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집단상담자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징
1.1. 집단상담의 정의
1.2. 집단상담의 장점
1.3. 집단상담자의 역할
2. 집단상담 과정의 단계
2.1. 시작 단계
2.2. 갈등 단계
2.3. 응집성 단계
2.4. 생산단계
2.5. 종결단계
3.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비교
3.1. 개인상담의 개념과 사례
3.2. 집단상담의 개념과 사례
3.3.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효과와 차이점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집단지도력
4.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특성
4.2.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
4.3. 집단 지도력을 활용한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징
1.1.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이란 문제 발생을 예방하며 개선하는 데에 중심을 두는 집단지도, 심각한 적응이나 정서, 발달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을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집단 치료의 중간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서로 존중하고 수용하는 분위기 안에서 자기 성장을 목표로 더 깊은 수준의 자기 이해, 자기 수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집단 사이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하나의 고정된 형태이다."
1.2. 집단상담의 장점
집단상담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관계는 성인 상담자와 일대일 관계보다 더 많은 문제를 더 쉽게 취급할 수 있다. 집단상담 장면은 개인이 어떠한 외적 비난에 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새로운 행동에 대해 현실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에게 직접적인 행동 대리학습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이면서도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이 다른 집단 참여자와 함께해 특별히 자기만 이상하거나 다르다고 생각하는 경향성이 감소하도록 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로 인간적이면서도 생산적인 관계를 경험하게 해준다.
셋째, 집단상담 장면은 덜 위협적이고 안전한 분위기에서 참여자가 새롭고 신축성 있으며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에서 동료 사이 관심사나 감정을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기에 쉽게 소속감과 동료 의식을 발전할 수 있고 집단 구성원에게 넓은 범위의 여러 성격을 지닌 사람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개인 상담에서는 이루어지기 어려웠던 다양한 학습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에 집단상담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3.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상담자는 집단상담에 관한 소정의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집단작업을 담당할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추며, 집단작업을 담당하는 정신건강 전문가를 의미한다. 집단상담자는 교육집단, 상담과 치료집단, 지지집단, 성장과 경험집단 등 집단의 유형 혹은 이론적인 접근에 따라서 집단지도자, 집단 치료자, 집단의 리더 등으로 부른다.
집단상담자의 주된 역할은 집단 구성원의 각 개인과의 관계만이 아니라 집단 구성원과 집단 구성원 사이, 집단 전체의 역동을 활용해 집단 구성원을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인 상담과 다르게 집단상담자 역할은 많은데, 집단의 성과에 강한 영향을 주는 집단 구성원 응집력 향상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고 집단 구성원 사이 역동으로 나타나는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집단상담자는 개인 상담자가 경험하게 되는 것보다 더 복잡해진 역전이와 개인화를 극복하며 집단에서 활용할 집단기술과 집단 사이 상호작용의 다양한 차원에 관한 지식, 기술을 가져야 한다.
구체적으로 집단상담자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집단 구성원에게 집단 정보를 제공하고, 구조화를 시행하며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집단의 목표 설정 과정을 도와주고, 집단 구성원 사이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나아가 갈등 단계에서 공감과 수용의 자세로 생산적인 갈등 관리를 이끌며, 응집성 단계에서는 집단 응집력 향상을 위해 모범을 보이고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산단계에서는 집단 구성원의 자기 노출과 정화, 대안행동 탐색을 도와주고, 종결단계에...
참고 자료
안다경, 2014, 놀이 중심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자기표현능력 및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p.23~27
김지영, 2022, 집단상담자 발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국내박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대학원, p.10~21
이숙미, 2015, 집단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개방 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p.7~12
[신문] 경기일보 [청소년 Q&A]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 2017-07-18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심리학용어사전, 2014)
[KCI] 감정표현 억압의 생존유형 개선을 위한 미혼여성의 개인상담 사례연구2022-12
[KCI] 노년기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 사례연구2008-08
이수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7
김규종,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0
선영제, 「리더십이 답이다 : 훌륭한 리더가 좋은 세상을 만든다」, 온샘, 2018
김기석, 「소집단 지도자의 지도력 향상프로그램이 집단지도력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2000
박귀영 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성원, 2020
이현림 외,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2016
김영화 외, 「현장과 함께하는 사회문제」, 양서원, 2011
박지영, 「함께하는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20
이영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황성철 외,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