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양성과정 자기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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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음악 양성과정 자기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음악과 교수·학습 계획
1.1. 단원안내
1.1.1. 단원명
1.1.2. 단원의 개관
1.1.3. 단원의 계열
1.1.4. 단원의 학습 목표
1.1.5. 단원의 지도 계획
1.1.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1.7. 단원의 평가 계획
1.2. 학생 실태 및 본시 관련 교과 흥미도 분석
1.2.1. 학급 실태
1.2.2. 시력 정도 및 학습 능력 실태
1.3. 본시 학습·교수 계획
1.3.1. 교수·학습 계획안
1.3.2. 본시 평가 계획
1.3.3. 좌석 배치

2. 장애인 지원과 관련한 평생교육
2.1. 문화예술향유 프로그램의 필요성
2.1.1. 장애인들의 요구에 따른 필요성
2.1.2. 장애예술인 양성을 위한 필요성
2.2. 관련 법규
2.3.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 "행복을 그리는 화가"
2.3.1. 선정한 이유
2.3.2. 프로그램 개요
2.3.3. 프로그램의 장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음악과 교수·학습 계획
1.1. 단원안내
1.1.1. 단원명

교재 : 이홍수 외 , (주) 교학사

대 단 원 : 1-2. 생활 속 정감의 다양한 표현

소 단 원 : 오! 나의 태양

단원명은 "오! 나의 태양"이다. 이는 이태리 대중가요로,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일이나 사물이 우리에게 특별한 정서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다루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는 다양한 나라의 노래들이 수록되어 있어 다른 문화권의 음악적 특징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1.2. 단원의 개관

단원의 개관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일이나 사물이 우리에게 특별한 정서나 감정을 안겨 주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 사소한 것이라도 사람에게 어떤 느낌이나 생각, 상상을 일으킨다면 그것은 예술적 표현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생활 속에서 가졌던 느낌을 표현한 다양한 노래를 부르고 연주하면서 자신의 정감을 소박하게 또는 절실하게 표현하고, 서로 소통하는 기회를 가져 본다. 또한 이 단원에는 다양한 나라의 노래들이 수록되어 있어 다른 문화권의 음악적 특징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이러한 노래들을 불러보고 연주하면서 음악을 경험하는 범위가 확장될 것이다.


1.1.3. 단원의 계열

본 교과목은 2009 개정 국가 수준 선택 교육과정에 따라 편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원의 내용 체계는 국민공통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 단원은 가창 활동 중심의 단원이지만, 악기 연주하기 단원과 통합하여 재구성되었다. 즉, 먼저 선수학습으로 악기 연주하기 단원을 학습한 뒤, 이번 단원인 "생활 속 정감의 다양한 표현"에서 제재곡 "오! 나의 태양"을 배우며 기악 합주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이후 단원인 "오페라의 주인공이 되어"에서는 우쿨렐레 연주하기와 같이 기악 관련 내용이 연계된다.

이처럼 본 단원은 악기 연주하기 단원과 연계되어, 음악적 기초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다양한 악기 연주를 통해 음악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4. 단원의 학습 목표

단원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다른 나라 노래들의 가사 내용과 음악적 특징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나. 스스로 노래 부르고, 표현의 의도를 설명할 수 있다.
다. 다양한 연주 형태로, 음악을 함께 즐기며 소통할 수 있다.
라. 여러 나라 노래들의 특징과 창법 등을 통해 다른 문화권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마. 칸초네의 특징을 파악하고, 악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하면서 느낌을 소통할 수 있다.
바. 음악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며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할 수 있다.
사. 다양한 악기와 연주 형태로 합주를 하면서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아. 가창 및 기악 활동이 사람의 감정과 정서에 끼치는 사례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1.1.5. 단원의 지도 계획

'1.1.5. 단원의 지도 계획'은 다음과 같다.

단원은 다양한 나라의 대표적인 노래들을 가창 중심으로 표현하고 각 문화권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음악 표현 활동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고 경험의 범위를 넓혀주고자 '악기 연주하기' 단원과의 단원 간 통합을 하여 수업을 구성하였다.

학기 초 학생들이 한 사람씩 악기를 선택하여 1인 1악기를 목표로 수업을 진행할 것을 계획하였다. 학생 개개인의 음악적 수준에 맞는 악기를 배우고 연주함으로써 자신감이 생기고 음악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는 모습을 보게 된다.

강세를 지켜서 반주 리듬을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코드가 바뀔 때 코드 운지도 자연스럽게 바꾸어 잡도록 지도한다. 가사가 지니는 정감을 살리고, 반주의 화성을 느끼면서 노래 부르도록 한다.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각 제재곡의 음계, 화성, 박자, 리듬꼴, 셈여림 등 연주에 기초가 되는 이론적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지도한다.


1.1.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강세를 지켜서 반주 리듬을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코드가 바뀔 때 코드 운지도 자연스럽게 바꾸어 잡도록 지도해야 한다""

가사가 지니는 정감을 살리고, 반주의 화성을 느끼면서 노래 부르도록 해야 한다""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각 제재곡의 음계, 화성, 박자, 리듬꼴, 셈여림 등 연주에 기초가 되는 이론적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1.1.7. 단원의 평가 계획

'단원의 평가 계획'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역 성취기준 평가 방법
음악적 표현과 소통 - 음생111.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리듬과 화성, 장단과 가락, 셈여림과 빠르기, 음색의 변화, 짜임새, 형식 등 음악을 구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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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진, 김기룡, 김재정, 주영하(2021a).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사례집 발간 연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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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타임즈. 장애인예술의 실태와 발전방안(2022), http://www.bokj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3919 (검색일: 2023. 11. 23.).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LSW/main.html (검색일: 2023. 11. 23.). 세종: 법제처.
윤종욱, 홍성두, 박경희, 박계신, 이상진, 한근식(2022). 2022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조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한경근, 김원호, 김동일, 이준재, 신성희, 장하림(2021).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개발 연구(문화예술교육).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한국갤럽조사연구소(2020), 2020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조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한국갤럽조사연구소(2021), 2021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조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예술청 공동운영단(2022).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기본계획-그 이후, 길을 묻다. 서울: 서울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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