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시장세분화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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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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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시장세분화 요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중요성
1.2. 연구 목적 및 범위

2.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2.1. 측정 가능성
2.2. 접근 가능성
2.3. 실현 가능성
2.4. 유효 가능성
2.5. 신뢰 가능성

3. 효과적인 시장세분화 방법
3.1. 지리적 세분화
3.2.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3.3. 심리적 세분화
3.4. 행동적 세분화

4. 시장세분화 사례
4.1. Dove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중요성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시장세분화는 Robinson(1948)에 의해 최초로 이론화되었으며, Smith(1956)에 의해 마케팅에 소개된 이후 현재까지 마케팅의 중요한 개념이 되고 있다. Smith(1956)는 제품 및 서비스 수요 내에 이질성이 있음을 인식하였고, 시장세분화에 대해 "중요한 세분시장 사이에서 상이한 제품 선호도에 상응하여 하나의 이질적인 시장을 다수의 소규모 동질적 시장으로 바라보는 것으로서, 소비자나 사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보다 정확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욕구에 제품을 맞추거나 마케팅 노력을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시장세분화는 제품 차별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지만 두 접근법의 방향은 반대로 볼 수 있다. 제품 차별화는 공급자의 의지에 따라 수요를 조정하는 등 공급자를 중심으로 한 접근인 반면에, 시장세분화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며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상품과 마케팅을 더욱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조정하는 작업이다.

시장의 현실을 인식하지 못한 채 제품 차별화에 기반한 집중적인 홍보에만 의지하다가 실패하면서 결과적으로 시장세분화는 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시장세분화는 더욱 큰 고객 만족과 안정적인 시장 지위와 전반적인 안전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는 제품 차별화와 시장세분화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되었다.

이처럼 시장세분화는 현대 마케팅에서 가장 근본적인 개념 중 하나로, 전략 실행에 있어 주요한 개념이 되었다."


1.2. 연구 목적 및 범위

연구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건과 시장세분화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다.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어떤 기준과 방법으로 시장을 세분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세분화 요건으로 제시되는 측정 가능성, 접근 가능성, 실현 가능성, 유효 가능성, 신뢰 가능성 등 5가지 요건에 대해 살펴보고,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행동적 요인 등 다양한 시장세분화 방법을 분석한다. 또한 Dove 사례를 통해 실제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시장세분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건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2.1. 측정 가능성

측정 가능성이란 특정한 구매자의 구매 특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나 어느 정도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 것이다. 현실적으로 구전되는 많은 양의 정보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가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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