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도 수도원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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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베네딕도 수도원 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도원 운동
1.1. 수도원 출발과 의의
1.2. 초기선교의 역사
1.3. 성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1.3.1. 목적
1.3.2. 역사적 배경
1.4. 베네딕트 규칙 안에서의 영적 여정의 과정
1.5. 베네딕트 규칙의 의의

2. 말씀묵상기도의 의미와 역사적 고찰
2.1. 말씀묵상기도의 의미
2.2. 말씀묵상기도의 역사적 고찰
2.2.1. 유대전통 및 성서적 기원
2.2.2. 초대교회의 말씀묵상기도
2.2.3. 2-3세기 교부들과 4-5세기 사막교부들의 말씀묵상기도
2.2.4. 중세 수도회의 말씀묵상기도
2.2.5. 귀고 2세의 말씀묵상기도
2.2.6. 중세후기의 말씀묵상기도
2.2.7. 이냐시오 로욜라의 말씀묵상기도
2.2.8. 종교개혁과 말씀묵상기도
2.2.9. 말씀묵상기도의 현대적 의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도원 운동
1.1. 수도원 출발과 의의

'홀로'라는 의미를 가진 헬라어 '모노스'에서 유래한 수도원은 '세상과 떨어져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의 삶을 사는 것'을 뜻한다. 교회사에서 보면 3세기에 이집트의 사막 지역에서 기도와 명상, 금욕적 삶을 통해 하늘의 즐거움을 맛보고 영혼의 구원을 바라며 홀로 거하여 영적인 생활을 영위하였던 은둔자들의 생활로부터 기원한다. 그들은 이집트 사막에서 은둔 생활을 했던 사도 바울을 모델로 삼아 세상과 엄격히 격리된 생활 속에서 영혼을 위한 고행의 삶을 자원하였다. 그들은 자기 부정과 헌신을 통해 거룩함과 경건에 이르기를 힘썼다. 이처럼 순수한 모습을 보이던 기독교는 4세기 로마 황제 콘스탄틴 대제의 기독교 공인으로 활기를 되찾게 되면서 급속도로 세상과 가까워지게 됐다. 이에 뜻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바람직한 삶의 모습으로 세상과는 구별된 작은 공동체를 형성했다. 이 수도원 운동은 동방 수도원과 서방 수도원으로 나눌 수 있다.


1.2. 초기선교의 역사

이 운동이 대중화된 것은 4세기 전반 안토니의 영향이 있고 난 뒤였으며, 비록 원시적 형태이지만 집단적 수도원으로 형성된 것은 파코미우스 때였다. 그리고 공동생활을 위한 수도원 법칙이 제정된 것은 가이사랴의 바질 때였다. 사막의 교부들이라고 불리는 이들의 수도정신은 팔레스틴과 아프리카 지역의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들의 영향은 동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고, 일찍부터 서방에도 전달되어 서방의 고울 지방과 이탈리아와 브리튼과 아일랜드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발달하였다.

4세기경에 고울 지역에 파코미우스의 모범을 따라 투르의 마틴에 의해 리구게와 마르무티에르 수도원이 세워졌는데, 특히 후자는 급진적으로 발달하여 은자의 집단 촌락이 되었다. 5세기에 접어들면서 더 많은 수도원들이 세워졌는데, 이 중에서 카시아누스에 의해 마르셀레스에 세워진 성 빅토르 수도원, 성로마누스와 성루피티누스에 의해 세인트 클라우데에 세워진 콘다트 수도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레린스 공동체는 급성장하여 수백 수천 명의 기독교인들을 유인하였다. 이로 인해 주위의 무인도 섬들까지도 은자들의 은신처로 메워졌다. 5세기에 아일랜드를 수도원으로 성역화 시킨 성 패트릭도 이곳에서 수도승으로 입단하여 훈련을 받고 파송되었다.

브리튼과 아일랜드의 기독교는 수도원 운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이 지역 수도승들은 교회 역사상 매우 인상적인 선교활동을 펼쳤다. 그리고 적어도 3세기에는 브리튼에 기독교가 전해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314년 알렉스 종교회의에 3명의 브리튼 감독들이 참석하였기 때문이다. 3세기에 로마제국 내의 기독교 확장은 군인들이나 상인들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했다면, 이들에 의해 복음이 일찍이 브리튼에도 전해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어쨌든 5세기 초 중반에 브리튼에서 기독교가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고, 이는 로마 주둔군이 브리튼에서 철수할 때 이곳의 켈틱 교회들에게 앵글로 색슨종의 침입을 대처하는 일을 맡긴 것을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이들 기독교 공동체는 사나운 이교도들의 핍박을 피하여 산이나 수도원 공동체에 집단적으로 은거하였다. 이러한 역경 속에서도 그들의 신앙은 펠라기우스주의와 같은 이설에 대항하여 싸웠을 때처럼 생동감 있고 열정적이었다.

