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1. 교육에 대한 이전의 생각
내게 있어 교육이란 자신과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는 존재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활동이었다. 인간은 먹고사는 문제를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하며 생애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 일을 하며 보내기 때문에 직업이 개인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일차적으로 자신과 타인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직업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생각했다. 즉, 교육은 사람으로 하여금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자신이나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는 존재로 사람을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이었다.
1.2. 교육에 대한 현재의 생각
1.2.1.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에 따르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진리는 인간이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재창조해 나갈 수 있는 가변적이고, 잠정적이며, 상대적이고, 불완전하며, 우연적인 것이다. 즉, 진리는 더 이상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는 기존의 근대 철학이 주장했던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 개념에 대한 반성이자 비판이라고 볼 수 있다.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은 진리가 개인 또는 특정 집단에 의해 자의적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이러한 진리 개념이 권력관계에 의해 지배되어왔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진리는 개인이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논의와 검토 과정을 거쳐서 타당성과 객관성, 보편성을 확보하게 된 의미 부여 체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던 진리관은 교육에 대한 기존의 정의와 목적을 재해석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1.2.2. 피터스의 교육 정의
피터스는 교육의 보편적 속성으로 규범적 요소, 인지적 요소, 과정적 요소를 제시하였다"" 피터스에 따르면 교육에는 반드시 규범적 요소, 즉 교육이 도달해야 할 이상적인 목표나 가치가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이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지적 전통과 개인의 이해력, 통찰력 함양을 포함해야 한다. 더불어 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되는 과정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즉, 피터스는 교육을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 요소가 모두 포함된 활동으로 정의한 것이다. 이러한 피터스의 교육 정의는 지식 전달을 넘어선 교육의 본질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1.2.3. 교육의 핵심 요소
교육의 핵심 요소는 의도성, 전인적 인간 변화에 대한 관심, 바람직한 변화의 추구, 피교육자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인격적 상호작용, 의미충족과 자아 형성감의 함양, 교육자의 도덕적 책임 등이다.
교육에는 반드시 교육자의 의도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교육은 단순한 지식전달이 아니라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행되는 활동이다. 또한 교육은 단순한 기술이나 지식의 습득이 아닌 전인적 인간 변화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변화의 방향은 인간적으로 바람직한 것이어야 한다.
피교육자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도 교육의 핵심 요소이다. 교육은 피교육자를 단순한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인격체로 존중해야 한다.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인격적 상호작용 또한 중요하다. 교육은 일방향적 지식 전달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교육을 통해 피교육자가 삶의 의미를 충족하고 자아 형성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자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 교육은 단순한 기술이나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인간 성장과 발전을 위한 숭고한 활동이므로 교육자는 이에 상응하는 도덕적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이처럼 교육에는 필수적인 핵심 요소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고루 갖춰져야 진정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