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네일아트가 고객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네일아트의 역사
2.1. 고대~중세
2.2. 근대
3. 네일아트가 고객심리에 미치는 영향
3.1. 외적 아름다움
3.2. 기분전환
3.3. 개성표현
3.4. 건강관리
3.5. 행복감
4. 네일아트의 사회문화적 영향
5. 네일아트 산업의 현황과 미래 전망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네일아트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취미 활동 중 하나이다. 자신이 직접 네일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전문가의 손길을 받는 사람들도 많다. 최근에는 한 지역에 여러 개의 네일샵이 생길 정도로 수요가 많다. 네일아트는 생각보다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네일아트가 시작되었으며, 오늘날과 유사한 네일아트는 근대에 들어서 시작되었다. 산업화가 되면서 네일아트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도구가 개발되었고 젤네일 형태도 등장했다. 본격적으로 네일아트가 전문직업으로 인정을 받게 된 것은 현대에 이르러서지만 네일아트는 고대 여성들부터 즐겼던 하나의 미적 욕구였다. 네일아트를 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은 개인적인 만족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또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쁨을 느낀다. 이러한 네일아트에 대해 역사와 고객 서비스를 통한 심리를 본론을 통해 서술해 보겠다.
2. 네일아트의 역사
2.1. 고대~중세
네일아트의 역사에서 고대~중세 시기는 네일아트의 기원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된 네일아트는 그 후 다른 문화권으로 퍼져나갔으며, 사회적 지위와 권력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손톱에 헤나를 사용하여 주술적인 의미를 부여하였다. 당시 손톱의 색은 사회적 계층을 나타내었는데, 적색을 사용하는 것이 최상류층을 의미하였다. 하층계급은 옅은 색상만 허용되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손을 관리한다는 의미로 "마누스 큐라(manus cura)"라는 단어가 생겨났는데, 이는 매니큐어의 어원이 되었다.
동양에서도 네일아트가 발전하였는데, 중국의 경우 이집트와 유사하게 손톱의 색으로 사회 계층을 구분하였다. 기원전 600년에는 금색과 은색을, 15세기에는 검정색과 붉은색을 사용하였다.
중세 시대에는 그리스와 로마의 전통이 부활하면서 발레와 오페라 등의 무대예술이 발달하였고, 이에 따라 매니큐어 기술도 발전하였다. 일본 에도시대에도 적화장이 완성되고 붉은색 꽃의 재배가 활발해지면서 "손톱 연지"가 유행하였다. 중세 중국에서는 상류층 남녀가 손톱을 길게 기르고 금이나 대나무로 보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고대와 중세 시기 동안 네일아트는 사회적 지위와 계층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발전해왔다. 이후 근대에 들어서면서 네일아트는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2.2. 근대
1800년대 근대에 이르러...
참고 자료
조양현, 2017년 패션 트렌드에 따른 네일 디자인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17
김잔디, 네일 서비스를 통한 여성들의 심리변화와 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네일아트 (이론 및 실기), 저자 김효연, 권혜영 외 2명, 출판 메디시언, 2013.02.10.
김영옥, 김신희, 정연자. 『더 네일 아트(The Nail Art)』. (2013). 예림.
최민숙. 「여성들의 메이크업·네일행동이 자아존중감 및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2017). 조선대학교 산업기술융합대학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