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나역 심리분석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오리나역 심리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건강과 정신질환
2.1. WHO의 정신건강 정의
2.2.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
2.3.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연속선
2.4. 정신질환의 분류
2.5. 정신건강간호

3. 정신건강 관련 이론과 치료
3.1.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3.2. 방어기전과 불안
3.3. 적응기제와 승화

4. 정신생물학과 정신약물학
4.1. 뇌의 구조와 기능
4.2. 향정신약물의 작용

5. 정신건강간호의 역사
5.1. 서양의 정신건강간호 역사
5.2. 한국의 정신건강간호 역사

6. 정신건강간호 현장
6.1. 지역사회 정신건강관리
6.2. 입원대상자 정신건강관리

7. 문화적 이해
7.1. 문화와 정신건강
7.2. 정신건강서비스의 장애물
7.3. 한국문화의 특성

8. 법적, 윤리적 지침
8.1. 윤리학과 생명윤리학
8.2. 정신보건법
8.3. 사례와 기준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화는 한 소년이 6세에서 18세가 되기까지의 성장기를 그린다. 스토리만으로는 전혀 특별해 보이지 않아 보이는 이 영화는 그 해의 골든 글로브상 작품상-극영화 부문,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작품상, 영국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받았다. 한 소년의 성장 이야기를 다룬 평범하기 이를 데 없는 이 영화가 도대체 뭐가 그렇게 특별하기에 그 해 온갖 영화 시상식에서 화제를 모았던 것일까? 생각이 들며 아주 의아했다. 이 영화는 다른 영화와 비교했을 때 특별한 촬영 기법을 사용하였다. 바로 2002년부터 2013년까지 12년 동안 장기 프로젝트로 촬영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165분의 긴 시간 동안 총 11번이나 연도가 바뀐다. 이러한 특별한 촬영 기법으로 인해 관객으로 하여금 주인공의 성장을 더욱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게 하였다.


2. 정신건강과 정신질환
2.1. WHO의 정신건강 정의

WHO의 정신건강 정의에 따르면, 정신건강이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며,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고,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공동체 이익을 기여할 수 있을 때 정신상태가 건강한 것"으로 정의된다.
정신건강은 인간에게 합리적 사고, 의사소통, 학습, 정서적 성장, 회복력, 자존감을 제공하며, 정신건강에 대한 정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진화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정신건강이 단순히 질병의 부재가 아닌, 개인의 전인적 웰빙과 관련된 포괄적인 개념임을 의미한다.


2.2.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

정신건강이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며,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고,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공동체 이익을 기여할 수 있을 때 정신상태가 건강한 것으로 정의된다"". 정신건강은 인간에게 합리적 사고, 의사소통, 학습, 정서적 성장, 회복력, 자존감을 제공한다"". 정신질환이란 용어는 '이상하고','다른'것으로 여겨지는, 즉 규범에서 벗어난 이상행동에 적용하였으나 이는 적합하지 않다"". 정신질환은 진단을 내릴 수 있는 모든 정신장애를 의미하며, 이런 질병들은 발달적, 생물학적, 심리학적 정신기능에 심각한 역기능을 초래한다"".


2.3.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연속선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경계는 엄격하게 구별되지 않으며, 양극단에 위치한다고 전제할 수 없다.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은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개념이다.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연속선에서 정신질환은 개인에게 디스트레스나 기능손상을 초래하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정신질환은 정신건강의 심각한 저하로 볼 수 있으며, 정신건강의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정신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이러한 연속선상에서는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이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개인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며, 이에 따라 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또한 문화적 맥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정신건강의 주요 특성으로는 합리적 사고, 효과적 대처, 회복탄력성 등이 있다. 회복탄력성은 정신건강 회복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부정적 감정을 인식하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며 그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자기통제, 자아인식, 발달과업 달성, 영적 만족감, 행복감과 기쁨 등이 정신건강의 중요한 특성이다.

따라서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은 연속선상에 존재하며, 개인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4. 정신질환의 분류

정신질환의 분류는 의학적 치료와 다르게 간호는 질병에 대한 반응에 근거하여 돌봄을 제공한다"" 의학적 진단에 따른 정신질환의 분류에는 ICD-11(국제질병분류), KCD(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DSM-5 가 대표적이다"" ICD-11과 KCD는 공통적이고 통계 활용 시 사용된다"" DSM-5는 157가지의 정신질환 진단기준을 제시하며, '조현병 대상자' 또는 '알코올 중독자'와 같은 표현 대신 '조현병이 있는 사람' 또는 '내 대상자는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다'와 같이 좀 더 정확한 용어 사용이 필요하다""


2.5. 정신건강간호

정신건강간호란 인간을 전인적 존재로 보며 인간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영적, 문화적 차원을 고려하는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영역의 전문화된 임상분야이다. 정신건강간호의 목적은 대상자의 최적의 정신기능을 유지, 증진하고 정신질환을 예방하며 대처능력을 회복하거나 향상하도록 돕는 것이다.

모든 임상현상에서 간호사는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영적 고통을 포함한 위기상황에 처한 대상자를 만난다. 정신건강간호사는 대상자의 인지기능, 사회기능, 정서, 행동 등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전인적 간호를 제공한다. 정신건강간호사는 대상자의 정신기능 향상을 위해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환경적 중재를 수행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약물중재, 정신치료적 중재, 정신사회적 중재 등이 있다.

정신건강간호는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총체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즉, 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사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간호 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정신건강간호사는 대상자의 정신기능 향상을 위해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간호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정신건강간호의 궁극적인 목표는 대상자의 최적의 정신기능 유지 및 증진, 정신질환 예방, 그리고 대상자의 회복과 자립 지원이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간호사는 대상자의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통해 대상자 중심의 간호를 실천해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가족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포괄적이고 연속성 있는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정신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3. 정신건강 관련 이론과 치료
3.1.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이다"" Freud는 성본능이 가장 중요한 본능이라고 믿었으며, 성격이 5세 이전에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식은 개인이 항상 자각하고 있는 지각, 기억, 생각 등의 모든 것을 포함하며, 전의식은 의식의 표면 아래에 있는 반의식적 상태를 의미한다"" 무의식은 억압된 기억, 충동, 용납될 수 없는 욕구 등이 깊이 잠겨 있는 부분으로, 개인의 의식적 사고나 감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


참고 자료

김영혜 외 공저,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 수문사, 2017
김혜원 외 공저, 『생애주기 인간발달』, 현문사, 2016
정청미, 민하영,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거절불안이 학령기 아동의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2010): 37-49
윤순종, 「Piaget의 인지발달 수준 평가 방법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14.1 (2007):99-116.
네이버 영화, 『보이후드』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18348 (2019.04.10.)
네이버 영화, 『보이후드』
위더스 평생교육원 ‘아동권리와 복지’ 수업교안
성현란 등 (2005) 인지발달, 학지사
정옥분 등 (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