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이론의 역사
1.1. 간호이론의 여명기 (1950년 이전)
1.1.1.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환경이론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환경이론은 모든 유기체의 생명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상황과 힘인 환경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건강한 환경과 간호와의 상호작용이 이론의 기반이 된다.
나이팅게일은 간호의 목표를 환경을 통제함으로써 환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궁극적으로 환자 고유의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녀가 제시한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는 적절한 환기, 적절한 채광, 충분한 온기, 악취의 통제, 소음의 통제 등이다.
나이팅게일에 따르면 인간은 간호를 제공받거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자신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자연적인 힘을 가진 존재이다. 그녀는 인간을 한 개체로 인식하였으며, 인간은 중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였다.
건강은 잘 있는 상태만이 아니라 개인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함으로써 안녕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과 질환은 간호사의 관심의 초점이며, 간호사는 치유과정을 통해 개인을 돕는다. 나이팅게일은 건강이 환경적 건강요인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유지될 수 있다고 보았다.
환경은 환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으로, 유기체의 삶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인 상황과 영향을 말한다. 나이팅게일은 치유과정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간호란 자연이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환자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간호에는 건강간호와 질병간호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건강간호는 인간을 질병이 없는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고, 질병간호는 질병으로부터 고통 받고 있는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켜주며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요약하면, 나이팅게일의 환경이론은 환경 요인이 인간의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간호사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환자의 회복을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이다.
1.1.2.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페플라우는 간호를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이론에서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관계는 예비(orientation), 작업(working), 해결(resolution) 단계의 중첩된 관계로 이루어진다. 예비 단계는 간호사와 환자가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이며, 작업 단계는 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단계이고, 해결 단계는 환자가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되는 단계이다.
페플라우는 간호사가 상담자, 자원, 교사, 기술적 전문가, 대리자, 리더의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즉, 간호사는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속에서 환자가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새로운 행동 패턴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간호사 자신도 성장하게 된다.
이 이론의 핵심 개념은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이다. 인간은 욕구로 인해 생기는 긴장을 자기 나름대로 완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유기체로 정의된다. 건강은 창조적이고 건설적이며, 생산적이고,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삶을 추구하는 인간과정이자, 인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환경은 유기체 외부에 존재하는 힘으로, 문화와의 관계 속에 있으며, 대인관계 과정을 포함한다. 간호는 개인의 건강을 가능케 하는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들과 의미 있고 협동적으로 기능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관계 과정이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환자 중심의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상호작용과 치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1.3. 버지니아 헨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
버지니아 헨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에 따르면, 간호사의 고유한 역할은 "그 사람이 질병이 있거나 건강하거나 간에 만약 그가 그렇게 할 수 있는 힘이나 지식, 기술을 가지고 있었더라면 건강, 회복(또는 평화로운 죽음)을 위해서 자기 스스로 했을 법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헨더슨은 간호 대상자를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간호 대상자는 독립적으로 자신의 기본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어려운 사람으로, 이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하거나 평화로운 죽음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의지, 지식, 힘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존재이다.
헨더슨이 제시한 간호의 14가지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다. 정상적인 호흡, 적절한 수분과 영양 섭취, 신체 배설물의 배출, 운동과 적절한 자세 유지, 수면과 휴식, 적절한 의복 선택과 착탈, 정상체온 유지, 청결유지와 피부보호, 위험요인 회피와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의사소통을 통한 감정과 욕구 표현, 타인 신념의 존중, 활동을 통한 성취감 느끼기, 다양한 오락 참여, 정상발달과 건강증진을 위한 학습이다.
이를 통해 헨더슨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기본적인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사정하고 충족시키도록 돕는 것이 간호의 핵심이라고 보았다. 간호사는 대상자 스스로 자신의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대상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헨더슨은 환경이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보았다. 간호사는 대상자를 둘러싼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사정하고 이를 치료적으로 조성하여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종합하면, 버지니아 헨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기본적인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사정하고 충족시키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며, 이를 위해 대상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환경이 개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1.1.4. 아이다 진 올란도의 간호과정 이론
아이다 진 올란도의 간호과정 이론은 간호사와 환자의 상호작용, 즉 서로의 언어와 행동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간호사는 이 과정 동안 무엇이 어떻게 일어나며, 어떻게 환자를 돕는 과정과 관련되는가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직 간호기능이다.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의 간호기능을 수행한다. 둘째, 환자의 표현적 행위이다. 환자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셋째, 즉각적 반응이다. 간호사는 환자의 행위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넷째, 신중한 간호과정이다. 간호사는 환자의 요구에 신중하게 대응하는 과정을 거친다. 다섯째, 개선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의 상태가 개선된다.
이 이론에서 인간은 언어적, 비언어적 행위를 나타내는 존재로 정의된다. 건강은 편안함(comfort)으로 표현되며, 긴장을 느끼지 않는 정신적, 신체적 안녕감을 의미한다. 환경은 환자와 간호사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즉각적인 상황이다. 간호는 의학적 치료나 감독하에 있는 환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편안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움 행위이자, 환자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환자의 즉각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역동적 과정이다.
이처럼 올란도의 간호과정 이론은 간호사와 환자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전문직 간호실무에 대한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간호사는 이 이론에 근거하여 환자의 요구를 신중히 사정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환자의 상태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1.1.5. 마사 로저스의 인간 고유성 이론
마사 로저스의 인간 고유성 이론은 인간을 에너지장(energy field)으로 보고, 인간과 환경 사이의 개방적 체계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로저스는 인간을 "추상성, 상상력, 언어, 사고, 감각, 정서, 지각력 등의 특성을 지녔으며,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으로 분리시켜 설명할 수 없는 통합된 전체로서의 개방적 체계"라고 정의하였다. 즉, 인간은 환경이라는 개방체계와 지속적인 과정을 겪는 개방체계이자, 통합된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건강에 대해 로저스는 "긍정적 건강으로서의 안녕을 상징"하며, 그 가치는 문화나 개인의 가치에 의해 정의된다고 보았다. 건강과 질병은 "높고 낮은 가치를 갖는 행위"로 명명된다고 하였다.
환경은 "패턴으로 나타나며, 부분과는 다른 속성을 지닌 역행 불가능한 사차원적 에너지장으로 개방체계이며 무한하다"고 하였다. 각 환경장은 각 인간장에 특이하며 이들은 지속적이고 창조적으로 변화해간다.
간호는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통합적 인간 발달의 특성과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는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하였다. 또한 인본주의적이고 인도주의적인 학문으로, 인간과 세계의 관련성에 초점을 둔다.
요약하면, 로저스의 인간 고유성 이론은 인간을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존재로 보며, 인간과 환경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로 이해한다. 간호는 이러한 인간과 환경의 관계 속에서 통합적 인간 발달을 추구하는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1.2. 간호이론의 신생기 (1950~1970년)
1.2.1.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대인관계 과정에 초점을 둔다. 페플라우는 대인관계 과정을 간호의 중요한 개념으로 보았는데, 이는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관계가 치료적이며 의미 있는 관계이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의 핵심은 간호사와 환자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간호사와 환자는 상호작용하며 서로의 지각, 행동,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킨다. 또한 간호 과정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대인관계 발달 단계인 예비(orientation), 작업(working), 해결(resolution)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페플라우는 간호사가 상담자, 자원, 교사, 기술적 전문가, 대리자, 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았다. 즉, 간호사는 환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통해 환자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새로운 행동 양식을 익히도록 돕는다.
이처럼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환자의 건강 증진과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 이 이론은 오늘날까지도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를 이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