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색깔분류 수업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나뭇잎 책 만들기 미술활동 부분수업계획안
2.2. 지시약을 이용한 용액 분류 수업
2.3. 영유아 미술활동 운영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린이집에서 교사는 영유아들이 다양한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교구와 환경을 제공한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환경으로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놀이, 학습활동들이 이루어진다. 영유아가 생활하는 모든 환경에서 발달 수준, 흥미와 욕구에 적합한 자유로운 선택활동과 직접적인 경험, 놀이를 유아 스스로가 다양하게 해 나가게 해주어야 한다. 이를 효율적으로 구성하려면 교사는 영유아를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흥미, 감정, 능력, 욕구 등의 개인차를 존중하며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감정, 행동에 개인차를 존중하고 인정해 주며 수용해주도록 한다. 대소집단 활동계획 시 교사는 집단활동을 위한 공간, 활동시간대, 집단형태, 집단의 크기에 따른 영유아의 활동 특성 및 주제를 적절하게 결정해야한다. 만5세 유아는 스스로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미술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유아들이 미술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지도해 주고 싶어 만5세 연령을 선택하였다. 선선한 날씨에 단풍이 드는 가을이 오면 즐거운 바깥놀이를 즐기기 딱 좋은 날이다. 이러한 계절을 맞아 가을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유아들은 산책을 하면서 떨어진 나뭇잎, 열매, 씨앗 등을 보고 유아들은 흥미를 느낀다. 만5세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표현이 많아지며,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로 동물꾸미기를 펼칠 수 있다. 만5세'나뭇잎 동물 꾸며요'미술활동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나뭇잎 책 만들기 미술활동 부분수업계획안
나뭇잎 책 만들기 미술활동 부분수업계획안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다. 이 수업은 봄과 동식물이라는 생활주제 아래 진행되며, 자연탐구, 수학적 탐구하기, 말하기...
참고 자료
이소은, 권기남 공저, 아동미술, 양서원, 2011
김지영, 성연승, 이정원 공저, 영유아 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2013
신혜은, 고태순, 장세희,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2011
손은주, 추성경, 임희수,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