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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육군사관학교의 인재상
1.1. 육군사관학교의 인재상
육군사관학교의 인재상은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겸비한 인재이다. 즉,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으며,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생도 수업에 참여하고 다양한 문화체육활동을 통해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인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군인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어떤 군인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분명한 생각이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1.2. 종합선발 인재상
육군사관학교의 종합선발 인재상은 성실한 학업 수행 능력과 졸업 후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계획한 인재, 그리고 육군사관학교의 교훈인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겸비한 인재이다.
성실한 학업 수행 능력과 체계적인 진로 계획을 갖춘 인재상은 육군사관학교가 추구하는 우수한 장교를 선발하기 위한 기준이다. 학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보여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성, 인성, 체력의 균형을 이루는 인재상은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포괄적으로 보여준다. 단순히 학업 수준이 우수한 것뿐만 아니라, 품성과 인격 그리고 강건한 체력까지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장교가 지녀야 할 전인적인 자질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종합적으로 육군사관학교의 종합선발 인재상은 학업 능력, 진로 계획, 그리고 지성·인성·체력의 균형을 모두 갖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군사사학과 인재상
군사사학과 인재상은 전쟁 수행 이론, 군사제도에 관심이 있는 인재와 군사과학기술, 군사사상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근본이론에 관심이 있는 인재로 볼 수 있다.
군사사학과는 전쟁사에 대한 기초적 사실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역사적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전쟁에 대한 포괄적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군의 고급장교에게 필요한 기초 군사 소양을 구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군사사학과 인재상은 이러한 목표와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쟁 수행 이론과 군사제도에 관심이 있는 인재는 국사, 세계문화사, 한국전쟁사, 세계전쟁사 등 기초적인 군사 관련 전공과목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학생을 의미한다. 이들은 전쟁의 역사적 변천과 원인, 양상, 결과 등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군사과학기술, 군사사상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근본이론에 관심이 있는 인재는 전략문화와 전쟁, 군사사상사, 무기발달사 등 보다 전문적인 군사 관련 과목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말한다. 이들은 근대 국가의 등장과 함께 발달한 군사력의 발전 과정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토대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열정을 갖고 있다.
결국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는 전쟁과 군사에 대한 역사적 지식과 이해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1. 전공적합성
전공적합성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평가하는 요소이다. 구체적으로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공적합성 평가에서는 지원자가 자신의 전공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게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전공 분야에서 어떤 활동과 경험을 해왔는지가 중요하게 평가된다. 단순히 전공에 대한 지식만이 아니라 전공에 대한 열정과 노력, 그리고 전공 분야에서의 성과와 경험이 고루 반영된다.
특히 군사사학과의 경우, 전쟁 수행 이론, 군사제도, 군사과학기술, 군사사상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근본이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중요하게 평가된다. 지원자가 이러한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깊이 있는 학습과 탐구 활동을 해왔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군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가 종합적으로 검토된다.
또한 육군사관학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