 간호계와 보건의료 전반의 발전을 선도하는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확립한다.


1.2.5. 자문가

전문간호사는 간호대상자 및 일반간호사, 타 보건의료인에게 자문하거나 타 기관과 전문가에게 자문을 의뢰하는 자문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문간호사는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와 타 의료진에게 자문을 제공함으로써 간호의 질 향상과 전문성 제고에 기여한다.

구체적으로 전문간호사는 환자 및 보호자, 일반간호사, 의사를 비롯한 타 보건의료 전문가들에게 상황에 맞는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질병관리, 증상완화, 재활, 퇴원계획 등과 관련하여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자문을 제공하거나, 일반간호사와 타 의료진에게 간호실무나 특수 처치와 관련된 자문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전문간호사는 타 기관이나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의뢰받기도 한다. 이는 특정 간호 문제나 진료 관련 상황에 대해 전문가적 견해와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전문간호사의 확고한 실무 경험과 전문지식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간호사의 자문가 역할은 간호대상자와 타 전문가 집단 모두에게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자문을 제공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실현하는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 나아가 보건의료 체계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된다.


1.2.6. 협동자

전문간호사는 일반간호사와 협력하여 원활한 간호가 될 수 있게 조정하는 협동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문간호사는 일반간호사 및 관련 보건의료인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대상자에게 최적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정신 전문간호사는 정신질환자의 간호뿐만 아니라 정신보건과 관련된 타 보건의료인들과의 협력을 통해 환자의 치료 및 재활을 돕는다. 또한 중환자 전문간호사는 중환자실 의료진들과 긴밀히 협조하며 중증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응급상황에 대처한다. 이처럼 전문간호사는 간호 대상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타 보건의료인과의 협력 및 조정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전문간호사의 협동자로서의 역할은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 중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3. 전문간호사 제도
1.3.1. 연혁

전문간호사 제도는 1973년 「의료법」 제56조에 보건, 마취, 정신간호사를 명시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2000년 1월 12일 「의료법」이 개정되어 "간호사 면허 이외에 전문간호사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다"고 명시됨으로써 전문간호사 제도가 법적으로 확립되었다. 당시 "분야별 간호사"라는 명칭이 "전문간호사"로 변경되었다. 2003년에는 전문간호사의 종류가 10개였으나, 2006년에 제정된 "전문간호사 인정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추가된 3개 분야와 함께 총 13개의 전문간호 분야로 확대되었다. 2004년부터는 각 간호교육기관에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전문간호사 제도는 1970년대부터 시작되어 200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1.3.2. 전문간호사 자격 기준

전문간호사 자격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전 10년 이내 기간 중 3년 이상의 해당 분야 실무경력이 필요하다. 둘째, 대학원(석사) 과정으로 전문간호과정이 개설된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셋째,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자격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구술 또는 실기시험으로 구성되며, 각각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자격시험은 한국간호평가원(간평원)에서 시행한다.전문간호사 제도는 1973년 의료법에 분야별 간호사로 시작되었으며, 2000년 의료법 개정으로 전문간호사 제도가 법적으로 확립되었다. 2003년 전문간호사의 종류는 10개였으나 2006년 '전문간호사 인정 등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면서 총 13개 분야로 확대되었다. 또한 2004년부터 각 간호교육기관에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1.4. 전문간호사의 종류와 역할
1.4.1. 보건 전문간호사

보건 전문간호사는 주민과 기관의 안전·사고·감염·환경관리를 위해 영향 요인이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개인·가족·지역사회 대상자의 질병 예방 및 보건교육·건강증진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효율적인 보건간호중재를 제공하고 예방접종·집단교육·방문교육 등의 보건 활동을 실시하며 대상자의 만...


참고 자료

신미자 외 (2022). 개정판 간호학개론, 수문사
장금성 외 (2017). 제3판 수정판 간호윤리학과 전문직, 현문사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문간호사 교육기관 지정 현황
국가법령정보센터,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국가법령정보센터, 「의료법」
국가법령정보센터, 「의료기관의 종류별 표준업무규정」

대한간호협회 (koreanurse.or.kr)
노인간호사회 (kgna.kr)
국가법령정보센터 (law.go.kr)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공은숙(2016)노인급증에 따른 간호학의 이슈와 변화. 노인노년학연구회 25(0), 39-43
곽찬영,박진아(2014)전담간호사 운영현황과 역할 실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0), 583-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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