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특성
1.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는 "적합한 연령과 문화 규준과는 상당히 다른 정서나 행동상의 반응을 나타내고 위축, 신체증상, 우울 및 불안, 사회적인 미성숙, 주의집중의 문제, 공격성, 비행의 특징을 보일 수 있는 위험요소를 지니고 있는 아동"이다.
정서행동장애 정의의 어려움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정서행동장애를 정의하는 다양한 개념적 모델들이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바라보는 견해를 달리하기 때문에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둘째, 정의의 목적이 상이하여 교육자, 의사, 법률가 등 관련 전문가들이 각자의 필요에 따라 다른 정의를 내리기 때문이다. 셋째,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워 정의에 어려움이 따른다. 넷째, 인간 행동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그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장애와의 공존 문제로 인해 정서행동장애를 구분 짓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장애의 부정적 표찰이 야기할 수 있는 부작용 때문에 정의 자체를 회피하려는 태도가 존재한다.
1.2.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들은 평균적인 지능 수준이 낮은 편이다. 경도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의 지능은 IQ 90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심한 정도의 아동들은 IQ가 70 이하로 낮다고 한다. 둘째, 학업 및 놀이 활동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은 학업 및 놀이와 관련된 기술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사회 기술에서도 낮은 성취도를 보인다. 셋째, 문제행동으로 인해 활동에 대한 성취도가 낮은 편이다.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은 자신들이 하는 문제행동 때문에 학업 및 놀이 활동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행동의 특징은 크게 외면화 증후군, 혼합 증후군, 내면화 증후군으로 구분된다. 외면화 증후군에는 비행과 공격성이, 혼합 증후군에는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가, 내면화 증후군에는 위축, 신체증상, 불안 및 우울이 포함된다."
1.3. 정서행동장애의 유형
정서행동장애의 유형은 크게 질적 분류체계와 양적 분류체계로 나뉜다.
질적 분류체계는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과 국제보건기구의 국제질병분류(ICD)에 근거한다. DSM-TR(2000)에 따르면 유아와 소아기, 그리고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흔히 진단되는 장애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기능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파괴적 행동장애, 급식 및 섭식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기타 장애 등이 포함된다.
양적 분류체계는 경험적 접근법으로, 특정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의 군집을 도출한다. 아동 행동 평가척도(CBCL)에 따르면 문제행동은 상위 개념으로 외면화 증후군, 혼합 증후군, 내면화 증후군으로 분류되며, 그 하위 개념으로 외면화 증후군에는 비행과 공격성이, 혼합 증후군에는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가, 내면화 증후군에는 위축, 신체증상, 불안 및 우울이 포함된다.
2. 정서행동장애 정의의 어려움
2.1. 개념 차이에 따른 정의의 어려움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에 있어서의 어려움은 개념 차이에서 비롯된다. 지난 40여 년 동안 대두되어 온 여러 ...