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애인 직업평가사의 역할
1.1. 장애인 직업평가사
장애인 직업평가사는 장애인의 직업 특성을 파악하고 장애인들의 직업재활 성공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가이다. 직업평가사는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의 계획을 세우며, 장애인들의 보조공학기기 등 다양한 자원을 배분하기 위해 장애인과 관련된 환경을 수집한다.
한국에서는 1988년에 대구대학교 직업재활과를 시작으로 직업재활이 이루어졌고, 1991년에 한국지업재할학회가 설립되면서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위한 복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많은 대학에서 직업재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관련 학과를 개설하였다.
직업평가사는 평가의뢰서를 바탕으로 하여 대상자와 대상자 가족의 면담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수행평가에 필요한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한다. 분석 결과에 따른 적절한 직업평가 서비스가 장애인들에게 제공된다. 평가계획서에서는 인지, 성격, 흥미, 적성검사 등이 평가되며, 상황평가나 현직훈련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내담자의 작업수행과 대인관계 능력을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한다. 이들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직업적 의사결정을 돕는다.
이처럼 장애인 직업평가사는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위한 전문가로서, 장애인들의 직업특성을 파악하고 고용 성공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1.2. 장애인 직업평가사의 역할
장애인 직업평가사의 역할은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지원하는 것이다. 직업평가사는 장애인들의 직업 특성을 파악하고 직업재활의 성공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직업평가사는 장애인들의 직업재활 계획을 세우며, 장애인들의 보조공학기기 등 다양한 자원을 배분하기 위해 장애인과 관련된 환경을 수집한다.
직업평가사는 평가의뢰서를 바탕으로 하여 대상자와 대상자 가족의 면담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수행평가에 필요한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한다. 분석 결과에 따른 적절한 직업평가 서비스가 장애인들에게 제공된다. 평가계획서에서는 인지, 성격, 흥미, 적성검사 등이 평가된다. 상황평가나 현직훈련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내담자의 작업수행과 대인관계 능력을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한다. 이들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직업적 의사결정을 돕는다.
1.3. 장애인 직업평가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1.3.1. 공단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
공단에서는 장애인 직업평가사에게 기본이해, 해석 및 보고서 작성, 평가윤리, 직무분석, 직업능력평가 행정 등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을 요구한다.
먼저 기본이해에 대해서는 장애의 유형과 특성, 직업평가의 개념 및 목적, 평가 대상자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해석 및 보고서 작성 능력 또한 요구되는데, 각종 평가도구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계획 수립에 필요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윤리에 대해서는 장애인의 권리와 인격존중, 비밀보장, 안전성 확보 등을 준수해야 한다. 직무분석 능력도 필요한데, 직업에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직업능력평가 행정에 대해서는 평가 의뢰, 계획, 실시, 결과 보고 등 전반적인 평가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공단에서는 장애인 직업평가사에게 매우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의 성공적인 직업재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1.3.2. 한국직업재활학회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
한국직업재활학회에서는 재활이나 재활복지 등 재활과 관련한 학과를 나와야 하며, 심리치료나 임상심리, 특수교육과 등에서 교과를 이수하고 학회가 실시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재활 관련 학과에서 교과를 이수하고 학회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장애인 직업평가사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 이는 장애인 직업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한국직업재활학회에서는 장애인 직업평가사에게 재활 관련 전공 지식과 학회 자격시험 합격이라는 엄격한 자격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3. 북미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북미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이다.
북미 지역에서는 공인직업평가사 자격을 운영하고 있다. 직업평가사라는 개념이 북미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2008년 이전까지 시행된 CVE 자격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CCWAVES는 직업평가론, 검사, 직업정보, 장애개론, 전문성 등의 필수과목을 이수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직업평가는 재활학 안에 있는 것으로 사례관리와 처리, 행동관찰법, 개별 직업평가 계획, 윤리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검사는 표준화된 검사와 심리측정과 연관된 과목으로 검사도구를 선택하거나 실행하고 채점, 해석 등의 방법이 있다. 직업 정보는 기본적으로 노동시장을 평가하고 고용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장애 개론은 장애가 직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다. 전문성은 상담과 면접, 중재와 협력, 평가보고서 작성 등의 내용이 심층적으로 다뤄진다.
즉, 북미 지역의 경우 직업평가사가 되기 위해서는 직업재활 관련 필수과목 이수와 더불어 심리측정, 노동시장, 장애 이해, 상담 및 보고서 작성 등의 전문적인 내용들을 학습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1.4. 직업평가사의 윤리
1.4.1.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윤리강령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윤리강령은 2020년 3월에 이루어졌다. 제1장에서는 의무와 권리에 대해 서술되어 있다. 모든 사람과 집단에 대해서 차별을 하지 말아야 하며 이용자별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용자의 선택권을 존중해주어야 하며 공정한 서비스 배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제2장은 전문적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