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1.1.1.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1.1.2. 자신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한 강점과 약점별 함양 전략 방안
1.2. 아동미술의 중요성
1.3. 아동미술 지도에서의 교사 역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미술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1.1.1.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보육교사는 아동미술 지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자질과 역할을 갖추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기본적으로 인내심, 융통성, 개방성과 원만한 대인관계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미술 활동에 긍정적이고 지지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미술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보육교사는 미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함양해야 한다. 미술 재료, 기법, 구성 등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유롭고 창의적인 표현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아동의 미적 감수성과 안목을 키워나갈 수 있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아동 중심의 관찰과 기록, 평가를 통해 아동의 발달과 흥미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미술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해야 한다.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을 지지하고 격려하되, 필요시 적절한 개입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도 적극적인 참여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아동미술 지도를 위해 다양한 자질과 역할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 개개인의 발달과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1.1.2. 자신에 대...

...


참고 자료

손원경, 조혜진, 김옥주, 이현숙, 2010, 「현장중심 미술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지식 변화 탐색」, 유아교육연구, 30(4), 319-339.
신현지, 2016, 「누리과정 미술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연구 –제주도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윤정, 최현승, 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미술과 내용 교수 지식(PCK) 연구」, 연구보고 RRI 2007-3-6,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현화동, 2018, 「유아교사의 미술교육 교수법 개선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소은 외, 아동미술, 양서원, 2017.
이희선 외, 놀이중심 영유아 미술교육, 어가 2020.
김현자 외, 활동중심 아동미술, 창지사, 2019.
정채영 외,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유아미술교육의 방향, 인문사회21, 2020.
교육부 ・ 보건복지부,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 보건복지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신현지(2016). 누리과정 미술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연구-제주도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장성은(2011).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교육실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김여원(2022). 아동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연구-만3세~5세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