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의 대한민국에 진출할 때 적용한 법률적 전략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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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의 대한민국에 진출할 때 적용한 법률적 전략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과 성공・실패 요인
1.1.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1.1.1.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중국 진출
1.1.2. 아모레퍼시픽의 성공 요인
1.2.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실패 사례
1.2.1.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
1.2.2. 롯데리아의 실패 요인

2. 전략적 제휴의 성공과 실패 사례
2.1.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유형
2.2. 전략적 제휴의 성공 사례
2.2.1. 아이리버-이노 디자인의 전략적 제휴
2.2.2. 성공 요인
2.3. 전략적 제휴의 실패 사례
2.3.1. 노키아 - MS의 제휴
2.3.2. 실패 요인

3. 관광기업 성공요인과 리더십: Airbnb
3.1. 경영자의 리더십
3.2. 시장 상황 및 산업계 경쟁자
3.3. 서비스 플라워
3.4. 관광 마케팅
3.5. 윤리 경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과 성공・실패 요인
1.1.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1.1.1.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중국 진출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브랜드는 1997년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로 꼽힌다. 아모레퍼시픽은 1990년대 초반 중국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방되기 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한 바 있는데, 이때 당시 역사, 문화, 근접성 면에서 한국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동북 지역에 속하는 선양에서 사업을 시작하기로 하였다.

동북 지역과 달리 남부 지역의 경우 글로벌 명품 화장품 브랜드들이 이미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진출이 힘들 것으로 판단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동북지역을 시작으로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와 파악을 하여 1997년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셔닝한 라네즈를 중국 시장에 런칭했다.

초기에 라네즈의 판매도가 낮았지만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전략 마케팅 회사에 의뢰하여 북경, 상해, 심양, 송도, 홍콩 5대 주요 도시를 바탕으로 시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장조사 결과에 따라 타깃을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에서 '제품 자체를 중시하는 소비자'로 변경했고, 이후 장춘, 심양, 하얼빈 등 동북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아모레퍼시픽은 3년 동안의 사전조사와 3천 명이 넘는 현지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고급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였다. 특히 라네즈를 중국 시장으로 진출시키기에 앞서 글로벌 브랜드의 집합소라고도 할 수 있는 홍콩시장에서 먼저 경쟁력을 확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여 중국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후 아모레퍼시픽은 라네즈를 통해 2002년부터 상해 등 100곳이 넘는 주요 도시에서 300곳이 넘는 백화점 내 매장을 운영했으며,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매장 재정비를 통해 브랜드의 컨셉을 강화하였다. 이에 힘입어 라네즈는 중국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고,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2013년에는 라네즈의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서게 되면서 중국 내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1.1.2. 아모레퍼시픽의 성공 요인

아모레퍼시픽의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철저하고 장기적인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한 시장 진입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라네즈를 아시아 브랜드로 만들기로 정한 이후 3년 동안 중국에 대해 철저한 사전조사와 3천 명이 넘는 현지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중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낮으면 브랜드를 쉽게 변경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다른 제품과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 프리미엄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둘째, 중국 현지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다. 아모레퍼시픽은 황사, 먼지, 오염물질, 건조한 기후로 인해 기초 화장품에 대한 중국 여성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보습과 수분관리라는 점에 착안하여 저녁에 바르고 아침에 씻어내는 워터슬리핑팩을 출시했고, 이 제품은 중국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이 되었다. 또한 중국 상류층을 타깃으로 하는 고가 전략을 활용했는데, 한국에서는 중저가 제품이었지만 중국에서는 고가 제품으로 포지셔닝하여 프리미엄 이미지를 형성하고 중국의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셋째, 현지인 직원 고용과 고객 수요 파악 등을 통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구사했다.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사업이 철저히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사업이라는 점을 판단하여 라네즈 브랜드의 중간 관리, 세일즈, 마케팅 업무 담당으로 모두 현지인을 고용했다. 또한 거대하고 소비자의 수가 많아 다양한 욕구가 포진해있는 중국 시장의 특성을 파악해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2만 평이 넘는 규모의 뷰티 사업장을 상하이에 건설하는 등 현지 시장에 맞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와 같은 노력과 준비를 바탕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


1.2.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실패 사례
1.2.1.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한 것이다.

첫째, 중국 내 패스트푸드 업체와의 경쟁에 실패했다. 롯데리아는 중국의 패스트푸드 경쟁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다. 중국 내 패스트푸드 체인 중 맥도널드와 KFC가 강세를 보이고 있었는데, 롯데리아는 이들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고 판매 제품이 크게 뛰어나지도 않았다. 또한 중국 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에 경쟁에서 밀리게 되었다. 철저한 사전조사와 소비자 조사를 했다면 중국에서 맥도널드와 KFC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고, 이들 브랜드와 차별화할 수 있는 대응 전략을 수립했을 것이다.

둘째, 기업 이미지 개발과 홍보에 실패했다. 해외에 투자하거나 진출할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것은 해당 브랜드만의 독특한 기업 이미지를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롯데리아는 이러한 노력이 부족했고,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셋째, 인력과 자금 등 경영자원의 부족이 실패 요인이 되었다.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대규모 투자와 마케팅을 통해 높은 인지도를 확보해야 하지만, 롯데리아는 이를 위한 자본력과 인력이 부족했다. 맥도널드, KFC 등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롯데리아의 경영자원은 매우 열세였다.

넷째, 중국 현지화에 실패했다. 롯데리아는 중국인의 식성과 취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실패했다.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한국에서 성공한 제품과 전략을 그대로 적용하려 했기 때문에 현지화에 실패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 부족도 실패 요인이 되었다. 중국의 경우 해외투자와 관련된 법규가 불명확하고 투명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롯데리아는 이러한 중국 기업 환경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채 진출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는 현지 시장 및 경쟁 환경에 대한 이해 부족, 기업 이미지 및 마케팅 전략의 부재, 그리고 자금과 인력 등 경영자원의 한계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2.2. 롯데리아의 실패 요인

롯데리아의 실패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내 패스트푸드 업체와의 경쟁 실패이다. 롯데리아는 중국의 패스트푸드 경쟁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다. 중국 내 패스트푸드 체인 중에서는 맥도널드, KFC가 강세를 보이고 있었는데 롯데리아의 경우 가격이나 제품 측면에서 이들 업체와 차별화되지 못했고 브랜드 인지도 또한 낮아 경쟁에서 밀리게 되었다.

둘째, 기업 이미지 개발과 홍보 실패이다. 기업이 해외 진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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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디자인:http://global.innodesig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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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영, 김사혁(2015).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경제 규범. 정책연구.15-59
김상태, 민웅기 (2019). 공유경제에 기반을 둔 관광경제시스템에 대한 성찰적 고찰 - 숙박공유플랫폼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 관광연구논총, 31(3),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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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문용 (2017) 공유경제 숙박플랫폼 Airbnb(에어비앤비) 서비스브랜드의 실패 요인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5:4, 231- 240
숙박매거진(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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