아일랜드를 개종시키는데 가장 크게 기여한 인물은 성 패트릭이었다. 461년에 죽기까지 그는 30년간의 선교를 통해 아일랜드를 복음화시켜 그곳을 성자들의 섬으로 만들었다. 아일랜드 섬은 수도원으로 가득 찼으며, 수도원 공동체 자체가 이곳의 기독교의 특징이 되었다. 때로는 300명 정도의 수도승들이 운집하여 신앙 집단체를 이루었는데 이들의 신앙적인 열정과 이상은 제국 내의 다른 지역보다 뛰어났다. 특히 아일랜드 수도원들은 대륙의 수도원들과 판이하게 달랐다. 윌리엄 캐논이 지적한 것처럼 그것은 종교적인 양식의 차이점 (부활절 절기의 날짜, 수도승의 머리모양, 세례식의 양식, 성직임명의 양식) 정도가 아니라 구조의 근본적 차이점이었다. 이들 수도원은 강력한 족벌 체제로 형성되어 있었고, 교구의 예속물이었거나 교구와의 연관 속에서 존속된 것이 아니라, 수도원 자체가 교구의 역할을 하면서 기독 공동체의 구심역할을 하였다.

켈틱 수도원의 특징은 복음 전파의 열정으로 가득 찬 수 많은 수도승들을 선교사로 파송하였다는 점이다. 이 중에서 563년 12명의 동료들과 함께 스코틀랜드에 도착하여 픽트족을 개종시키고, 다음 해 작은 섬에 이오나 수도원을 세운 콜롬바는 특히 괄목할만하다. 150여명의 수도승들이 이곳에서 정절과 겸손을 이상으로 삼고 운집하여 살면서 스코틀랜드 대교구 감독들을 배출했다. 그리고 이 수도원으로부터 파송된 선교사들에 의해 오르크니족, 쉐틀랜드족, 파로에족에게 복음이 전파되었으며, 아일랜드 지역과 아모니카 지역에 까지도 복음이 전파되었다.

아일랜드의 수도승들은 수백년간 지속적으로 유럽 대륙에 수도원을 세우는 등 대륙의 선교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유럽이 기독교화 되는 기초를 닦았다. 아일랜들의 기독교야말로 유럽기독교의 제2의 출발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3. 성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1.3.1. 목적

베네딕트 수도규칙의 목적은 그리스도보다 더 낫게 여기는 것이 없는 삶을 향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수도자들을 안내하는 데에 있다. 베네딕트는 인간이 관계적 존재 안에서 성숙할 수 있다는 경험적 이해를 바탕으로 규칙을 만들었기 때문에, 이 규칙은 한 인간이 심리적으로 혹은 영적으로 어떻게 성숙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영적여정의 길잡이라 할 수 있다. 수도원 안에서 주어진 규칙을 따라 공동체적 일치를 추구하는 동안, 각 수도자들은 자연스럽게 '자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자아인식이 성숙해져 가면서 그리스도를 지향하는 삶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처럼 베네딕트 수도규칙은 수도자들을 그리스도와의 일치를 향한 영적여정으로 인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2. 역사적 배경

베네딕트의 성 베네딕도 규칙은 480년 누르시아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베네딕트가 만든 것이다. 베네딕트는 혼란한 시대 속에서 부패한 사회와 사람들의 삶에 환멸을 느끼고 수비아코 근처 동굴 속에서 은자의 삶을 살다가 명성을 얻게 되었다. 베네딕트는 그곳에서 다시 많은 제자들을 훈련하고 로마의 위대한 가문들의 자녀교육을 위탁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위의 사제들이 그의 생명을 위협하자 베네딕트는 남쪽으로 도주하여 옛날 이...


참고 자료

심창섭, 『기독교 교회사』,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1998
Schaff, Philip, 『교회사전집 4』, 이길상, 크리츠찬 다이제스트, 2004
Schaff, Philip, 『교회사전집 5』, 이길상, 크리츠찬 다이제스트, 2004
주도홍, 『새로 쓴 세계교회사』, 개혁주의신행협회, 2006
Williston Walker, 『기독교회사』, 송인설,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Anselm Grun, Benedikt von Nursia, 정하돈 역, 『안셀름 그륀의 베네딕트 이야기』 (경북 왜관: 분도출판사, 2008), 43.
Gregorius Magnus, 『베네딕도 전기』, 44-45; 홍성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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